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포기자에서 공대 교수가 된 저자가
세계적 뇌과학자와 현장 교육 전문가가 밝혀낸
아이의 뇌가 원하는 최적의 학습법을
이 책에 쏟아냈다고 합니다.
그럼 교육에 관심 있는 엄마로서
당연히 읽어야겠죠?^^
여러분은 어떤 수식어에서 마음을 뺏기셨나요?
각 챕터마다 내가 꼭 알았어야 했던
최적의 교육에 대한 내용이 다 담겨 있기에
소개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냥 다 읽어서 활용해 보면
배움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앞으로 장기간 동안 공부를 해 나가야 할
학생에게도 도움 되는 책!
과거의 방식은 더 이상 오늘날에는
효과적이지 않잖아요.
교육자를 위한 혁신적인 방법의 수업 팁도
담겨 있어 공부와 연계해서
실천으로 연습해 나가는데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학습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교육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니
저는 아들에게 중요한 부분을
자꾸 얘기해 주려고 합니다.
그게 옆에서 응원하는 엄마의 몫이니까요!
학습의 인지신경과학적 원리를
평범한 주부가 봐도 명쾌하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풀어낸 책!
교육의 뇌과학! 학습 비밀의 모든 것을
뇌과학으로 알려주는 책이니
교육에 관심 많은 부모님들~
공부에 열정적이신 분은
꼭 일독하시길 추천합니다.
본 도서는 현대지성에서 제공받아
즐거운 독서 후 나만의 생각을 바탕으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능동적 학습은 수업 중 활동이나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인다., 전문가의 말을 그저 앉아서 수동적으로 듣고 있지 않는다. 능동적 학습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강조하고, 집단 활동을 포함할 때가 많다, (_72-)
학생들이 혼자 평가 지침을 읽으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과제에 착수하기 전에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섧명하면서 예시문을 보여주면 도움이 된다.예시는 많을수록 좋다. (-123-)
같은 맥락에서 물리학, 심리학, 법학, 경영학 등의 학문을 배우는 과정에서 그때가지 잘못 알고 있던 상식을 버리는 과정은 매우 어렵다. 이를 언러닝이라고 하는데,이런 잘못된 상식은 특히 절차적 체계로 익힌 경우가 많아서 잊기가 쉽지 않다. 이 경우 새로운 개념을 많이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 연습은 절차적 학습의 바탕이다. (-166-)
절차는 어떤 일을 하려고 정한 방식으로,학생들을 보호하는 안전망이자 학습의 틀이다. 수업 계획을 세울 때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싶어 하는지 충분히 생각해보자. 필기는 어떻게 할까? 어떤 비품이 필요하고,그 비품을 어떻게 구할까? 짝과 함께 공부할까,아니면 소규모 모둠으로 공부할까? 짝이나 모둠은 어떻게 정할까?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까? (-216-)
책 『교육의 뇌과학』은 뇌과학미 밝혀낸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학습 방법, 비밀을 파헤치고 있다.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인지적 능력을 이해함으로서,그들이 어떻게 공부하고,그것을 학습에 대해서 인풋과 아웃풋으로 엮어낼 수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시켜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공부할 수 있는 상황이나 조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습과 절차 ,규칙과 원칙을 만들 수 있다. 교육에 대해서, 예술의 경지로 끌어당긴다.이해가 요구되는 학문과 암기가 우선되는 학문, 실험이나 실수를 통해서,얻는 교육적인 효과들에 대해서,이런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서,정확한 선택 분만 아니라 학습효과까지 재확인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다른 학습 노하우를 유기적인 사슬관계를 만들 수 있다 공부를 ㅌ총해서, 나의 약점을 보완하고, 나의 강점을 키우고,성장할 수 있는 학습 체계를 만들어 간다. 더 나아가 공부와 휴식을 병행함으로서,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화하고, 체게적으로 공부하면서, 절차적 기억을 완성할 수 있다, 수업과 복습,예습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하더라도, 내가 배우고, 익힌 것을 잃어버리지 않고,시행착오를 줄여 나간다면, 교육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공부 잘하는 아아를 만들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