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공유하기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리뷰 총점 9.3 (75건)
분야
자기계발 > 창조적사고
파일정보
EPUB(DRM) 19.1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7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아이디어를 펑펑 쏟아내고 싶다면 [아이디어 생산법] 평점8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l*****j | 2018.12.30 리뷰제목
글을 쓰다보면 아이디어에 대한 목마름이 생깁니다. 글은 지금 내가 떠올린 생각들을 정리하는 것이고, 떠올릴 수 있는 생각들만 글이 됩니다. 쓰는 동안 아이디어가 펑펑 쏟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만일 글을 쓰지 않는다면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골똘히 생각할 일이 평소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는 순간, 생각하게 되고 고민하
리뷰제목

글을 쓰다보면 아이디어에 대한 목마름이 생깁니다. 글은 지금 내가 떠올린 생각들을 정리하는 것이고, 떠올릴 수 있는 생각들만 글이 됩니다. 쓰는 동안 아이디어가 펑펑 쏟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만일 글을 쓰지 않는다면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골똘히 생각할 일이 평소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는 순간, 생각하게 되고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글쓰기가 생각을 단련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좋은 도구가 되는 이유입니다.

 

반대로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 글쓰기입니다. 글을 쓰고 있는 동안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해 뇌가 풀가동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아무 여과 없이 자판으로 두드립니다. 신기하게도 이렇게 글을 쓸 때만 떠오르는 게 있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에만 내 머리를 스치는 생각들입니다. 이런 생각들을 잡아채서 글로 정리합니다. 이런 경험을 하고 나면 글을 쓰기 전에 미리 고민하지 않습니다. 일단 쓰고 봅니다. 쓰면서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늘 좋은 재료들이 떠오르는 건 아닙니다. 아이디어가 메마른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글을 쓰다 멈추고 고민하는 순간입니다. 글이 막히면 간단한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다녀오면 도움이 됩니다. 시간 간격을 두고 다시 쓰면 막혔던 생각에 통로가 생깁니다. 하지만 그 순간 써낼 수 있는 것과 좋은 아이디어로 채우는 것은 좀 다릅니다. 아이디어는 잠깐의 휴식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번쩍하고 떠오르는 좋은 아이디어들도 있지만 매번 그걸 기대하긴 힘듭니다.

 

이 책 <아이디어 생산법>은 글을 쓸 때 도움이 될까 해서 읽은 책입니다. 100페이지가 채 되지 않는 작은 책입니다. 제목에' 60분만에 읽었지만' 이라고 썼지만 휘리릭 읽어내면 더 짧은 시간에 읽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이디어 생산법에 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었고, 실행에 옮기기만 하면 되는 것들만 이야기합니다. 간단한 원리와 방법, 그리고 실행. 이것이 전부입니다. 중요한 것은 알게 된 것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드는가 입니다. 책을 읽고 나면, 꾸준히 해내느냐의 문제만 남습니다.

 

내가 찾은 이 귀한 공식을 여러분에게 왜 선뜻 내어주느냐고 묻는다면, 경험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첫째, 이 공식은 글로 써놓으면 너무 간단해서 다 듣고도 신뢰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둘째, 공식은 간단하지만 이 공식을 따라가려면 아주 힘든 정신적 노동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공식을 인정한다고 해서 모두가 이용하는 건 아니다._(p.38)

 

아이디어가 펑펑 쏟아지는 아이디어맨이 되는 원리와 방법이 책에 있습니다. 이대로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은 것과 아이디어맨이 되는 것과는 간격이 있습니다. 실행이라는 과정,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멈추면 비로소 볼 수 있는데도, 잘 멈추지 않습니다. 글을 쓰면 떠올리는 아이디어들이 있는데, 글을 쓰며 생각하지 않습니다. 즉, 애써 뭔가를 해야 하는 것들은 하지 않는 내공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습관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습관이 되지 않으면 해야 할 일을 떠올리는 것도 힘듭니다. 그래서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이라고 했나 봅니다. 습관이 될 때까지 책이 자극이 되도록 곁에 두고 읽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하기 싫어 안하는 일도 많지만, 떠올리지 못해 하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아이디어가 절실한 일에 종사한다면 이미 알고 있는 원리와 방법을 자주 떠올리기 위해서라도 이런 책을 곁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자가 지적했듯이 힘든 정신적 노동을 하겠다는 결심이 섰을 때에야 비로소 도움이 될 책입니다.

