트렌드 코리아 2024
미리보기 공유하기

트렌드 코리아 2024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리뷰 총점 9.2 (438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51.8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저자소개 (11명)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44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년이 되길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c******4 | 2023.12.08 리뷰제목
내년도 전망서가 나오는 걸 보니 벌써 연말이다. 내년은 푸른 용의 해 갑진년이다. 그 해의 띠 동물을 포함한 영문 첫 글자로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제시한 단어는 'DRAGON EYES'다. 인공지능(AI)이 인간의 역할이 많이 대체하는 상황에서 화룡점정하는 결정적 역할은 역시 인간이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항상 그런 법이지만 새해에는 기대와 함께 우려가 교
리뷰제목

내년도 전망서가 나오는 걸 보니 벌써 연말이다. 내년은 푸른 용의 해 갑진년이다. 그 해의 띠 동물을 포함한 영문 첫 글자로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제시한 단어는 'DRAGON EYES'다. 인공지능(AI)이 인간의 역할이 많이 대체하는 상황에서 화룡점정하는 결정적 역할은 역시 인간이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항상 그런 법이지만 새해에는 기대와 함께 우려가 교차한다. 금년도에는 저성장, 고금리, 고물가로 서민경제가 팍팍한 상황인데 내년에는 좀 나아질까? 우리의 교역상대국인 미국은 경제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은 반대상황이다. 우리의 총선과 미국의 대선과 같은 변수도 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불확실한 점들이 많아 대기업조차 내년도 투자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2024년 10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 트렌드로 제시된 것이 분초사회이다. 옛날 선비들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 촌음을 아껴 공부하라며 '일촌광음불가경'이라고 했는데 요즘사람들은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아 한곳에 느긋하게 집중하지 못하고 몇가지를 동시에 저글링하면서 분초를 다투며 살고 있는 세태를 지적한 트렌드이다. 이는 소유경제에서 경험경제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이와 연결된 키워드로는 '도파핑(dopamine+farming)'이 있다. 이는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분비되는 도파민을 모으려는 행동을 지칭하는데, 이젠 시시각각 변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재미를 더하는 것은 필수가 되어 버렸다.

 

금년에 제시한 젊은 트렌드로 '육각형 인간'이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성격, 특기 등 모든 측면에서 흠 없는 육각형 인간을 선호한다. 완벽을 지향하는 사회적 압박을 견뎌야 하는 젊은이들의 활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절망의 표현이기도 하고 희화화해서 즐거움을 찾는 놀이성격도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요즘남편 없던아빠'는 육아와 가사노동에 있어서 이전세대들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 발달로 질문하는 것이 중요해진 점을 강조하는 '호모 프롬프트', 시간, 장소, 유통체널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는 '버라이어키 가격전략', 다양한 분야에서의 '스핀오프 프로젝트', 초개인화 되는 사회에서 더욱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돌봄경제' 등이 제시된다. 각 키워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책 소개지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그대로 가져온다.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분초사회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1분 1초가 아까운 세상이다. 시간이 돈만큼 혹은 돈보다 중요한 자원으로 변모하면서 ‘시간의 가성비’가 중요해졌다. 단지 바빠서가 아니다.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이행하면서 요즘 사람들은 볼 것, 할 것, 즐길 것이 너무 많아졌다. 초 단위로 움직이는 현대 플랫폼 경제에서 시간의 밀도가 높아지며, 우리는 가속의 시대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 호모 프롬프트 (Rise of ‘Homo Promptus’)

프롬프트는 AI에게 원하는 답을 얻어내기 위해 인간이 던지는 질문을 뜻한다. “AI는 프롬프 트만큼 똑똑하다.”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키워드가 ‘호모’, 즉 인간으로 시작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AI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화룡점정’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것이다.

