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은 '끝까지 해내는 힘'으로 인내를 말하기도 한다.
우리 삶에 그릿이 제대로 발휘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은,
성공을 위해서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런 마음가짐을 발현시키기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 그것을 책에서 다루고있다.
책에서는 그릿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학습을 통해 그릿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자기자신을 먼저 진단할 수 있도록 표를 제시하고,
그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릿의 종류도 하나가 아니라
다양한데, 학업, 업무, 인간관계,건강,과외활동, 감정 등
각 그릿에 대한 설명도 한다.
그릿이란 말이 생소해서 방법을 말해줘도 어떻게 해야할지 헷갈리는데
그래서 예시를 들어준다.
책은 '그릿의 이해,개발,행동,평생 그릿'의 네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순서대로 따라가게끔 구성되어있다.
나에게 제일 좋았던 방법은 훗날 노인이 된 모습을 상상해서
어던모습을 하고있을지 아주 구체적으로 떠올리는 것이다.
세부적인 것들까지!!
내 바람대로 목표를 달성한 미래의 자아를 그리는 것이다.
그럴 때 미래의 나는 어떤 느낌일지
그렇게 세우다 보면 내게 필요한 그릿이 뭔지 시간을 역으로 돌아오면서 깨닫게 된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때 어떤 식으로 세워야할지 분류는 어떻게 해야 할지
참 애매한데, 그런 걸 예시를 들어서 계획 세우기 쉽도록 해준다.
새해 계획 세우기에 도움이 될 듯 하다.
평소에 하려는 의지는 있지만, 쉽게 그 의지가 좌절되거나
마음만 먹고 실행되지 않는 이들에게
마음 속에 있는 그 힘을 끌어내기위해 여러가지 방면에서
조언하고 질문지를 통해 테스트해서 점수도 만들어 직접보게해서,
의지박약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한걸음만 더! 그릿을 실천하는 그뤠잇한 방법 < 그릿실천법 >
대체 ‘그릿’이 무엇이기에 전 세계의 수많은 명사들이 이토록 열광하며 극찬하는 걸까? 그릿은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조합이다. 보다 쉬운 말로 풀자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들을 끝까지 해낼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릿을 지닌 사람은 걸림돌 앞에서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대신, 이를 극복하고 도전해야 하는 명확한 의지를 보인다. 부담스럽고 고통스러울 수 있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오히려 평소보다 더 강력한 동기를 얻는 회복력이 바로 그릿이다. 그릿으로 행동하는 사람은 업무나 학업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자신의 건강 그리고 감정까지도 다스릴 수 있게 된다. 특히 반복되는 입시와 시험을 겪어내야 하는 대한민국의 청소년과 사회초년생들에게 그릿은 더더욱 필수적인 요소다. 좌절, 포기, 불안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어느새 용기, 도전, 안도라는 긍정의 마음가짐으로 바뀌어 있는 놀랍고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그 길에서 오늘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려고 노력한다. 특히 연말에는 늘 새해를 위한 목표를 세우고 마음을 다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바로 그릿!! 그릿의 차이이다.
요즘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법한 그릿! 그렇다면 그릿은 무엇인가?
사전적의미로는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줄임말로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투지를 나타낸다. 이 책에서는 간단하게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능력이라 말한다. 그래서 그릿이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목표를 이루게 할 최고의 성공비결, 바로 그릿이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이책을 집필하면서 그릿이 필요했다고 말한다. 사람은 순간순간 많은 유혹과 예기치못한 수많은 상황들에 노출되어 있기에 목표를 가지고 이를 이겨내고 스스로의 상황을 변화시켜야만 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질문을 통해 그릿을 이해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그릿수준을 파악해 이를 성장시키기위한 방법과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강력한 그릿을 갖도록 도움을 준다.
그릿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긍정의 효과를 제시하기도 한다. 체중을 줄이려 노력할때 “먹으면 안돼” 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 체중을 줄이면 내가 입고싶은 옷들을 마음껏 입을 수 있어” 라는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더욱 효과를 냈던 저자의 경험을 통해 긍정의 기운으로 그릿을 발달시켜 목표를 성취하기가 수월해질 수 있음을 말한다. 어떤 행동을 할지 스스로 정하고 골디락스 수준의 과제를 만들어 핵심가치를 행위와 결부시켜 더 높은 목적의식을 갖도록 하라는 것이다.
사고방식의 변화를 통해 긍정적이고 성장마음가짐을 가져 그릿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그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질문과 그것에 대한 답을 통해 좀 더 세심하고 발전적인 도움을 준다.
그릿에 방해가되는 요소들을 확인하고 자신을 통제하여 그릿을 습관화하여 어떠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생길수 있은 스트레스를 극복하여 그릿을 성장시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정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감사하는 마음과 더불어 본인의 마음가짐을 재정비하고 열정과 더불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변화시켜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목표에 디딤돌이 되어준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으며 누구나 발전시킬 수 있도록 말이다. 나의 부족했던 끈기를 잡아당겨 이끌어줄 수 있는 이 책은 누군가에게가 아닌 그 누구나에게 용기를 실어주고 나아갈 힘을 응원해줄 수 있는 그야말로 모든이를 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