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게임주 - 극도로 저평가되고 있는 ‘주식시장의 잠룡’지금 한껏 웅크린 주식이 훨씬 더 높이 뛴다!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은 (1) 탁월한 게임 개발 능력, (2) ‘과금’을 위시한 독특한 수익 모델, (3) 다양한 해외 시장 개척 경험, (4) 플랫폼과 모바일 등 관련 산업의 성장, (5)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와 같은 미래 영역과의 연계 등을 기반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성장산업이다. 우리에게 항상 긍지를 심어주는 반도체나 전기차 산업과 견주어도 전혀 밑질 것이 없는 산업이다. 어쩌면 전문가들이 평가하듯이, 한국인의 DNA에는 정말 놀이(게임)를 좋아하고 그것에 능한 인자가 들어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위메이드라든지 데브시스터즈 같은 게임주들은 10배 이상 주가 상승을 경험한, 소위 ‘텐배거’의 영광을 일찌감치 맛보기도 했다.그러나 주식시장에서 게임주는 여전히 고질적이고 극심한 저평가에 시달리고 있다. 약세장이 올 때마다 게임주는 다른 어떤 종목들보다 더 빨리 고개를 숙이는가 하면, 회복하는 데에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2022년 5월 게임주의 주가는 더할 나위 없이 위축되어 있다. 왜 그럴까? 앞으로는 어떻게 움직일까? 역량도, 경험도, 전망도 훌륭한 산업이 왜 이토록 저평가되고 외면받는 것일까? 신작 출시 효과가 너무나 중요하지만, 그 예측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은 비도덕적 활동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게임주 빅뱅』은 이 같은 게임주 초저평가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앞으로 그러한 저평가가 해소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물론 여기에는 국내 주요 게임 기업들의 장-단기 비즈니스 플랜 및 주가 상승 요인들, 새로운 게임 장르의 개척, 글로벌 게임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 활용 등이 고스란히 포함되어 있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프롤로그PART 1 게임주의 매력01 게임주는 저평가되어있다02. 무엇이 게임주의 저평가를 초래했는가?PART 2 게임 산업과 게임사를 바라보는 시각01 게임 산업 Overview02. 게임사의 역량03 게임 산업의 세 기둥PART 3 텐배거의 공식01 기존 IP의 재활용02. 거대 IP의 개발PART 4 과금의 한계 돌파 - 게임 산업의 중기적 방향성01 P2E / NFT : 돈을 쓰는 게임에서 벌고 쓰는 게임으로02 소셜 카지노03 글로벌 공략 가속화04 새로운 플랫폼 공략 - 콘솔 및 스팀05 종합 콘텐트 기업으로의 도약PART 5 신사업 영역 분석01 소셜 카지노02 메타버스03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PART 6 주요 게임사 개별 분석01 신규 라인업 점검02 더 자이언트 스텝 : 리더들의 행보PART 7 중형 게임사의 투자 매력도 분석01 컴투스 : Best of the Best02 카카오게임즈 : ‘오딘’에 거는 기대03 펄어비스 : ‘검은 사막 모바일’의 역할04 웹젠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PART 8 넥스트 텐배거01 데브시스터즈 : ‘쿠키런 킹덤’, 이제 시작이다02 엠게임 : 포스트 웹젠 혹은 포스트 위메이드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게임주 - 극도로 저평가되고 있는 ‘주식시장의 잠룡’지금 한껏 웅크린 주식이 훨씬 더 높이 뛴다!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은 (1) 탁월한 게임 개발 능력, (2) ‘과금’을 위시한 독특한 수익 모델, (3) 다양한 해외 시장 개척 경험, (4) 플랫폼과 모바일 등 관련 산업의 성장, (5)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와 같은 미래 영역과의 연계 등을 기반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성장산업이다. 우리에게 항상 긍지를 심어주는 반도체나 전기차 산업과 견주어도 전혀 밑질 것이 없는 산업이다. 어쩌면 전문가들이 평가하듯이, 한국인의 DNA에는 정말 놀이(게임)를 좋아하고 그것에 능한 인자가 들어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위메이드라든지 데브시스터즈 같은 게임주들은 10배 이상 주가 상승을 경험한, 소위 ‘텐배거’의 영광을 일찌감치 맛보기도 했다.그러나 주식시장에서 게임주는 여전히 고질적이고 극심한 저평가에 시달리고 있다. 약세장이 올 때마다 게임주는 다른 어떤 종목들보다 더 빨리 고개를 숙이는가 하면, 회복하는 데에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2022년 5월 게임주의 주가는 더할 나위 없이 위축되어 있다. 왜 그럴까? 앞으로는 어떻게 움직일까? 역량도, 경험도, 전망도 훌륭한 산업이 왜 이토록 저평가되고 외면받는 것일까? 신작 출시 효과가 너무나 중요하지만, 그 예측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은 비도덕적 활동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게임주 빅뱅』은 이 같은 게임주 초저평가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앞으로 그러한 저평가가 해소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물론 여기에는 국내 주요 게임 기업들의 장-단기 비즈니스 플랜 및 주가 상승 요인들, 새로운 게임 장르의 개척, 글로벌 게임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 활용 등이 고스란히 포함되어 있다.