● 육각형인간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완벽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등 모든 것에서 하나도 빠짐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육각형인간’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강박적인 완벽함의 반향으로 작용한다. 어차피 닿을 수 없는 목표라면, 포기를 즐기는 놀이이자 타인을 줄 세우기 위한 잣대로 활용하는 것이다. 육각형인간 트렌드는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흔들리는 사회를 살아야 하는 젊은이들의 활력이자 절망이면서 하나의 놀이다.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오늘날 ‘일물일가’의 법칙은 사라졌다. 소비자의 지불 의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빅데이터의 활용과 실시간으로 모든 변수를 측정해내는 AI의 발달은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일물N가’의 세상을 열었다. 소비자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이제 ‘최저가’가 아니라 ‘최적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 도파밍 (On Dopamine Farming)

도파민 도는 일 뭐 없나? 재미는 늘 인간의 화두였지만 요즘만큼 재미를 좇는 일이 일상이 된 적은 없었다. 게이머가 ‘파밍’하며 아이템을 모으듯, 사람들은 재미를 모은다. 엉뚱하고 기발하고 지극히 무의미한 일들이 주목을 끌고 ‘역대급 도파민’이 매번 기록을 경신한다. 자극적인 숏폼 콘텐츠가 범람하는 오늘날 도파밍은 피할 수 없는 추세다.

● 요즘남편 없던아빠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결혼이 인생의 가장 큰 선택이 된 오늘날, 결혼 후 남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전에 없이 달라 졌다. 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의 균형점이 이동하고 있다. 권위적 가장에서 평등한 동반자로 역할이 바뀌어가는 요즘남편,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6시 신데렐라’를 자처하는 없던아빠들이 가정과 기업, 나아가 소비의 풍경을 바꾸고 있다.

●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쓰이던 스핀오프가 이제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비교적 저예산과 유동적 전략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해보는 스핀오프는 기업 입장에서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고, 또 성공할 경우 예상 밖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인들도 커리어 개발을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변화의 시대, 스핀오프는 새로운 성장동력이다.

● 디토소비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나도”라는 의미의 ‘Ditto’가 소비 현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오롯이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의 선택을 따라 하는 디토소비는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과 시간을 건너뛰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FOBO (Fear of Better Options), 즉 실패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손쉬운 방편, 디토소비가 뜬다.

● 리퀴드폴리탄 (ElastiCity. Liquidpolitan)

인구는 감소하고 광역 교통은 발달하는 현대사회에서 유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구가하는 소 비자가 늘어나며, 지역은 이제 하나의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이동하고 흐르는 유연한 모습을 보인다. 정주인구보다 관계인구에 방점을 찍는 유연도시 리퀴드폴리탄이 주목받는다. 불균형 발전과 지역 소멸을 우려하는 이 시대에 리퀴드폴리탄은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 돌봄경제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인간은 누구나 돌봄을 필요로 하는 존재다. 초개인화하는 나노사회, 1분 1초가 아쉬운 분초 사회에서, 돌봄의 시스템화가 중요해졌다. 돌봄은 이제 단지 연민이 아닌 경제의 문제다.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른 사회적 약자들만이 그 대상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엄마도 엄마가 필요한 세상이다. 돌봄경제는 바로 나의 문제인 동시에, 우리 조직과 사회의 경쟁력이다.

27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7 댓글 8
종이책 트렌드 코리아 2024 평점10점 | s******4 | 2023.11.10 리뷰제목
『트렌드 코리아 2024』, 저자 김난도 외 10명, 미래의창, 2023년   해 마다 이맘때쯤 언제나 나오는 이 책을 올 해도 난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 읽었다. 2024년을 '청룡의 해'라고 부르며, 청룡이 상징하는 변화와 혁신의 힘을 갖춘 인간의 역량에 주목한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게 던지는 질문과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만이 가진 창의성과 사색력, 해석력,
리뷰제목

트렌드 코리아 2024, 저자 김난도 외 10, 미래의창, 2023

 

해 마다 이맘때쯤 언제나 나오는 이 책을 올 해도 난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 읽었다.

