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든 적이 있는가?
사람들은 이럴 때 돈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든다.
1) 내가 가진 돈이 적다고 느낄 때
2) 소비를 제한하기 힘들 때
3) 투자에 실패했을 때
이러한 사람들은 돈을 대하는 가치관이 올바르지 못한 경우가 많다.
돈을 대하는 가치관이란 내가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을 말한다. 내가 돈을 부정적인 것으로 바라 보면 돈을 벌기가 어렵다.
돈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예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로 돈은 쓰면 안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절약하는 경우, 정작 필요할 때 올바른 소비를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긴다.
두 번째로 투자는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투자로 돈을 잃은 가족이나 지니 있다면 투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돈에 대해 그릇된 인식을 갖게 된다.
세번째로 돈은 내 인생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돈을 모아야 한다는 가치관을 외면하고, 자신에게 있는 돈을 생각 없이 소비한다.
그런 마음이 들 때 우리는 어디를 찾아갈지 모른다.
재무 설계사는 재정적인 상황을 판단하고 돈을 모으는 법에 대해 알려줄 수 있으나, 개인의 불안한 마음을 해결해줄 수 없다.
상담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상담과 치료를 통해 마음을 어루만져줄 수 있으나, 재정적인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
그래서 돈과 관련한 경제적 및 심리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파이낸셜 테라피’가 생겼다.
‘파이낸셜 테라피’는 심리학 및 경제학 전문가가 모여 만든 심리 치료법이다.
파이낸셜 테라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경제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을 깨닫는다.
2) 돈에 관한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든다.
3) 돈 관리에 관해 건강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4) 상황을 나아지게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실제로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아도 본인 스스로 돈이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돈을 모아야만 이 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사람들을 항상 돈 때문에 걱정하고 불안하게 만들었다.
돈과 관련한 막연한 불안감은 돈이 많아지지 않는 이상, 아니 돈이 많아져도 해결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돈에 대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경계해야 한다.
돈에 관한 가치관을 파악하고 돈을 버는 뇌를 만들고 싶다면, 뇌과학과 심리학을 기반으로 돈 모으는 방법을 설명한 “돈의 뇌과학”이라는 책을 추천한다.
돈을 부정적으로 바라 보고 올바른 저축과 투자 및 소비를 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파이낸셜 테라피가 꼭 필요하다.
책에서는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5가지의 단계로 파이낸셜 테라피의 방법을 설명해준다.
돈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찾아라
돈을 대하는 가치관을 파악하라
뇌가 올바르게 판단하도록 가치관을 정리하라
가치관에 맞는 미래를 상상해 뇌를 즐겁게 하라
인생 계획을 세우는 법을 파악하라
파이낸셜 테라피에서는 ‘인생의 수레바퀴’를 활용하여 인생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나도 책을 참고하여 나의 인생 수레바퀴를 완성해봤다.
자신의 인생을 파악하고 어떤 부분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돈의 뇌과학’ 책에 있는 빈칸 인터뷰나 인생의 수레바퀴 예시를 직접 작성해보길 바란다.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에 건강한 습관을 형성 해야 한다.
책에서는 돈을 모으는 건강한 습관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돈을 모으는 건강한 습관은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돈을 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습관이다.
따라서 돈을 모으고 싶다면, 돈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진 뇌를 만들고 돈에 대해 불안한 마음이 들지 않는 습관을 형성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자산 관리 방법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담겼으니, ‘돈의 뇌과학’ 책을 한 번쯤 꼭 읽어 보기를 추천 드린다.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부를 끌어당기는 6가지 비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통장이 아니라 뇌를 들여다봐라!
[ 돈의 뇌과학 ] 저자 우에하라 치카코는 아무리 돈 공부를 해도 돈에 대한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뇌과학과 심리학을 접목한 파이낸셜 테라피. 말 그대로 돈과 관련된 문제를 심리적인 측면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우에하라 치카코는 인생 계획에서부터 자산 운용까지 돈에 대한 깨달음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며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유치원때부터 돈 관리법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세계 제일의 금융 도시 미국은 유치원에서부터 금융 지식을 배우고 있었네요. 영국의 금융 교육에 대한 특이점이 있었는데요. 특별히 돈과 감정의 관계까지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3~5세에 돈이 자신을 어떤 기분으로 만드는지, 5~7세 돈을 저금하면 어떤 감정이 드는지, 돈에 대한 감정을 집중력으로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영국처럼 돈의 문제의 뿌리를 뽑아 해결하는 일. 단순히 재테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심리학에서부터 시작되는 접근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융교육은 뇌과학과 함께 돈을 공부하자 마음도, 돈도 넉넉해졌다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라는 말처럼 돈에 대해 잘 알고 내가 돈에 대해 어떤 감정이나 기분이 드는지 먼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어떤 감정이 드는지 아무도 묻지 않는다면 스스로에게 묻는 과정을 통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돈에 느끼는 저항감을 해결하지 못한 채, 돈 모으는 방법만 공부해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 라는 생각이 늘 고민이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나서 내가 가진 선입견과 그릇된 신념을 내려 놓고 목표도 어려움도 없이 설정했다. -70쪽
영국의 심리학자 로저 헨더슨은 궁핍하지 않아도 돈이 없다는 생각이 불안해한다면 이를 돈 걱정 증후군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돈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우울에 빠지는 사람들이 있다면 무엇보다 돈에 대한 가치관을 바꾸는 일, 파이낸셜 테라피. 그것이 우리 삶에서 중요한 일이라 강조합니다.
돈은 더러운 것이다,처럼 돈의 부정적인 면에만 주목한다면 감정이나 신념도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릅니다. 반대로 돈은 인생을 풍요롭게 해 준다,는 신념은 나도 모르게 풍요로워지기 위한 행동을 하게 합니다. 돈도 인생도 믿는 대로 흘러간다는 것, 마음을 풍요롭게 해 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선택하면 자신에게 정말 필요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만 남게 됩니다. 내가 무엇을 진짜 원하는지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어야 합니다.
돈과 관련된 인터뷰 질문을 통해 돈에 대한 솔직한 심정을 체크해봅시다.
1. 돈과 당신의 관계를 만든 긍정적인 사건과 부정적인 사건은 무엇인가?
2. 당신의 부모님과 돈의 관계는 어떤가?
3. 부모님의 돈을 대하는 신념이 당신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하나씩 질문에 답을 적다보면 돈에 대한 솔직한 심정을 알 수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거나 감추기보다는 자신의 마음에 솔직해질 수 있어야겠죠. 또한 돈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볼 수 있는 [ 인생의 수레바퀴 ]를 통해서 일과 경력, 건강, 인간관계, 돈, 정신 건강, 시간, 환경, 취미 및 여가에 대한 점수를 계산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인생의 수레바퀴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한 곳에 매몰되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