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으로도 신비한 마력이 있는것 같다
이 토끼를 보고있으면 나도모르는 다른 차원의 세계로 빨려들어가는 것만 같다
어릴때도, 조금 더 자란 지금에도... 사실 이 책은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예전에 읽었을 때나 지금이나 사실 나에게는 조금 어려운 책 같다
기묘하기도 하고, 기괴하기도 하고 상상력이 한없이 최고조로 치솟기도 하지만
이성과 합리성을 습관적으로 찾게되는 나에게는 손에 잡히지 않은 책이었다
규칙과 논리가 통하지 않은 기이한 세상.
도무지 탈출할 수 없을 것 같은 앨리스가 디딘 원더랜드
"여기에서는 우리 모두 미쳤거든.
나도 미쳤고 너도 미쳤잖아.
그렇지 않으면 넌 여기 안 왔을걸."
이라는 문구가 이 책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듯 하다.
시간이 지나도 퇴색되지않고 더욱 더 깊이가 있어지는 책 같다.
한번쯤은 해답이 보이지않은 몽롱한 세계를 누구나 탐구하고 갈구하지 않는가.
이 책을 읽을때 만큼은 내가 앨리스가 된 느낌이다.
모두의 동화이기도 하고, 모두가 쉽게 닿을 수 없는 그 앨리스의 세계에 모두 빠져보길 바라본다.
아이에게도 이 책을 추천해야지, 란 생각과 함께, 혹 이 책을 아직 만나보지 못한 독자가 있다면 추천하고프다. 정말 독특하고 예상을 뒤엎는 파격적인 책이라 더 놀랄지도 모른다. 아, 나만 그랬을 수도 있겠구나.
어릴 때부터 알고 있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만화로도 보고 영화로도 보고
곳곳에서 볼 수 있었던 앨리스였기에 잘 알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을까
정작 책으로 만날 생각은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어른이 되어 처음으로 읽게 된 원작 소설. 어떠한 느낌으로 다가올까~
나른한 오후, 앨리스는 몽롱해지면서 무심코
"어쩌지, 어쩌지! 늦겠어! 혼잣말을 하며 지나가는 토끼를 보게 된다~ 뭐 그럴 수도 있지라고 넘어가려는 순간,
토끼에게 조끼 주머니와 회중시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호기심이 그 모든 것의 시작이 되듯이,
앨리스는 토끼를 따라 굴 속으로 따라 들어가게 되면서 모험은 시작된다.
앨리스가 도착한 이상한 나라.
앨리스의 상상력만큼 그리고 생각대로 이어지는 무한의 공간이었다.
그곳에서 앨리스는 커졌다가 작아졌다 하면서 말하는 동물들과 만나게 된다.
어릴 때 만화로 봤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 중의 하나가
필요에 따라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앨리스였다. 이보다 더 흥미로울 수 없는 ~아이들의 변신 판타지니까 말이다.
그리고 서서히 사라지면서 얼굴과 미소만 남아있던 체셔 고양이 역시 그 기이한 모습이 매력인 귀요미(?)아니었던가.
아이들 기준으로 결코 아름답지 않았던 공작부인과 "목을 베라" 밖에 모르시는 여왕님은 또 어떻고!!!
다시 책으로 만나게 된 그들은 변함이 없었고 나만 어른이 되어있었다.
그리고 어른의 눈으로 모든 것을 다시 보게 된다. 수수께끼와 같은 대화들과 말장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자유연상들. 특히 만화로는 표현할 수 없는 캐릭터들 간의 대화 속 말장난, 언어유희는 판타지적 요소 이전에 글로서도 이미 충분히 빼어난 작품임을 느끼게 해준다.
모자 장수와 흰토끼와의 비정상 다과회에서는 가끔은 나도 치우지 않고 자리만 옮기고 싶다는 생각에 살짝 웃음이 나온다.
그리고 " 여기에서는 우리 모두 미쳤거든."
체셔 고양이의 그 말에 잠시 페이지를 멈추게 된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 역시 또 하나의 이상한 나라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같은 작품,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책을 다 읽고 혹시나 내가 놓치는 것들이 있을까 해서 책을 읽는 동안 궁금했던 것들을 찾아본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
작가는 그저 상상으로 그려낸 판타지 소설을 쓴 것뿐인데 괜히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내가 어른이 되어버렸다는 씁쓸한 증거가 아닐까...
