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제가(齊家)와 경국(經國) 사이에서 중용을 유지하는 것, 그것은 사대부 출신 조선 정치인의 숙명이었다. 사대부란 말 자체가 한 몸으로 학자와 정치가의 두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조선 정치인은 평생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독서인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책상물림으로 일생을 마치지 않았다. 그들은 과거를 치르고 관료로 진출해 자신의 신념을 정치에 구현했다. 신간 『조선 지식인의 국가경영법』은 조선의 대표적인 지식정치인 24명이 자신의 신념을 어떻게 현실 정치에 구현해 냈는지에 주목하며 500년 조선사를 읽는다. 조선 건국을 제도의 건국으로 이끈 주역 정도전, 금기시되던 양명학을 통해 습득한 유연한 사고로 전쟁을 치른 류성룡, 신념윤리에 충실했던 송시열 등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의 대표 지식인 24명을 만날 수 있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제1부 선택과 도전 _ 지식국가의 설계자들 1 제도의 건국, 정도전 폭로와 진실 / 시련의 세월 / 혁명의 동반자를 찾아서 /경복과 근정의 나라 / 승자의 기록2 정신의 건국, 정몽주 칼끝에 산화된 정의 / 공명의 길 / 짧은 밀월 / 충성과 반역의 역설 /조선 지식계보의 탄생3 분열의 역사에서 통합의 역사로, 권근 실절의 상징 / 기득권의 포로 / 회절 과 출사 / 수성 시대의 정치윤리4 종교와 정치가 만난 자리, 승려 기화 이판과 사판의 경계 / 천년 불교 왕국의 비밀, 호국 불교 /세속적 번영과 세속적 타락 / 불교 개혁의 길, 파사와 현정 /보유론의 한계와 유학의 교조화제2부 윤리와 정치 _ 일상윤리의 실천가들 5 효자 가문에 충신 난다, 정여창 하늘 같은 은혜 / 어머니의 가르침 / 역질도 비껴간 효심 /연산군과 정여창 / 효행의 사표6 《소학》과 시대정신, 김굉필 말썽꾸러기 독자 / 배움의 시작은 《소학》부터 / 스승의 가르침을 넘어서 /한빙의 계율 / 불의불굴 의 정신7 살아 있는 권력에 맞서다, 조광조 반골 기질 / 발목 잡힌 반정 / 집요한 설득 / 반정의 상징을 찾아서 /개혁의 벽, 역린8 적서 차별 극복하고 가학을 전승하다, 이언적?이전인 부자 엇갈린 평가 / 논란의 배경, 을사사화 / 유배지에서 쌓은 학문 /유배지를 찾아간 서자 / 가학의 전승제3부 출처의 정치 미학_ 학자의 길, 정치가의 길 9 내로남불은 없다, 이황 개결한 성품 / 반복되는 출처 / 위기지학을 위하여 / 항룡유회 / 매화 향기처럼10 천석종을 울리려고, 조식 민심이 떠난 나라 / 이윤의 길, 안회의 길 / 발운산이냐, 당귀냐 /오장에 티끌이라도 남았거든11 시인이 꿈꾼 맑고 깨끗한 세상, 김인후 생파 까는 아이 / 사림파의 재목 / 인종의 스승이 되어 /주군을 떠나보내는 마음 / 소쇄원의 우정12 검은 물 들여도 검어지지 않으려면, 성혼 고매한 은사냐, 공명에 취한 정치가냐 / 의리를 굽혀 이익을 탐할쏘냐 /선조의 변덕 / 명분을 버리고 실리를 찾아서13 문제는 붕당이 아니라 공당의 부재다, 이이 효심 깊은 천재 소년 / 이조 전랑이라는 자리 / 공존의 정치를 위하여 /하나이면서 둘이 되고, 둘이면서 하나가 되는 정치제4부 위국헌신의 길 _ 전란기의 지도자들 14 기록으로 치른 전쟁, 류성룡 하늘이 낸 아이 / 양명학과 조우하다 / 금서라도 배울 점이 있다면 /유연한 실무 능력 / 징비, 미래를 위한 기록15 지식인의 사명, 의병장 조헌 고집 센 아이 / 시류에 영합할 수 없다 / 지부상소 / 왜란을 예견하며 /의병장의 최후16 가례에서 전례까지, 김장생 예서 4부작, 조선 예학 집대성 / 예학으로 인조의 원종 추숭에 맞서다 /승지의 임무는 복역 / 예학의 태산북두17 난세에도 경도를, 김상헌 외직을 전전하며 / 북경에서 맞은 정묘호란 / 예견된 전쟁 /대책 없는 논쟁 / 살아남은 자의 시련18 종사의 존망은 필부의 생사와 다르다, 최명길 명분론과 실리론, 제로섬게임의 비극 / 인조반정, 명분에 압도된 