 

아이디어를 생산해야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직접적 경험이든, 간접적 경험이든 끊임없이 경험을 확장해야 한다는 원칙만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점만큼은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_(p.87-88)

 

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8 댓글 0
종이책 60분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평점9점 | f*****j | 2022.07.09 리뷰제목
제목이 강력해서 읽게 된 책이지만 이렇게 짧고도 강력한 한 방을 날린 책은 처음이다. 제일 놀랐던 것은 제임스 웹 영, 저자 그 자신이었다. 나는 책을 읽고 가끔씩 작가 정보를 찾아보는 편인데, 제임스 웹 영이 1886년에 출생하여 1973년에 서거했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랬다. 이 책의 내용이 너무 젊고 신선한 사람의 생각 그 자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잘나가는 광고 업계
리뷰제목

 

제목이 강력해서 읽게 된 책이지만 이렇게 짧고도 강력한 한 방을 날린 책은 처음이다. 제일 놀랐던 것은 제임스 웹 영, 저자 그 자신이었다. 나는 책을 읽고 가끔씩 작가 정보를 찾아보는 편인데, 제임스 웹 영이 1886년에 출생하여 1973년에 서거했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랬다. 이 책의 내용이 너무 젊고 신선한 사람의 생각 그 자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잘나가는 광고 업계 사람이 출판사의 재촉을 받아 쓴 동시대인의 책이라 생각했는데 1939년에 출간된 책이라니... 거기다 제임스 웹 영이 1886년 사람이라니.. 약 150년 전에 살던 사람 아닌가? 

 

고전이라고도 할 수 있을만한 연륜을 가진 책이다. 하지만 전혀 고전다운 고풍스러움보다는 통통 튀는 새로운 바람이 많이 느껴진다.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는 이 책은 'Principles'를 강조한다. 아이디어하면 유레카!를 외쳤을 때의 순간처럼 번뜩 나올 것 같지만 그 번뜩이는 한 순간을 위해 평소 작은 아이디어들을 차곡차곡 쌓아야 하며 생각하는 습관을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

 

역시 헤밍웨이가 배고픔을 이겨내고 오늘 써야할 글을 쓰고 산책을 하면서 오늘 쓴 내용을 잊고 그 다음 날 다시 글에 몰두했듯이, 무라카미 하루키가 글쓰고 달리기하고 밥 먹고의 규칙적인 습관으로 책을 쓰듯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창의성 역시 성실함이 기본 바탕인가 보다. 선택받은 선천적인 창의성보다는 누구나 노력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나처럼 고루한 사람에게 큰 희망을 주었다.

 

아이디어 생산법에는 5가지 원리가 있는데 제일 나에게 와닿았던 부분은 2단계와 3단계 부분이었다. 2단계와 3단계는 재료들 소화하기 단계이다. 책을 많이 읽거나 주변의 각종 테마들을 모아서 스크랩하고 파일로 만든 후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바로 소화이다. 현대인들은 정보의 과잉 시대에 살고 있다. 도처에 온갖 분야의 뉴스와 자료와 책들이 텍스트와 그림과 영상으로 난무한다. 우리들은 그 정보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몰라 늘 정보의 소화 불량을 겪는다. 이 방대한 데이터들을 소화해서 내 것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소화의 방법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내가 모은 생각과 자료들을 소화하기 위해 그 사이를 헤집어보고 다른 것들을 연결해보고 생각나는대로 써보다가 나중에는 아주 생소한 다른 것들로 도망치는 것이다. 마치 셜록 홈즈처럼 말이다! 셜록 홈즈는 사건을 인식 - 사건 자료 모음 - 자료 면밀히 검토 - 갑자기 음악회/클럽 방문 - 사건 해결의 단계를 거치는 데 아이디어 소화 방법도 이와 비슷하다.

나는 책들을 읽기만 해서 늘 마음이 가득차 있고 정리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그동안 읽은 많은 책들을 나의 경험과 결부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 시기가 왔다고 생각했다. 이 방법이 얼마나 효과있을지는 모르지만 시도해보려 한다.

뭐, 결과는 모를 일이지만.

혹시 정보 과잉 시대에 자신이 쌓은 그 모든 것들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읽고 아이디어를 얻어보아도 좋을 것 같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아이디어의 원천 알려주는 책 평점8점 | s*****i | 2019.08.22 리뷰제목
정재승 선생님이 서문을 쓰고 추천해줘서 구입하게 된 책입니다. 알고 보았더니 이런 아이디어 창출 관련된 책으로 유명한 책이기도 했구요.  우선 분량이 컴팩트해서 한번에 쓰윽 읽기에는 부담이 없지만 중간 중간 생각을 많이 하게 해준 책이어서 60분만에 모든 것을 다 소화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읽으면서 600분 정도 되새기고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생각을 하다보
리뷰제목

정재승 선생님이 서문을 쓰고 추천해줘서 구입하게 된 책입니다. 알고 보았더니 이런 아이디어 창출 관련된 책으로 유명한 책이기도 했구요.