2024년을 '청룡의 해'라고 부르며, 청룡이 상징하는 변화와 혁신의 힘을 갖춘 인간의 역량에 주목한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게 던지는 질문과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만이 가진 창의성과 사색력, 해석력, 유연성 등을 강조한다. 책은 10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고, 각 키워드에 대한 배경과 사례, 그리고 미래의 전망을 설명한다.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 분초사회: 시간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다.

- 호모 프롬프트: 인공지능에게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인간이 던지는 질문, 즉 프롬프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프롬프트를 잘 만들 수 있는 인간의 역량이 강화된다.

- 육각형 인간: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 모든 것에서 빠짐없는 사람을 목표로 한다.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소비자의 지불 의향과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변동하는 전략이 확산되고, 소비자들도 최저가가 아닌 최적가를 찾는다.

- 도파밍: 재미를 모으고 쫓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엉뚱하고 기발하고 무의미한 일들이 주목을 끌고, 도파민을 분비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끈다.

- 요즘남편 없던 아빠: 결혼 후 남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달라지고, 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의 균형점이 이동한다. 평등한 동반자로 역할이 바뀌어가는 요즘남편,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는 없던 아빠들이 늘어난다.

- 스핀오프 프로젝트: 기존의 콘텐츠나 비즈니스에서 파생되는 새로운 콘텐츠나 비즈니스를 시도하는 프로젝트가 활발하다. 저예산과 유동적인 전략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다.

- 디토소비: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의 선택을 따라하는 소비 방식이다.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과 시간을 건너뛰고, 실패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 리퀴드폴리탄: 유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구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지역은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이동하고 흐르는 유연한 공간이 된다. 정주인구보다 관계 인구에 방점을 찍는 유연도시 리퀴드폴리탄이 주목받는다.

- 돌봄경제: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활동이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서로에게 관심과 배려, 돌봄을 필요로 한다. 돌봄을 제공하거나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돌봄과 관련된 산업과 서비스가 활성화된다.

 

 

 

책 속으로 (가장 관심이 많이 갔던...)

# 돌봄경제

돌봄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공동체를 만들어 서로가 서로를 돌볼 때 인간은 생존하고 사회는 유지될 수 있다. 돌봄이란 타인이 건강하게 생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최근 돌봄의 개념이 극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장애가 없더라도 누구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가족이 아니더라도 누구든 돌 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이에 돌봄이 단순히 복지차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의미에서 트렌드 코리아 2024는 돌봄을 둘러싼 새로운 사회적·기술적 움직임을 돌봄경제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돌봄경제는 누가 누구를 어떻게 돌보느냐를 기준으로 배려 돌봄, 정서 돌봄, 관계 돌봄이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배려 돌봄은 환자·장애인·영유아·어린이·고령자 등 혼자서는 생활이 불편한 사람들의 신체적 어려움을 챙겨줄 수 있는 돌봄을 말한다.

둘째, 정서 돌봄은 신체적 불편함을 살피는 것을 넘어 마음까지 세심하게 보듬는 돌봄이다. 마지막으로 관계 돌봄은 약자를 일방적으로돕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공동체 안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기대고 돌봐주는 것을 말한다. 또 한 가지 주목할 경향은 기술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원래 돌봄은 사람이 사람에 대해서 하는 일이었는데, 최근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돌봄영역에서도 언택트(비대면)’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있다.

돌봄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때다. ‘아이를 돌보는 것은 부모의 커리어를 돌보는 것이고, ‘고령자를 기술을 통해 보살피는 것은 그들의 인간적 존엄성을 지켜주는 일이다. ‘직원을 배려하면 조직의 미래에 대한 투자가 된다. 날로 개인화 되는 분초사회의 분주함 속에서, 우리는 모두 서로의 돌봄을 필요로 하는 존재가 됐다. 사람을 일으켜 세워 경제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로서, 돌봄 경제는 이제 엄청난 정책적·산업적 파급효과를 가지는 현대의 가장 중요한 경제적 이슈가 될 것이다.