외교적파국 / 재연하는 논쟁 / 외교적 돌파구, 항서를 다시 기우며 /자주와 동맹의 이분법을 넘어서제5부 독부 대 집단지성 _ 왕권에 맞선 예학자들 19 그림자에도 부끄럽지 않다, 김집 군자가 책망하는 것 / 부전자전 / 어버이 사라신 제 셤길 일란 다 여라 /임금에게 성실과 청정 을 충고하다 / 개혁의 두 조건 /서투를지언정 꾸미지 않는 삶20 독부가 되지 않는 길, 송준길 서인의 제자, 남인의 사위 / 측근을 비호하지 말라 / 사마골의 교훈 /밀실정치는 없다 / 임금의 국사에 핑계는 없다21 신념의 정치가, 송시열 정적에게 약방문을 청하다 / 봉림대군의 스승 / 봉사와 독대 /서자 효종 / 정쟁의 표적이 되어22 말을 기록하고 반성하고 실천하다, 허목 공자와 노자를 닮은 노인 / 임금에 영합하지 않은 죄 / 좌천과 낙향 /군주민수론 / 임금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입과 몸과 마음23 주자만 알고 나는 모를쏘냐, 윤휴 송시열의 맞수 / 아버지의 빈자리 / 아버지를 위한 신원 /실천을 위한 공부 / 베옷 벗고 정치참여 / 자전을 조관하라24 붕당을 조정하고 탕평을 논하다, 박세채 흙수저가 된 금수저 / 가학을 지키며 / 요동하는 정국을 관망하다 /갈등의 중재자 / 황극탕평의 조건찾아보기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어떻게 나라를 경영할 것인가?”500년 조선사의 지적 얼개를 완성한 조선의 대표 지식인 24명의 삶과 도전, 열정과 성취의 기록!율곡 이이는 선조 12년(1579) 5월에 올린 상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일 한쪽은 군자고 다른 한쪽은 소인이라면, 물과 불이 한 그릇에 있을 수 없고 향기로운 풀과 냄새나는 풀이 한 뿌리에서 날 수 없는 것과 같이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선조수정실록』, 12년 5월 1일이이는 자신의 당을 군자의 당으로 간주하고 상대 당을 소인의 당으로 간주하는 극단적 대결의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공당(公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건강한 나라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공론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공당의 존재가 필수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이는 죽기 전날 문병 온 정철에게 인재 등용에 당색을 가리지 말라고 당부할 정도로 붕당 화합의 신념을 평생 지키고자 했다. 이이의 메시지는 현재 우리 사회에도 유효하다. ‘내로남불’과 비난이 난무하는 정치권에 국민들은 신뢰를 잃어간다. 나라와 국민을 진심으로 위하는 진정한 지도자를 바라는 우리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는 동시에 회의감도 짙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신간 『조선 지식인의 국가경영법』은 조선의 대표적인 지식정치인 24명이 자신의 신념을 어떻게 현실 정치에 구현해 냈는지에 주목하며 500년 조선사를 읽는다. 조선 건국을 제도의 건국으로 이끈 주역 정도전, 금기시되던 양명학을 통해 습득한 유연한 사고로 전쟁을 치른 류성룡, 신념윤리에 충실했던 송시열 등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의 지식인들을 만날 수 있다. 현명한 지도자의 덕목은 무엇인가?바른 정치란 어떤 것일까? 현명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 유학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지도자상은 백성에게 다가가 백성으로부터 존경받는 지도자다. 공자는 존경받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적 덕목으로 수기(修己)와 안인(安人)을 강조했다. 