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만약 이 일이 재미있지 않았다면 아무리 다른 대안이 없어도 그렇게 매진하지는 못했을 거다. 다행히도 일이 아주 재미있었다. 내가 만든 콘텐츠를 사람들이 보고 바로 반응하는 것은 정말 흥분되는 경험이었다. 이 영상을 본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반응해주면 하루의 피로가 싹 풀리고 다음 영상을 만들 힘이 생겼다. p51
내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럼으로써 아이의 부모와 가정에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니 가능하다면 좋은 영향을 주고 싶어졌다. 아이들이 나를 좋아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자 사명감도 커졌다. p60
그러나 이것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다. 아이들이 내 콘텐츠를 보며 자라듯 나도 크리에이터로서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했다고 믿는다. p63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데다가 게임이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나는 게임을 통해 세상과 인간관계를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 세상은 아주 작고 제한적이었지만, 게임 속으로 들어가면 거기에서는 무진장 넓고 다양하고 흥미로운 세상이 펼쳐졌다. 게임이 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창구가 된 것이다. p96
어느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내 방송을 즐겨 본다는 윤후 어린이가 자기는 꿈이 없다고 말했다. 그때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지금은 꿈이 없는 게 맞는다고 생각해. 벌써부터 확고한 꿈이 있으면 세상을 좁게 보지 않을까?"
이 말은 내 경험에서 나온 진심이었다. p123
선한 미소의 앳띤 청년이 반기는 책, 도티의 플랜B
이 청년은 도티라고 불리는 유튜브 게임방송크리에이터로 현재 구독자 245만이자,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공동창업자이다.
내가 도티라는 이름에 익숙해진건, 5년전, 초등학생이던 아이가 친구들과 하는 게임을 통해서다. 마인크래프트 라는 단순한 퍼즐같은 그림들로 뭔가를 세우고 부수고, 등장하는 동물들도 다 네모, 네모네모한 세상. 게임을 모르는 나는 아이가 친구들과 굉장히 재밌어하면서 하는 그 게임이 뭐가 그렇게 재밌을까 그냥 딱 그정도 관심이었다. 그리고, 아이 친구 엄마가 도티 콘서트를 구매했다며 같이 가자고 해서, 두 아이를 들여보내고 우리는 밖에서 기다리는데, 입장을 위해 줄서는 아이들을 위해 부모들이 총출동해서 북적북적한 모습 또한 신기했다. 유튜브로 게임방송을 하는 사람을 보려고 , 마치 가수 콘서트 마냥 이렇게 모인다고?
콘서트를 마치고, 도티쿠션과 여러 굿즈를 들고 나오는 아이들은 너무 행복한 모습이었다. 그리고, 이 책으로 도티가 아이들에게 왜 그렇게 인기있는지 알게 되었다.
자신의 유튜브를 보는 주 시청자가 아이들임을 잘아는 저자는 선한 영향력을 주기위해 많이 노력하는 사람임을 알게 되었고, 그의 성장이야기는 이를 뒷받침한다.
그래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자신의 생각을 반복적으로 책에 싣고 있고, 나는 그런 이야기들이 좋아서 위에 적었다. 수익창출에 목매여, 누가 더 자극적인지 경쟁하는 듯한 유튜브 채널을 청소년들이 많이 본다는 통계에 젊은 세대의 유튜브 채널이 그닥 반갑지만은 않은데, 저자같은 유튜버가 빨리 늘어나서 선한 영향력이 높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책 읽는내내 했다. 그가 샌드박스를 창업한 이유일테다.
저자는 시청자를 위해 아무도 신경안쓰는, 오디오에 관심을 가졌다고 하는데, 특히나 아이들이 이어폰으로 몰래 듣는 걸 알고는 음향 측면의 차별화에 노력했다. 또한, 마이너와 메이저를 나눌 자격은 없다며, 나에게 재밌으면 메이저라는 그의 생각은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좋은 조언이 될것 같다. 나의 조카 같은 아이들이 볼수 있다는 생각으로 욕설 없는 방송을 해서 '클린 크리에이터'라고 불린다는데, 이 청년의 팬이 되버렸다.
오래전, 금을 찾아 떠나던 황금시대가 있었다. 그 시대의 금광을 찾듯, 지금은 누구나 유튜버를 꿈꾼다. 저 얘기를 알아서 뭐하나 싶은 소재, 과도한 비판, 편향된 의견, 수위를 넘는 영상들이 넘치는 반면, 이렇게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튜버 또한 많다는 생각을 해보며, 행복한 시청자가 늘어나, 그들이 다시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유튜버가 되는 선순환이 빠르게 다가올 거 라는 기대를 가지게 해준 이 책이 고마워졌다.
<<웅진 지식하우스에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