 

요즘 내 주변의 지인들은 부모님과 함께 병원을 다니느라 바쁘다. 양가 모두 병원에 다니셔야 하는 경우, 한 달에도 두 세 번씩은 이를 위해 휴가를 낸다. 아직 한~ 두분만 다니신다면 그나마 나을 것이다. 질환별로 정기적으로 가야하는 진료과목도 많고 병원예약 접수 대기 진료 다음 예약, 별도의 검진을 받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면 또, 그 큰 병원내에서 검진실을 찾아가야 하는데 연료하신 어르신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대학병원에서 물어보지 않고 찾아가는 것도 만만치 않게 어렵다. 나도 그럴진데, 내 부모님은 어떨까? 예전처럼 형제나 자매가 많아 돌아가면서 부모님을 돌보는 것이 아니라, 독자인 경우라면 정말 만만치 않을 일이다. 부모님을 위하는 마음이 없어서가 아니다. 실제 생활이 어려운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예로 내가 지금 실감하는 돌봄의 사례이지만 앞으로는 어떨까 진짜로 100세까지 사는 시대가 된다면 우리의 자녀들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 그 기대는 접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내가 이 챕터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이다. 어린이들을 경우 방과후 보육을 위하여 케어해주는 서비스가 있는 것처럼 부모님의 병원을 함께 따라 주는 돌봄서비스는 지금도 있을 것이다. 아직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그래서 여러 생각을 하게 되는 챕터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4는 매년 발간되는 소비 트렌드 분석서로, 2024년의 주요 키워드와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책의 장점은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 걸친 트렌드를 김난도 교수를 비롯한 트렌드모니터링그룹의 전문적인 시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책의 구성이 요약과 상세 내용으로 나뉘어 있어서, 독자의 흥미와 수준에 따라 선택적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좀 아쉬운 점은 작년 리뷰가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새로운 내용이 상대적으로 좀 더 부족하다는 점이다. 또한 트렌드의 이름이 단순히 경제학 용어를 바꾼 것 같은 경우도 있어서 실망스럽다는 점이다. 책의 메시지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책의 가치는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의 생각은 트렌드는 단순히 따라가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의 삶과 가치관에 맞게 선택하고 대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9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9 댓글 0
종이책 트렌드 코리아2024 : 2024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평점10점 | l*****0 | 2023.11.01 리뷰제목
주간, 월간 단위로 보는 잡지들이 있다. 그리고 연간 단위로 보는 책이 있다. 바로 이 책 ‘트랜드 코리아'이다.     올해도 출간되었고,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매년 10개여개의 내년 트렌드를 보여준다. 해당 트렌드의 머릿말 영문자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 내는데, 볼때마다 대단하다란 생각이 든다. 내년에는 옹의 해라서 ‘dragon’이 들어 갈 것이라 예상했
리뷰제목

주간, 월간 단위로 보는 잡지들이 있다.

그리고 연간 단위로 보는 책이 있다.

바로 이 책 ‘트랜드 코리아'이다.

 


 

올해도 출간되었고,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매년 10개여개의 내년 트렌드를 보여준다.

해당 트렌드의 머릿말 영문자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 내는데, 볼때마다 대단하다란 생각이 든다.

내년에는 옹의 해라서 ‘dragon’이 들어 갈 것이라 예상했다.

내년의 트렌드는 ‘DRAGON EYES’이다.



 

 

2023년 올해의 트랜드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2024년의 화두인 DRAGON EYES의 각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의 내용중 가장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신중년에 대한 재평가이다.

지금까지 중년은 어른을 봉양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소위 낀세대였다.

가장 많은 소득을 올리지만, 소비에 있어서는 가장 영향력이 적은 집단이였다.

그런데 이 집단이 달라졌다.

자신의 취미와 기호를 적극 반영한 소비를 하니, 그들을 타깃으로 하는 시장이 넓어졌다.

 

아래의 10대 트랜드 상품의 의미도 인상적이였다.


