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인 리처드 홀먼은 작가, 강연가, 크리에이티브 코치. 창의력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간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각지에서 내셔널지오그래픽, 워너브라더스, 아이맥스, 펭귄랜덤하우스, BBC, FOX, NBC유니버설 등 여러 기업과 콘퍼런스의 초청을 받아 강연을 진행해왔다. 아티스트, 작가, 디자이너 등 창의력이 필수적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 채널 〈The Wind Thieved Hat〉을 운영하고 있다. 홀먼은 인간이 보유하고 있는 가치 중 창조성이 사랑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다. 창조성은 그가 20여 년간 광고 및 디자인 업계에서 일하는 데 핵심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지금은 더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다른 창작자들을 돕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어디서 나오는지 고민하는 시간 외에는 웨일스 남쪽 지역의 언덕을 오르락내리락 거닐며 공상에 빠져 있다.
공저자인 알머피는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이자애니메이터. 코카콜라, 아디다스, 던킨도너츠, 이케아, BBC, MTV, T-Mobile 등 유명 브랜드와 매체의 의뢰를 받아 일러스트 작업을 해왔고, 『가디언』 『워싱턴 포스트』 『뉴욕 매거진』 등에서 삽화를 그렸다. 주로 돈을 잘 벌기 위해 의뢰를 받지만 돈에‘만’ 관심 있는 것은 아니라서, 어머니의 생일에는 손수 그린 그림을 선물하고 크리스마스에는 보육원 아이들을 위해 그림을 그린다. 베를린, 뉴욕에서 살다가 지금은 가족과 함께 런던에서 지내고 있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Chapter 1. 미루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2. 백지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3. 의심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4. 관습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5. 제약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6. 비판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7. 도둑질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8. 우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9. 실패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Chapter 10. 실망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창조는 훔치는 행위다. 음악과 조각, 회화, 시의 세계는 물론, 버스 정류장에서 나눈 대화와 오래된 앨범 커버, 그라피티, 옥외 광고판, 푸드 트럭 메뉴, 매장의 전시, 꿈…. 우리가 알지 못하는 그 모든 것으로부터 훔치는 행위다. 도둑질의 악마가 당신에게 훔친 물건을 담을 자루를 주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라고 속삭일 때, 마음속에 간직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영화감독 장 뤽고다르는 이렇게 표현했다. “중요한 것은 어디서 가져오느냐가 아니라 어디로 가져가느냐이다.
p.147
아이폰의 개발로 유명한 창조의 대명사인 스티브 잡스도 모방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그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아이디어를 제록스 연구소에서 훔치고, 이를 애플의 매킨토시 컴퓨터에 적용했다. 이는 모방과 창조의 조합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킨 사례로 많은 경제학과 심리학 교과서의 사례로 많이 인용된다. 우리는 모방과 창조가 얼마나 놀라운 조합을 이루는지를 알 수 있다. 모방을 통해 시작하며, 자신만의 시각과 아이디어를 더해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는 것은 창조자로서의 길을 걷는 첫걸음일 수 있다. 모방은 본능이며, 그 본능을 통해 우리는 더 큰 창조성과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단 도둑질의 악마의 속삭임에 빠져서 아이디어만을 도용하는 것은 안될 것 것이다. 우리는 모방을 통한 창조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웨이, 총리뷰
저자는 창조성이 특별한 두뇌나 자질을 타고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며, 창조성은 근육과 같아서 많이 사용할수록 강해지며 창조적인 삶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은 창조성을 깨우치고 싶은 모든 독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인 것 같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처드 홀먼의 크리에이티브 웨이를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책이었습니다. 여러 사례와 실험적인 접근을 통해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제공합니다.
리처드 홀먼의 크리에이티브 웨이를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접근 방식이 담겨 있어 매우 실용적이었습니다. 특히,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읽고 나니 창의적인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싶어졌습니다.
리처드 홀먼의 크리에이티브 웨이를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 창의성은 단순한 영감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 꾸준한 실천과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은 창의적인 사고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마음의 문을 여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