수기와 안인은 『대학』의 용어로 수신(修身)과 치국(治國)이다. 수기는 사적 영역에서 작동하는 신념윤리이고, 치인은 공적 영역에서 작동하는 책임윤리이다. 또 수기의 실천은 제가(齊家)이고 치인의 실천은 경국(經國)이다. 이는 쉽게 말해 오랜 기간 쌓아온 신념이 곧 정치의 바탕이 된다는 이야기다. 스스로의 가치관과 신념을 닦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제가이며, 이것이 뿌리가 되어 발현된 현실 정치가 경국인 셈이다. 조선 유학자들은 제가와 경국 사이의 삶을 살아왔다. 정치윤리인 충(忠)을 가족윤리인 효(孝)의 연장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효와 충의 충돌이 더 흔했고, 공사(公私)의 경계도 냉혹하게 구분해야 했다. 조선 지식인, 제가와 경국 사이에서 길을 찾다제가와 경국 사이에서 중용을 유지하는 것, 그것은 사대부 출신 조선 정치인의 숙명이었다. 사대부란 말 자체가 한 몸으로 학자와 정치가의 두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조선 정치인은 평생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독서인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책상물림으로 일생을 마치지 않았다. 그들은 과거를 치르고 관료로 진출해 자신의 신념을 정치에 구현했다.조선의 정치인은 자신의 학문은 허학(虛學)이 아니라 실학(實學)이라고 자부했다. 그들의 실학은 일상의 실용성 추구에 한정되지 않았다. 그들은 당장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국가의 먼 장래를 살피는 데 실학의 효용성이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들이 추구하는 실학의 방식이 한결같을 수는 없었다. 조선 지식인 사회에는 학문적 경향을 달리하는 다양한 학파가 공존했고, 그들의 정책경쟁은 경연이나 상소 등의 형태로 공론장에 표출되었다. 그들은 학문적 신념을 바탕으로 경쟁했기 때문에 그들의 정치는 죽음도 불사할 정도로 치열했지만, 정쟁 때문에 당파의 공존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오늘의 정치가 상대 당을 깎아내리는 데 혈안이 되어 있는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책의 구성 『조선 지식인의 국가경영법』은 5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조선 건국 초기 지식 국가의 설계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참여한 정몽주, 정도전, 권근, 기화 등 네 명을 다루었다. 제2부는 정치윤리가 실종된 시대에 일상윤리의 실천을 지식정치인의 신조로 삼았던 정여창, 김굉필, 조광조 그리고 이언적ㆍ이전인 부자의 삶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학문적 입장에 따라 서로 다른 정치가의 길을 걸었던 이황, 조식, 김인후, 성혼, 이이 등 다섯 명의 삶을 들여다보았다. 제4부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시기에 위국헌신(爲國獻身)의 표상이었던, 류성룡, 조헌, 김장생, 김상헌, 최명길의 삶을 조명했다. 제5부에서는 예송 논쟁이 치열하던 시기에 임금에게 맞선 김집, 송준길, 송시열, 허목, 윤휴, 박세채 등 여섯 명의 삶과 정신을 살펴보았다.최 교수는 “인간에게 오늘은 어제의 미래이고, 내일의 과거”라며 “이 책이 오늘 우리의 관점에서 역사를 호흡하려는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정치가 가야 할 길에 대해 단 한 번이라도 고민해 봤거나, 사적 이익을 정치적 이념으로 둔갑시킨 정치에 신물이 났거나, 이 시대의 진정한 지식정치인이 그리운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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