버지니아 울프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우리가 아이가 될 수 있는 유일한 책이다."라고 말했다. 있는 그대로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커졌다 작아졌다, 동물들과 말도 하면서, 이상하고 기묘한 일들 투성이지만...
그의 말처럼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다시 어렸을 때의 마음으로 돌아가있게 된다. 순수하게,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질 것 같은 무한한 상상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말이다.
150년 동안 한 번도 출판을 멈춘 적 없는
판타지 전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상상력에는 유통기한이 없으니까~
이 모든 것들이 현실이 되지 않는 한 그리고 인류가 존재하는 한, 영원히 함께 할 판타지 이야기가 될 것이다.
앨리스와 함께하는 이상한 나라 '원더랜드'로 ~~~
어린 시절 그때 그 마음으로 초대해본다.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판타지 장르 최고의 작품]
출간만 됐다! 하면 사 모으는 책이 있다. 빨간 머리 앤, 키다리 아저씨, 작은 아씨들, 그리고 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다. 왜 때문에 자꾸 사게 되는 건지 생각해봤지만 그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냥 나왔다고 하면, 출판사가 다르면 일단 사고 본다. 그렇다고 열심히 읽는 것도 아니고 책장에 나란히나란히 세워둘 뿐인데, 그런데 그것이 바라볼수록 흡족하다. 누군가는 헛돈 쓴다고도 할 것이고, 누군가는 이해해줄 수도 있을 것 같은, 습관같은 것. 이번에 만난 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표지는 그 아이를 이상한 나라로 이끌었던 토끼가 장식하고 있다. 양장본에, 표지의 색감에, 이 촉감이라니. 딱 취향 저격. 킁킁 책냄새를 맡으며 오랜만에 다시 들어가본다.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로.
강둑에서 언니 옆에 앉아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가 회중시계를 들고 바쁘게 뛰어가는 토끼를 쫓아 들어간 곳. 마시는 약에 따라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고, 말하는 동물들과 만나 물에 빠지기도 하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마스코트라 불릴만한 체셔 고양이와 모자 장수, 공작부인, 하트 여왕 등을 만나며 온갖 경험을 다하는 앨리스다. 그런데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이 꼬맹이 앨리스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그다지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겁도 없이 용도가 붙어 있지 않은 약을 휙 마셔버리지 않나, 몸이 커져 토끼씨의 집을 꽉 채웠을 때도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도 모른 채 손이나 발을 무차별(?)적으로 흔들어버리기도 한다. 겁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이 앨리스가 이상한 아이이기 때문에 이상한 나라에 가게 된 것인지, 나중에는 헷갈릴 정도랄까. 나라면 무섭고 두려운 마음 가득이었을텐데 이 앨리스는 당차게 느껴질 정도로 전혀 당황하지 않는 모습이 신기했다.
그리고 예전하고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 하트 여왕. [하트리스]라는 책을 읽고 난 후 접한 하트 여왕이라 어쩐지 그녀에게 연민을 느꼈다. 물론! [하트리스]도 소설이고, 이 하트 여왕도 소설의 등장인물. 그렇기에 그녀의 배경에 대해 어떤 작가가 어떤 이야기를 만들었든 그것이 완전한 사실일 수 없음은 나도 알고 있다. 하지만 이미 [하트리스]를 읽어버린 것을. 나에게 하트 여왕의 사연은 그 [하트리스]에서 펼쳐진 바로 그것이고, 그것만이 진실로 느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이제 더는 그녀가 '목을 쳐라!'라고 외쳐도 어이가 없거나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고 안타까움만이 가슴을 채운다.
전 세계 약 180개 언어로 번역된 데다 무려 150년 동안 절판된 적 없는 판타지 장르 최고의 작품이라 일컬어지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만 네 살이었던 앨리스 리델을 만난 후 작가 루이스 캐럴은 약 8년 동안 그 인연을 이어갔다고 한다. 한 아이를 모델로 한 이야기가 이렇게 오랜 세월 사랑받게 될 줄이야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내가 이 책의 여러 판형을 사서 모으게 만드는 그 매력을, 아마 전 세계 독자 모두가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 이야기가 앞으로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다가가게 될까. 훗날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들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