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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프랑스 페미니즘’과 ‘여성적 글쓰기’,엘렌 식수의 사상을 만나는 가장 생생한 방법엘렌 식수(Helene Cixous)는 문학이나 페미니즘, 혹은 페미니즘적 글쓰기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이름이다. 식수는 영미 문학계와 철학계에서 도매금으로 다뤄져 온 소위 ‘프랑스 페미니즘’ 중 한 명이다(나머지로는 뤼스 이리가레와 쥘리아 크리스테바가 있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는 달리, 아이러니하게도 유명한 식수의 초기 작품인 〈메두사의 웃음〉과 카트린 클레망과의 공저인 《새로 태어난 여성》(그중에서도 이 책 내의 식수의 독자적 작품은 〈출구〉이다)을 제외하고 식수의 작품들은 거의 읽히지 않았고, 한국에도 거의 번역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식수의 페미니즘 에세이 외에도, 작가로서 생산한 시, 픽션(식수는 소설이라는 말보다는 픽션이라는 말을 선호한다), 극작, 희곡, 리브레토, 그리고 장르를 알 수 없는 독자적 작품들이 거의 70여 권에 달할 뿐만 아니라, 난해하고 실험적인 글쓰기 방식 때문에 번역이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일 것이다.이 책은 우리가 ‘식수 읽기’를 실행할 때 우리만의 입구를 찾을 수 있는 일종의 느슨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식수의 개인사뿐만 아니라, 좀처럼 주목되지 않았던 중기와 후기의 실험적 글과 극작, 문학 비평과 시학 이론/시적 이론(이론과 문학의 독특한 관계 방식)을 ‘여성적 글쓰기’뿐만 아니라‘성차’, ‘타자’, ‘신체-물질성’, ‘모성’, ‘언어’, ‘죽음’, ‘무의식’ 등의 철학적 개념으로 단번에 꿰고 있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식수의 글을 읽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즐거움과 두려움을 미지의 방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우리를 준비시킨다. 왜냐하면 식수의 글에는 (그리고 사실상 모든 글에는) 하나의 입구가 아니라 “백 개의 창이 있기 때문”이다. 책의 말미에 실린 식수와의 인터뷰 ‘식수 라이브’는 엘렌 식수의 사유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한다. 엘렌 식수의 여러 작품을 영어로 번역한 수전 셀러스의 심도 깊은 질문이 식수 사상의 생생한 이해를 돕는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1장 서론 2장 여성적 글쓰기 3장 픽션과 연극 4장 시적 이론 5장 타자에 대한 식수: 식수에 대한 타자 6장 식수 라이브 7장 결론 감사의 말옮긴이의 말주참고문헌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우리 시대의 살아 있는 지적 원천들을 만나다‘라이브 이론’ 시리즈자크 데리다, 주디스 버틀러, 알랭 바디우, 도나 해러웨이, 엘렌 식수, 프레드릭 제임슨, 가야트리 차크라보르티 스피박까지, 이들은 우리 시대의 지적 원천으로 평가받는 이론가이며 인문학 및 사회과학 독자라면 반드시 등반해야 할 산과 같은 저자다. 국내에서도 이들은 다양한 영역에 개념적 자원과 이론적 영감을 주면서 끊임없이 인용되어왔지만 이들 각자의 이론을 전체적인 수준에서 해명하는 시도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이에 도서출판 책세상은 블룸스베리(Bloomsbury) 출판사에서 펴낸 ‘라이브 이론(Live Theory)’ 시리즈를 번역 출간한다. 동시대 주요 이론가들의 삶과 지적 활동, 나아가 생생한 인터뷰를 적정한 분량에 담은 이 시리즈는 이들의 문제의식을 간파하고 이들의 사유가 그려온 궤적을 조망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