 

중산층이 없어지고,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이 종식되면서 오프라인이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챗GPT를 위시한 새로운 기술들의 진입이 쉬워져 일상 및 업무에 많이 도입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심화되겠지만 인구구조의 변화를 조금씩 체감하고 있다.

 

내년의 트렌드 중 인상깊었던 것은 ‘육각형 인간'과 ‘스핀오프 프로젝트’였다.

언제부터인가 주위에서 육각형 인간이란 말이 들여왔다.


 

외모, 집안, 직업, 자산, 성격, 학력.

이 모든 것을 갖췄다면 완벽한 인간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은 분명 금수저일 것이다.

자신의 노력만으로 육각형을 완성할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스핀오프는 이미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도 스핀오프를 한다.

단순한 취미, 기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 전직도 한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일에 뛰어드는 것이다.

 

이 책을 보니 2023년도 끝을 향해 가고 있음을 느낀다.

올해를 잘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용의 눈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9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9 댓글 0
종이책 트렌드코리아2024 평점10점 | l*****6 | 2023.10.31 리뷰제목
김난도 저자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이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는 2020년부터 매년 출간 하고 있다. 2010년 이후 저금리, 저물가가 팬데믹 이후 고금리, 고물가로 추세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기도 전에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발발은 가뜩이나 움츠러든 세계 경제의 성장기조를 잠
리뷰제목

김난도 저자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이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는 2020년부터 매년 출간 하고 있다.

2010년 이후 저금리, 저물가가 팬데믹 이후 고금리, 고물가로 추세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기도 전에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발발은 가뜩이나 움츠러든 세계 경제의 성장기조를 잠재우고 긴 불황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고유가, 고금리기조는 그 세를 더욱 강화하고 그에 따른 여파로 주가와 부동산 가격은 폭락 장세에서 벗어날 줄을 모르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의 대외 의존도와 유가의존도를 고려한다면 IMF이후 가장 심각한 대외위기 상황임을 누구든지 감을 잡을 것이다.

각종 연구 기관에서 발표하는 2023년 하반기 경기 후행지표인 성장률, 실업률은 하향을 멈추고 안정적인 펀더멘탈을 유지할 것이며 경기동행지표인 소매판매, 산업생산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 경기 선행지표인 종합 PMI(구매관리지수)는 바닥을 찍고 우상향한다고 했는데 그러한 발표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짙은 먹구름이 내려 앉아버렸다. 우리나라의 주변국중 중국은 성장가도에서 멈춤을 시작 하였고 일본은 오랜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미국대선, 대만대선, 인도총선, 멕시코대선, 우리나라 총선등의 대형 정책변화요소드이 예고되고 있어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변화트렌드를 중심으로 단기간의 변화 트렌드를 짚어보고 그러한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하기위한 전략을 미리 구상하고 만들어가는 것은 여건이 호전 되었을 때 신속하게 호전된 여건을 붙잡아 올라탈 수 있게 하는 필수 요건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2023년도를 예측했던 것과 대비하여 실제 트렌드가

어떻게 변해갔으며 그로부터 파생된 10가지의 트렌드 상품을 도출 한 후 2024년도를 예측해보는 연구를 하였다.

 

먼저 2023년도의 가장 중심이 된 트렌드는 분초사회를 들어 시간이 중심이라고 보았다. 이는 2024년도의 주요 트렌드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시간의 가성비, 사용시간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을 지칭하는 용어로 분초사회라고 정의했다.소유경제에서 경험경제로의 전환에 따라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이 되었기 때문이다. 시간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트렌드는 디토소비 이다. 되도록 빠른 시간안에 실패 없는 선택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만들어 낸 소비 트렌드이다. 다음으로 실패 없는 직업 모색을 위한 스핀오프프로젝트가 떠오르는 것으로 보았다. 핵개인으 시대가 예고되는 상황에서 생존에 필수적인 돌봄경제가 사회적 약자에 국한되지 않고 전 국민대산으로 확대되면서 그 기능을 가족에만 의지하는 게 아니라 기술과 공동체가 함께 나눠갈 수 있는 제도와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외 리퀴드폴리탄등의 트렌드가 강화 되었다고 분석하였다.

