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대한민국 미래 보고서
공유하기

2050 대한민국 미래 보고서

리뷰 총점 10.0 (2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41.6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북코스모스 리뷰] 2050 대한민국 미래 보고서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j*****y | 2020.06.18 리뷰제목
미래는 우리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올까 기온은 43도를 오르내리고 대기오염까지 극심해 도시 전체가 ‘미세먼지 한증막’으로 변한다. 하늘은 스모그로 자욱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마저 중단된다.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가 하늘과 바다가 막히니 경제도 뿌연 하늘처럼 막막하다. 2050년 여름, 서울의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추세가 지속된다면 한반도는 2050년에 아열대기후
리뷰제목

미래는 우리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올까

기온은 43도를 오르내리고 대기오염까지 극심해 도시 전체가 ‘미세먼지 한증막’으로 변한다. 하늘은 스모그로 자욱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마저 중단된다.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가 하늘과 바다가 막히니 경제도 뿌연 하늘처럼 막막하다. 2050년 여름, 서울의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추세가 지속된다면 한반도는 2050년에 아열대기후에 들어서게 되고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다가올 것이라고 전망한다. 과연 우리에게 미래는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올까,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위험 미래’를 ‘선호 미래’로 바꾸기 위한 노력

이러한 우려와 질문에 대해 국회미래연구원이 『2050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를 통해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기후 환경, 에너지 자원, 식량 수자원, 과학기술, 국제정치 등 11개 분야 55개의 동인을 토대로 앞으로 30년 즉 한 세대 동안 미래가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지를 보여준다. 우선 미래의 여러 모습들을 우리가 도달 가능한 ‘가능 미래’, 우리의 삶을 위협할 ‘위험 미래’,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선호 미래’로 구별하고, 위험 미래를 선호 미래로 바꾸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한반도의 기온은 계속 상승하고, 초강력 태풍이나 극심한 가뭄이 빈번하게 찾아오며, 공기의 질은 더욱 나빠져 앞에서 언급한 2050년 서울의 모습은 현실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 미래를 우리가 원하는 선호 미래로 바꾸어야만 한다. 무언가를 바꾸기 위한 가장 좋은 때는 언제나 ‘바로 지금’이라고 했다. 우리가 지금부터 변화에 나선다면 2050년 한국의 모습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에너지 구조전환에 성공한 한국은 석탄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태양광, 풍력, 천연가스와 원자력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한다. 화석연료자동차는 모두 사라지고 거리에는 자율주행기능이 장착된 전기자동차와 수소전지자동차가 달리고 있다. 산업은 자원순환방식으로 이루어져 제품생산에 신규자원이 투입되지 않고 100% 재활용 자원을 이용한다. 한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협정을 충실히 이행하여 탄소배출량 ‘순제로“에 도달한다. 아울러 한국, 중국, 일본이 공동으로 ’동북아청정대기파트너십‘을 만들어 정보와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동아시아의 잿빛 하늘이 푸른 하늘로 되돌아온다.

 

 

이 책은 이밖에도 식량, 수자원, 과학기술, 국제정치 등 각 부문에서 일어날 미래에 대해 과도한 공포를 조장하지도, 무조건 낙관을 선동하지도 않고, 미래의 가능성을 있는 그대로 확인하면서 과학적인 예측에 근거해 하나씩 하나씩 펼쳐놓는다. 그리고 미래가 위험 미래로 갈 경우와 선호 미래로 갈 경우를 비교 제시하며 보다 밝은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전 세계가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미래가 더욱 불확실해졌지만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 미래를 헤쳐 나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 북코스모스 대표 최종옥

(신용사회 2020년 7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1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