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본 시집은 나종혁의 시집 시리즈 제13집으로서, 1,300여 편의 자작 창작 시의 일부이다. 나종혁 시집 제1집 [고산]으로부터 제12집 [하나가]와 본 제13집 [인식론]에 이른 것이다. 제13집의 특징은 사변 시가 눈에 띈다. 대표작 ‘인식론’은 장장 문고판 분량으로 60여 페이지에 이르는 장시의 사변 시이다. 이어지는 ‘인과론’ 역시 사변 시에 해당한다. 시인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묵시(默詩)가 13편 수록되었다. 7?5조 형식이나 기타 단시와 유사한 형식이지만,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문제를 표현하는 형이상학적 시도이다. 그 외에, 일관적으로 시도했던 우리말 고유어 시편이 포함되었고, 나유 장군 집안에서 전승되어 온 고려 가요 추정 ‘물방개 노래’와 홍암 나철 선생의 ‘예언시’가 발굴 및 추가되었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인식론23인과론76자유85서로 사랑한다는 건87이별(離別)을 보았는가90기다림 그리고 이별92녹둔도(鹿屯島)를 아시나요94반생(半生)96영원(永遠)은 어디에 있을까98나의 사랑 아미스티스100공(空)?묵시(默詩) 1101발성(發聲)?묵시(默詩) 2102길?묵시(默詩) 3103회고(懷古)?묵시(默詩) 4104하늘의 인연?묵시(默詩) 5106심행(心行)?묵시(默詩) 6107비가(悲歌)?묵시(默詩) 7108무너지는 의지(意志)?묵시(默詩) 8109정신(精神)?묵시(默詩) 9110위기?묵시(默詩) 10112개와 돼지?묵시(默詩) 11113아무 말도 없이?묵시(默詩) 12116상대의 본질?묵시(默詩) 13118구름결120구름길 2122구름다리124구름발125구름밤126금빛 노을127금빛 세상129날밤131너를132냇모래133냇버들 2134다르랑135대놀음 2136댕댕이137두멧길139뒷거울140뒷고개142뒷글143드팀144마음의 법칙145마주이야기146마침몰라147보싹148봄피리149사잇길151얼굴155나라는 누가 지키는가156역사의 운명 앞에서158반만년160이제 가면 언제 오나162노아의 방주(方舟)163강림(降臨)165하동에서167준비169전선 없는 언덕에서171나라를 잃은 사람들173노송(老松)175가리고 싶은 마음176정(正)과 반(反)178새182앞뜨락의 나무183끝 2185수레바퀴188힘190공생192불안193길194운(運)196너는 내가 두려운가197푸른 산 붉은 구름198망설임200나는 군주로다202가고가고 뛰고뛰고204오늘과 내일205장담206나는 너를208종소리210구토212너를213귀결214불안216강남 가자218시선(視線)219불만221믿음223들어가225신의 우편에 앉아226실패227오아시스(oasis)228타겟229대전발 영 시 오십 분230자연론232완벽한 거짓말234물방개 노래―고려 나유 대장군 가문 전승 고려 가요236예언시239영천청제비 병진명(永川菁堤碑 丙辰銘)241영천청제비 정원명(永川菁堤碑 貞元銘)248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나종혁 시집 제13집 [인식론]은 장편의 사변 시가 돋보인다. 묵시도 13편 수록되어 새로운 시도로 평가된다. 자칫, 비관주의적 세계관으로 흐를 수 있는 묵시록적 세계를 낙관주의적 세계의 계시록적 세계로 지양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시인의 시적 세계관은 현실의 반영이자 극복이기에, 세계관의 스케일이 장대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또한 극복해 내는 시적 능력의 소유자임을 과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