소비트렌드는 프리미엄과 체리슈머로 양극화 다극화 되었고 조직내 새로운 세력이 된 Z세대의 증가로 재택근무, 워케이션, 유연근무제등에 의한 오피스빅뱅 시대가 도래 하였다. 또한 직업시장에서 60대 이상이 20.9%로 워킹시니어가 일반화 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은그 역할이 판매에서 체험으로 바뀌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Major채널로의 자리매김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이어 2024년도의 트렌드는

1. 분초사회의 학대와 강화가 지속될것이다.시간이 희소자원이 되면서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트렌드가 강화 될 것이다.

2. 호모프롬프트의 중요성과 가치확대가 일어날 것이다. 호모프롬프트란 자신만이 보유한 인간고유의 창의성을 더욱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각종 AI와의 '티키타카'를 통해 인공지능서비스를 활용하여 성취를 극대화하는 AI프리너에게 인본주의적 비판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해 인문학을 통한 인간과 사회의 분질적인 지적능력 개발과 인간적 아날로그 역량이 AI를 자우자재로 부릴 수 있는 능력이 될 것이다.

3. 육각형인간의 추구화가 강화 될 것이다. 외모, 패션, 센스, 운동신경, 인성 등 뭐하나 빠지지 않는 특성을 가진 인간, 소위 완벽한 인간을 향한 지속적인 도전과 추구가 일어날 것이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성격, 특기등 모든 측면에서 약점이 없는 사람을 선망하게 된다. 사람에 대한 가치평가는 현금화 되어 삶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로 삼게 될 것이다.

4. 버라이어티가격전략이 공급자의 적정마진을 찾도록 할 것이다.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에 맞춰 가격이 책정되는 시스템이다.

5. 도파밍 즉 도파님과 파밍을 결합한 재미모으기가 주요 취미가 될 것이다.도파민이 분출도는 행동이라면 뭐든 시도하고 모아보려 노력하는 경향을 갖게 될 것이다.

6. 요즘남편, 없던아빠가 대세가 될 것이다.30대와40대초반 남성들의 가계경제와 가사부담에 대해 맞벌이가 일상화되고 가사노동분담이 당연해지고 있으며 아이를 낳는다면 소득에 따라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쪽이 육아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7. 스핀오프프로젝트가 일상이 될 것이다. 콘텐츠나 브랜드, 기술등의 파생 사업화가 확대되게 될 것이고 개인의 경우에는 주업과 부업을 가지게 되며 부업은 주업과 연계된 자기계발의 기능이 확대 될것이다.

8. 디토소비의 경향을 띨 것이다. 넘쳐나는 정보, 채널로 선택에 곤란을 겪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을 포기하고 대표적인 소비자를 따라 소비하게 되는 경향을 띨 것이다.

9. 리퀴드폴리탄이란 지역만의 콘텐츠가 흐르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사람들이 이동하며 그들이 서로 교류 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도시의 추구경향을 말한다

10.돌봄경제의 확대경향이다.사회적 약자가 아니어도 돌봄의 대상이 되고 가족이 아니어도 돌볼 수 있는 시대가 될 것이다.배려, 정서, 관계돌봄으로 어느 일방이 주고 일방이 받는다는 개념에서 탈피 상호 의존하는 관계돌봄의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견하였다.

 

사회트렌드의 예측이 점차 불확실성이 확대 되고 호조건보다 위기가 예고되는 게 현실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위기, 사막화와 식량위기, 종교와 인종갈등으로 인한 전쟁과 기아, 난민문제, 인종차별, 세계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구도, 연합과 분열등의 경쟁구도 변화 등 복잡한 조건으로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이미 결정적인 환경들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예측하며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추세를 읽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안에서 예고된 위협을 극복하기 위한 상호 협력과 기본충실및 이행이 없다면 공멸의 길로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승자와 패자로 양분되는 무한 경쟁을 벗어나 서로 윈윈하고 새로운 도약으로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켜가는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때이다.

