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질문 수업
공유하기

하브루타 질문 수업

말문을 여는 행복한 교실 수업 이야기 “네 생각은 어때?”

리뷰 총점 9.6 (38건)
분야
사회 정치 > 교육/환경
파일정보
EPUB(DRM) 2.7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2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파블11-11월] 수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하브루타 질문 수업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l*****5 | 2016.11.24 리뷰제목
대한민국에서 아이들은 행복할까? 하나마나한 뻔한 질문이다.아이들은 왜 행복하지 못할까? 뻔한 질문이다.그럼 행복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심각하게 고민해야 될 질문이다.뻔한 답이 있지만 우리는 지금 그 뻔한 답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하며, 공감하며, 나눠야 할 때다.공교육이 바로 서지 못하고 사교육의 늪에 아이들은 빠져들어간다.남보다 뒤쳐지지 않게 하려고 엄마들
리뷰제목

 

대한민국에서 아이들은 행복할까? 하나마나한 뻔한 질문이다.

아이들은 왜 행복하지 못할까? 뻔한 질문이다.

그럼 행복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심각하게 고민해야 될 질문이다.

뻔한 답이 있지만 우리는 지금 그 뻔한 답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하며, 공감하며, 나눠야 할 때다.

공교육이 바로 서지 못하고 사교육의 늪에 아이들은 빠져들어간다.

남보다 뒤쳐지지 않게 하려고 엄마들은 아이들 어깨에 자꾸 짐을 얹는다.

한없이 작아만지는 아이들의 어깨가 축 늘어지는 이유다.

이 아이들에게 무슨 삶의 기쁨과 행복이 있을까?

아이들이 그 나이에 맞게 공부하고, 뛰어노는 건강한 삶들을 회복해야 될 때이다.

더이상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듯 아이들의 자존감에 흠집을 내어서는 안 된다.

학원이 아닌 학교가 그 대안이다.

선생님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이 아닌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수업.

질문이 있고, 그 질문 속에서 공감하며, 정해진 답이 아닌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아이들.

<하브루타 질문 수업>이 뜨고 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어인 하베르(친구)에서 유래된 유대인식 학습방식이다. 한마디로, 하브루타는 파트너를 통하여 대화와 소통 그리고 토론을 통하여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며 학습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방식은 좁은 의미로는 동급생, 넓은 의미로는 가정, 선생님이 서로 대화를 함으로서 서로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사고력,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다.                  

[유대인 전통적인 교육기관 - 예시바]

 
한달 전에 창의력 미술 선생님 소개로 울 동네 도서관에서 하는 강의를 들었다.

바로 이 책 <하브루타 질문 수업>의 공동저자이신 양경윤 선생님이 오셔서 강의를 하셨다.

말문을 여는 행복한 교실 수업 이야기. 질문과 대화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이끌어 가는 수업을 연구하고 있다고 하시는데, 강의가 알찼고 무엇보다 끊임없이 옆 사람과 나눠야 했다.

그 대화와 나눔에 익숙치 않은 세대라서 처음엔 쭈뼛쭈뼛~ 나눌 말들도 별로 없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할 말들이 많아졌다. 무엇보다 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북적북적 주변이 시끄러우니깐 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여 잘 듣게 된다는 것이다. 몰랐던 내 생각과 상대방의 생각들 서로 나눔을 통해 알아간다는 것이 좋았다. 배려와 인정받는 느낌이 들었다.

 

 

 

 앗, 이런 수업이 우리 아이들 교실에서 행해진다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아이들이 많이 행복해 할 것 같다.

처음엔 익숙치 않지만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서로를 공감하며 배려하고 인정하며 그들만의 답을 찾아간다. 그 수업의 주인공은 선생님이 아니라 아이들이 되는 것이다.

저절로 인성교육도 되고, 꿈을 꾸고,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들.

유태인만의 문화가 아닌 대한민국에서 날개를 단 <하브루타 질문 수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 마을 내서 지역에 마음과 뜻 맞는 선생님들 8분 뿐 아니라 다른 학교에서도 지금 이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참여하시고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과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내시는

사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옆 마을 선생님들인데, 욕심에 우리 학교도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하브루타교육연구회의 슬로건이라고 한다.