지금껏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게임산업 및 게임주 완벽 분석!책의 후반부는 우리나라 게임사들을 ‘대형’과 ‘중소형’으로 나누어 각사의 2022-2023년 신작 출시 예상과 함께 짤막한 이력, 강점과 약점, 해외 시장 진출 계획, 주요 M&A 실적 및 계획, 특징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펼쳐 보여준다. 여기서 독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게임주가 “빅뱅”을 이룩하게 될 수밖에 없는 요인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미 게임주를 눈여겨봤던 투자자들은 두 배의 자신감을, 게임주에 아직 관심이 없었던 투자자들은 ‘엣지’ 있는 새로운 투자대상을 만나게 될 것이다.우리의 ‘next ten-bagger’는 게임주에서!그뿐인가, 대한민국 게임주의 ‘전도사’를 자처하는 저자는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을 기반으로 하여 차세대 ‘탠배거’가 되어줄 게임주를 추천한다. 십수 년 동안 게임산업을 지켜보고 연구해왔을 뿐 아니라 직접 게임 개발까지 해온 그의 안목은 남다르다. 이제야 우리는 대한민국 게임 기업들의 진면목을, 그리고 그들의 잠재력을 이해할 수 있게 이끌어줄 투자 가이드를 만난 것이다.투자자들이 슬금슬금 피하는 게임주, 알고 보면 ‘텐배거’?왜 저평가되어왔으며, 왜 머지않아 “빅뱅”이 될 수밖에 없는가?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성장산업이다. 애널리스트들이 칭찬해 마지않는 반도체나 전기차 산업과 비교해도 부끄럽지 않을 정도다. 심지어 10배 이상 주가 상승을 경험한, 소위 ‘텐배거’ 종목도 일찌감치 게임산업에서 나왔다. 어째서일까? (1) 탁월한 게임 개발 능력, (2) ‘과금’을 위시한 독특한 수익 모델, (3) 다양한 해외 시장 개척 경험, (4) 플랫폼과 모바일 등 관련 산업의 성장, (5)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와 같은 미래 영역과의 연계 같은 기반이 잘 다져져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쩌면 문화학자들의 평가처럼, 한국인에겐 정말 놀이(게임)를 좋아하고 그것에 능한 DNA가 들어있는지도 모르겠다.그러나 주식시장의 현실은 녹록지 않다. 게임주 주가는 여전히 고질적이고 극심한 저평가에 시달리며 그 잠재력이나 전망과는 사뭇 다른 길을 걷고 있다. 게임주가 폭등하는 모습도 간혹 있지만, 약세장이 올 때마다 게임주는 다른 어떤 종목들보다 더 빨리 고개를 숙이고, 회복은 유달리 더디기 짝이 없다. 실제로 지금(2022년 5월) 게임주는 더할 나위 없이 위축되어 있는 모양새다. 왜 그럴까? 역량도, 경험도, 전망도 훌륭한 산업이 왜 이토록 저평가되고 외면받는 것일까? 앞으로도 이처럼 저평가를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게임주 빅뱅』은 이 같은 게임주 초저평가의 원인부터 파헤친다. 그러면서 가까운 장래에 이런 저평가가 해소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사상 최초의 게임산업 및 게임주 완벽 분석!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우리나라 게임사들을 ‘대형’(넥슨, 앤씨소프트, 넷마블, 크래프톤 등)과 ‘중소형(컴투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웹젠 등)’으로 나누어, 주식시장 초유의 ‘게임주 철저 분석’을 펼쳐나간다. 이들의 짤막한 이력, 강점과 약점, 해외 시장 진출 계획, 주요 M&A 실적 및 계획, 특징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말할 것도 없고, 2022~23년 신작 게임 라인업 및 메타버스-NFT-블록체인 영역과의 협업까지 살펴본다. 가까운 미래에 게임주가 “빅뱅”을 터뜨릴 수밖에 없는 요인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미 게임주를 눈여겨봤던 투자자들은 전에 없던 자신감을, 게임주에 관심이 없었던 투자자들은 ‘엣지’ 있는 새로운 투자대상을 만나게 될 것이다.게임산업의 질적-양적 업그레이드!게임산업은 바야흐로 세 방향의 확장을 목전에 두고 있다. (1) 게임 영역 혹은 게임 장르의 확장, (2) 지금까지 의존해왔던 중국 시장을 뛰어넘는 미국과 유럽 시장의 확장, (2) NFT와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로의 확장이 그것이다. 이제 게임은 그 속으로 들어가 소비만 하는 놀이가 아니라, 그 안에서 창조하고 수익을 창출하기도 하는 활동이다. 그렇기에 ‘빅뱅’이 가능할 것이다. 테슬라에 대규모 투자를 했던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가 차순위 투자대상으로 한국의 게임주를 꼽은 것이 무엇을 의미하겠는가.창의성을 근간으로 하는 게임의 변신과 확장은 게임산업의 질적-양적 확대 또는 업그레이드로 이어지고, 결국 게임주의 재평가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들의 ‘next ten-bagger’는 그런 환경에서 자연히 탄생할 것이다. 과연 어떤 종목을 그 후보로 꼽을 수 있을까? 십수 년 동안 게임산업을 지켜보고 연구해왔으며 직접 게임 개발까지 해온 저자가 귀띔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