 

우선 분량이 컴팩트해서 한번에 쓰윽 읽기에는 부담이 없지만 중간 중간 생각을 많이 하게 해준 책이어서 60분만에 모든 것을 다 소화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읽으면서 600분 정도 되새기고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생각을 하다보면 어느새 과거와는 다른 당신의 모습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아이디어 생산법 평점8점 | g*****7 | 2018.11.17 리뷰제목
우리는 평상시에 본인 뿐 아니라 친구나 다른 분들이 좋은 방법을 제안하여 일을 쉽게 하거나 남들 보다 빠른 시간에 일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도 사소하지만 아이디어 인가 하는 생각을 자주 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든 중 아이디어 생산법을 접하게 되어 제가 자주 느낀 내용이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부분과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지 매우 궁금해서 겸사 겸사  한 번 구매
리뷰제목

우리는 평상시에 본인 뿐 아니라 친구나 다른 분들이 좋은 방법을 제안하여 일을 쉽게 하거나 남들 보다 빠른 시간에 일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도 사소하지만 아이디어 인가 하는 생각을 자주 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든 중 아이디어 생산법을 접하게 되어 제가 자주 느낀 내용이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부분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지 매우 궁금해서 겸사 겸사  한 번 구매해 보았어요.

만약 그게 아니더라도 아이디어의 의미와 어떻게 하면 작지만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지 배울 수 있다면 하나 이상을 얻은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조그마한 이 책이 저에게 보물 같은 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중하게 잘 읽어 보겠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11.5. [60분만 투자하면 당신은 아이디어 뱅크] 아이디어 생산법 평점8점 | t*******s | 2018.11.05 리뷰제목
아이디어 생산법. 제임스 웹 영. 윌북      최악으로 분류되는 직원 중 하나는, 시키는 것만 잘 하는 직원이라고. 하지만 사실 시키는 것만 잘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시키는 사람에게는 당연해 보이는 일이, 직접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  최근 과가 이래저래 바쁘다 보니, 내 일이 마구마구 추가되고 있다. 누가 내 옆에 붙어서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
리뷰제목

 

아이디어 생산법. 제임스 웹 영. 윌북
     
 최악으로 분류되는 직원 중 하나는, 시키는 것만 잘 하는 직원이라고. 하지만 사실 시키는 것만 잘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시키는 사람에게는 당연해 보이는 일이, 직접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
 최근 과가 이래저래 바쁘다 보니, 내 일이 마구마구 추가되고 있다. 누가 내 옆에 붙어서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 줄 상황도 아니다 보니, “일단 스스로 해보세요”라는 지시가 붙을 때가 많다
 스스로 해본 결과물에 대해 평가해 보자면. 스트레스가 쌓여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는 보통 독서로 시간을 보내는데, 그 독서조차 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버린다. 그리고 이번 주말은 내내 잤다. 대체 그동안 어떻게 10시 취침 4시 기상을 유지했는지 알고 싶을 정도로 잘 잤다. 오늘 8시에 겨우 일어나 가까스로 9시 직전에 출근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해야 할 일조차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서 아이디어 생산법은 사실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언제까지 시키는 일만 하는 상황일 수는 없는 만큼, 호기심에 윌북 서평단에 신청해 보았고 와아 당첨되었다
 그리고 대망의 저번주 금요일. 수첩만한 책을 보고 당황했다. 혹시 윌북에서 실수로 견본을 보낸 건가. 당황한 채 인터넷까지 검색해 본 뒤 원래 이렇게 얇고 귀여운 책이라는 점을 확인하고는 읽기 시작했다. 헌혈하러 가기 위해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15분 동안 다 읽었다고 하면, 이 책이 얼마나 얇은지 충분한 설명이 될까.
     
 그리하여 언제 어디서나 확실하게 효과를 보장하는 아이디어 얻는 법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첫째. 자료를 수집한다. 둘째. 다양한 방면에서 곰곰이 생각한다. 셋째. 거리를 둔다. 넷째. 아이디어 등장. 다섯째. 검증한다.
 그걸 누가 몰라. 이렇게 말하고 싶은 기분은 알겠는데. 그렇다고 해도 일단은 진정해라. 자 심호흡. 이왕이면 복식 호흡으로. 하나, . 하나, . 흥분하는 건 건강에 안 좋다. 그리고 내게 흥분해본들. 난 단지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쓸 뿐이라고
     
 다만. 조금 진지하게 말해보자면. 대가라고 해서 특별한 방법을 쓰지는 않는다. 베스트셀러 작가인 스티븐 킹만 해도,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고 열심히 고치는 이상은 하지 않는다. 단지 일반인은 따라할 수도 없을 만큼 철저하게 할 뿐이다. 아이디어가 샘솟듯 치솟아 오른 이 사람 역시 마찬가지.  
     
 노력하라는 말 좋아하지 않는다. 노력만으로 전부 해결할 수 있다고도 믿지 않는다. 다만 같은 재능이 있다면, 노력한 사람과 노력하지 않은 사람의 격차는 크다. 아무리 천재라고 한들, 노력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얻을 수 없다. 아울러. 노력하지 않는 천재는 노력하는 범인이 이길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지적하는 책이라고 하면 그럭저럭 적절한 설명이 될까.
     
 얇은 책. 딱 한 문단으로 요약할 수 있을 정도. 하지만 정말 당신이 진지하게 아이디어를 꾸준히 내고 싶다면, 이 책을 바탕으로 하여 꾸준히 노력하기 바란다.
당신의 노력이 부디 헛되지 않기를.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한줄평 (48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3점 9.3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