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
공유하기

미셸 푸코

리뷰 총점 8.7 (3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22.0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5094] 미셸푸코 평점8점 | YES마니아 : 골드 h*****p | 2023.02.19 리뷰제목
형사적 정의는 단순히 형벌적 심급이기만 한 것을 넘어, 진실에 대해서 작용하고 싶어 한다. 정의의 판단은 언제나 더 많이 요구되는 과학성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그 자의성으로부터 벗어난다. 근대적 정의는 결국 더 이상 행위와 위반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 개인성, 행동의 잠재성, 본능과 이상성, 즉 위험성을 처벌한다. 우리는 더 이상 범죄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
리뷰제목

형사적 정의는 단순히 형벌적 심급이기만 한 것을 넘어, 진실에 대해서 작용하고 싶어 한다. 정의의 판단은 언제나 더 많이 요구되는 과학성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그 자의성으로부터 벗어난다. 근대적 정의는 결국 더 이상 행위와 위반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 개인성, 행동의 잠재성, 본능과 이상성, 즉 위험성을 처벌한다. 우리는 더 이상 범죄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를 저지르는 영혼을 처벌한다.

 

프랑스 철학의 왕이라고 불리우는 푸코의 철학을 주요 저서와 강의를 중심으로 해제하는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방대한 푸코의 철학을 일원론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입문서라고 하기엔 분량에 비해 내용이 심화된 버전이라 입문자보다는 푸코의 저작을 읽고선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혹은 입체적인 이해가 필요했던 사람들이 읽으면 더 좋을 책이라는 점이다. 

 

<광기의 역사>, <말과사물>, <감시와처벌>, <성의역사>와 같은 주요 저작 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출판되어 있는 강의록 시리즈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0점 9.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