이 슬로건이 지금 우리 교육에 현실적인 대안이 되었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모든 아이들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4 댓글 6
종이책 교사와 아이들 모두 다 함께 더불어 행복한 질문수업 최고!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l********1 | 2016.04.06 리뷰제목
2016-16P.272하브루타 질문수업-DR하브루타교육연구회-평소에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터라 온라인 강의도 들었고, 작가와의 만남에도 참여하였으며 관련 책을 읽고 연구회활동을 하며 하브루타로 작년 한 해 동안 참 많이 행복했었다. 요즘 하브루타가 대세이다 보니 하브루타 관련 책들은 꽤 많다. 하지만 초등학교 현장에서 딱 적용할 수 있고, 또 많은 교사들이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리뷰제목
2016-16
P.272

하브루타 질문수업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

평소에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터라 온라인 강의도 들었고, 작가와의 만남에도 참여하였으며 관련 책을 읽고 연구회활동을 하며 하브루타로 작년 한 해 동안 참 많이 행복했었다.

요즘 하브루타가 대세이다 보니 하브루타 관련 책들은 꽤 많다. 하지만 초등학교 현장에서 딱 적용할 수 있고, 또 많은 교사들이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대한 고민과 두려움을 떨칠 수 있게 실제 교실이야기를 전해주는 책은 거의 없었다. 그랬기에 이 책이 출판된 것이 더 소중하고 감사하다.

고마운 마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프롤로그에 나와 있는 질문 하나가 나의 머리를 도끼처럼 내려 찍는다.

조선시대 세종대왕 때 장영실이 만든 해시계의 이름은?
당연히 앙부일구지.

그 해시계의 용도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알려주려고 만들었겠지

그 해시계를 만든이의 의도는?
사람들이 시간을 알아서 조금 더 편리하게 생활하려고 만들었지 않을까?

이렇게 간단히 답변을 하며 읽기 시작하였다. 나의 뇌 속에 해시계의 이름은 앙부일구이고, 조선 세종대왕때 장영실이 만든 것이라고 나에게 암기되어 있던 단순한 지식 한 조각이던 이 사실을 이 책에서는 좋은 수업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었다. 캬~~ 딱 프롤로그를 읽었을 뿐인데 감탄사가 나왔다. 역시 DR하브루타 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앙부일구를 보면서 좋은 수업이란
누구에게나 쉽게
그 수업을 통해서 얻는 이득은 누구나
교사도 학생도 행복한 수업이라는 풀이가 정말 와 닿았다.

수업은 수업명사나 수업연구교사만 잘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그렇다고 무엇을 거창하게 배워야 수업을 잘하는 것도 아닐 것이다. 교사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교사와 아이 모두 행복하고 알찬 배움이 될 수 있는 길은 바로 질문과 대화에서 출발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많은 질문들이 쏟아진다.
수업이 무엇일까?
수업을 왜 하는걸까?
나름 수업에 관심이 많고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한 나 자신 조차도 머뭇거리는 질문이다. 수업의 진정한 목적도 알지 못한채 10년이 넘게 내가 표류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나를 돌아보게 된다. 그렇다. 우리는 본연의 질문부터 나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어떤 수업을 하고 있는가?
이 수업을 왜 하는가?

누군가가 가르쳐서 답을 알려주는 배움이 아니라 스스로 나아가는 배움이 있는 수업,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즐겁고, 친구도 만나며 서로에 대한 사랑과 관심, 이해를 깨달아가는 시간이 바로 수업일 것이다. 삶의 맥락으로서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질문과 대화로 아이들의 말문이 트여야 할 것이다.

나도 하브루타 연구회에 속하여 여러 회원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고 실천해 보아서 그런지 읽을수록 이 책의 진정성이 정말 100% 느껴져서 하브루타에 입문하려는 모든 선생님들께 권해 드리고 싶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하브루타가 정말 좋다고 듣긴 했지만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려면 낯설고 생소한 데다가 조용한 교실에 익숙해 있어서 선뜻 시작하기 어렵다고들 하신다. 그리고 아이들이 떠든다고 뭐 잘되겠나? 수업과 상관없는 이야기나 하고 있는 게 아닐까?하는 의심의 눈길도 받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냥 이 책을 읽은 후 이 책을 믿고, 우리 아이들을 믿고 지금부터 시작해 보기를 권해 드린다. 가장 나중에 바뀌는 것이 교사이긴 하지만 아이들은 정말 상상 그 이상의 보석들이기 때문에 질문 수업으로 아이들은 앎의 주체가 되고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게 되며 다름을 인정하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아이들로 인하여 나 자신도 한층 더 성숙해 질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아이들의 창의성, 인성, 지성 세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희망이며 교사와 학생이 모두 행복해지는 길일 것이다.