분초사회로의 변화는 AI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가능해졌다. AI의 진화가 기계적 진보에 머문다면 인류의 미래가 마냥 행복하게만 예상되지 않는다. 휴먼프롬프트의 양성을 통한 인간성의 유지가 전제된 진보여야 할 것이다.

메가트렌드 학자, 기업가, 세대를 이어 이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한국인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4

저자
김난도,전미영,최지혜,이수진,권정윤,한다혜,이준영,이향은,이혜원,추예린,전다현
출판
미래의창
발매
2023.10.12.

태그#트렌드코리아2024#미래의창#북유럽카페#북유럽서평단#김난도#호모프롬프트 태그수정

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8 댓글 0
종이책 구매 그냥읽으면 그냥책~ 흐름을 생각하고 적용하면 대단한책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i**h | 2023.10.07 리뷰제목
올해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올해는 "DRAGON EYES"입니다. 매년 그 해의 띠를 소재로 만드는 이 부재는 제가 늘 경이로와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화룡점정" 결국 이상적인 동물인 용의 마무리는 눈빛이라는 이야기 이지요. 용의 눈빛에 해당아하는 트렌드 속의 인간. 이 책의 처음부터 끝을 읽고 나면 결국 화룡점정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간
리뷰제목
올해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올해는 "DRAGON EYES"입니다. 매년 그 해의 띠를 소재로 만드는 이 부재는 제가 늘 경이로와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화룡점정" 결국 이상적인 동물인 용의 마무리는 눈빛이라는 이야기 이지요. 용의 눈빛에 해당아하는 트렌드 속의 인간. 이 책의 처음부터 끝을 읽고 나면 결국 화룡점정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정점'에서 당신의 역량은 무엇인가?" 빅맘스토리 자신에게 던지는 화두

조선 이성계부터 청색 곤룡포를 입었다고 합니다. 음양오행에 따르면 청색은 동쪽을 상징하는데 동녘에서 떠오르는 태양처럼 새로운 왕조의 큰 시작을 알리기 위함이라는 것이지요. 푸른 용은 여러 용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용입니다. 상서롭다는 용의 해 특히 가장 사랑받는 청룡의 해에 과연 무엇을 해야 될까? 불안한 마음과 동시에 이 책을 읽고 덮을때는 또하나의 프로젝트를 제시해주겠지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대만큼 새로운 생각이 무궁무진하게 떠오릅니다.

저는 최근에 유튜브를 찍고 있습니다. '유튜브 시장 다 끝난 것 아니야.' 제가 블로그를 작년에 시작하고 기록을 할 때도 주변에서 '블로그 다 끝난 것 아니야.' 했습니다. 그런데 누구는 그 꾸준한 기록을 SNS에 했고 그 안에서 다양한 수익 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2017년 트렌디 코리아를 처음 접할 때 신세계였습니다. 그냥 스치고 지나가는 일상이 먼저 읽고 나면 그다음에 정착되어 가니 신기했습니다.

그때 당시는 책을 읽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세상 재미있다고 생각하면서 제가 하는 일에 대해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백화점에서 만나는 매니저님들에게 트렌드를 이야기해드리면서 고객 확보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고객을 유치하고 업계 1위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매장 이야기를 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될지 대화 하시기 시작했습니다. 책에서 배운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그 내용을 적용하시면서 매장이 살아났습니다. 책에서 익힌 내용을 현실에 적용해서 사용하는 마케팅 이야기를 했습니다. 지금 보면 그것이 스토리 마케팅인 줄도 모르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 뒤 트렌디 코리아는 예약해서 보는 재미있는 책이 되었습니다.



https://m.blog.naver.com/iosh1217/223229696740

6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6 댓글 0

한줄평 (294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1점 9.1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