정말 마법같은 행복이 담겨있는 이 책을 많은 분들이 읽고 하브루타 질문수업으로 다함께 더불어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우리나라 교육에 한줄기 따스한 빛과 행복을 열어주는 책을 써주신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의 작가님들께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린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2
종이책 구매 하브루타 질문 수업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h******0 | 2020.12.06 리뷰제목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 지음하브루타 질문수업요즘 아이들에게 질문하는 법에 관련된 책이 많이 나옵니다.이런 질문들은 아이들을 성장하게 만듭니다.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먼저 질문을 던져 "수업이란 무엇일까?" "수업의 목적은 무엇을까?"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어떠한 수업을 교사들이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고 아이들에게 어떠한 가르침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깨
리뷰제목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 지음
하브루타 질문수업
요즘 아이들에게 질문하는 법에 관련된 책이 많이 나옵니다.
이런 질문들은 아이들을 성장하게 만듭니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먼저 질문을 던져 "수업이란 무엇일까?" "수업의 목적은 무엇을까?"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어떠한 수업을 교사들이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고 아이들에게 어떠한 가르침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깨달음을 얻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하브루타질문수업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d*****8 | 2020.11.26 리뷰제목
이스라엘의 율법을공부하는방식 하브루타질문으로 가장뛰어난 수업방식으로 교실에서 적용한 유용한 사례의책이다질문식수업은교사학생간학생학생간질문을서로하며답을하며계속된질문과답을 통해 집중과 창의적 수업을할수있다우리교실문화가 조용한수업문화에시끄럽고혼란스러울수있는데 그룹별로나누어 질문과답을통한 학습한내용을 잘정리해서 발표를통해 그가운데질서를 잡아할수있는
리뷰제목
이스라엘의 율법을공부하는방식 하브루타질문으로 가장뛰어난 수업방식으로 교실에서 적용한 유용한 사례의책이다
질문식수업은교사학생간학생학생간질문을서로하며답을하며계속된질문과답을 통해 집중과 창의적 수업을할수있다
우리교실문화가 조용한수업문화에시끄럽고혼란스러울수있는데 그룹별로나누어 질문과답을통한 학습한내용을 잘정리해서 발표를통해 그가운데질서를 잡아할수있는 구체적방법등을 참고할수있다
이책을통해 교실에 하브루타질문식수업을 구체적으로 실제행한경험을 제시한좋은책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하브루타 질문수업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g****a | 2020.11.25 리뷰제목
이스라엘의 율법공부식 하브루타. 하브루타식 질문식 교육이 피교육자에게 가장효과적 교육방법이라 요사이관심이많다 그러나초등학교 현장에서 딱 적용할 수 있고,하브루타 질문 수업의 실제 교실이야기를 전해주는 책은 거의 없었다.이책은 실제교실에서적용한 경험으로만들어졌다좋은 수업은 쉽게 교사도 학생도 만족한수업이다 하브루타 질문수업이 학생들도능동적참여하고 교사와학
리뷰제목
이스라엘의 율법공부식 하브루타. 하브루타식 질문식 교육이 피교육자에게 가장효과적 교육방법이라 요사이관심이많다 그러나초등학교 현장에서 딱 적용할 수 있고,하브루타 질문 수업의 실제 교실이야기를 전해주는 책은 거의 없었다.이책은 실제교실에서적용한 경험으로만들어졌다

좋은 수업은 쉽게 교사도 학생도 만족한수업이다 하브루타 질문수업이 학생들도능동적참여하고 교사와학생 ,학생대학생이 질문과답 그답에서질문과 답을통해 서로공감하고 같이 답을풀어가는가운데 같이 집중과 해결하려는창의성이동원되고 답을찿는집중력이 더해져서 모든사람이주체가되서 만족한수업을 하게된다는 요점이다

수업을잘한다는것은 수업연구교사만 잘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거창하게 배우는것이아니라. 교사나학생이 다같이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교사와 학생이가르치거나배우는것을 모두 만족하는배움이 될 수 있는 길은 바로 질문과 대화에서 출발할 것이다.

답을 알려주는 배움이 아니라 질문으로 스스로 나아가는 배움이 있는 수업, 서로의 다른많은질문을나누며 같이 풀려고대화와협동을통해서 과정에서 즐겁고, 친구도 만나며 서로에 대한 사랑과 관심, 이해를 깨달아가는 시간이 바로 가장잘하는수업일 것이다. 질문과 대화로 아이들의 말문이 트여야 할 것이다.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려면 낯설고 생소한 데다가 조용한 교실에 익숙해 있어서 선뜻 시작하기 어렵다. 그리고 아이들이 떠든다는느낌을극복하기쉽지않다

실제적수업현장에서적용한경험들을 책으로 나온거라 도움이된다 질문과답이 집중력으로 서로 집중되있어면 떠드는건생산적과정일뿐이다 그리고 그과정을 잘정리해서 발표시간을통해서 나누면 더배가될수있다 이런 우리교육현장에 적용되도록하면 유용한 교육방법이되겠다 걸 깨닫게되는책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6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8점 9.8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