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
미리보기 공유하기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

돈의 흐름이 풀리는 57가지 금리 사용법

리뷰 총점 9.3 (33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40.7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0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경제 공부의 시작은 금리부터! 평점10점 | s******4 | 2023.02.05 리뷰제목
작년 하반기에 은행 예금 이자가 많이 올라서 기존 예금을 깨고 높은 이자의 새로운 예금 상품으로 갈아탔다. 이때까지만 해도 참 좋았는데, 그 이후 대출 이자까지 오른 걸 보고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었다. 사람이 참 간사한 게, 내게 이익이 될 땐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생각으로 별 생각이 없다가 불이익이 생기니 뭔가 문제가 있긴 있구나하는 경각심이 생겼다. 물가가 오르니
리뷰제목


 

 작년 하반기에 은행 예금 이자가 많이 올라서 기존 예금을 깨고 높은 이자의 새로운 예금 상품으로 갈아탔다. 이때까지만 해도 참 좋았는데, 그 이후 대출 이자까지 오른 걸 보고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었다. 사람이 참 간사한 게, 내게 이익이 될 땐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생각으로 별 생각이 없다가 불이익이 생기니 뭔가 문제가 있긴 있구나하는 경각심이 생겼다. 물가가 오르니 기준 금리를 인상한 것까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뭐가 어떻게 되는 건지는 크게 와닿는 게 없어 어떤 책을 읽어봐야 하나 알아보고 있을 때 이 책이 내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도 은행에서 일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럴까? 책 목차를 보면 우리가 평소 궁금할 법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는데, 경제 초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비유와 예시를 적절히 섞어가며 엄청 쉽게 풀어 설명해준다. 그래서 이 책은 갓 성인이 된 사람이나 재테크 입문자가 읽기에 매우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회전 정기 예금 상품, 저축성 보험 상품, ELS 상품, ELB 상품 등 다양한 투자 상품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 수 있어 유익했다.

 그리고 책을 읽을수록 눈에 보이는 현상에만 집중할 게 아니라 어떤 현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일들의 이면을 함께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 세계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해서 보이는 대로, 되는 대로 살 게 아니라 '이 상황을 어떻게 나한테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하면서 투자 기회를 엿보는 게 내 자산을 불리는 길이라고 느꼈다.

 금리에 대해 잘 아는 사람 모두가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금리를 알면 부자가 되는 데 유리한 건 분명하다. 이 세상에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러니 금리부터 하나씩 알아가보자.

 

#금리하나알았을뿐인데, #이도훈, #유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 평점10점 | a*****s | 2023.01.29 리뷰제목
경제 공부가 절실해지는 요즘입니다. 폭등했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뉴스가 연이어서 전해지고, 대출 금리의 상승으로 인해서 여러 경제 주체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급격하게 하락했던 자산의 가치가 다시 출렁이며 회복의 기대감을 일으키기도 하고,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달러의 가치 하락에 대비해서 금을 대체 자산으로 모으고 있습니다. 그
리뷰제목

경제 공부가 절실해지는 요즘입니다. 폭등했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뉴스가 연이어서 전해지고, 대출 금리의 상승으로 인해서 여러 경제 주체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급격하게 하락했던 자산의 가치가 다시 출렁이며 회복의 기대감을 일으키기도 하고,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달러의 가치 하락에 대비해서 금을 대체 자산으로 모으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 가격의 상승을 주도했다는 기사가 보도됩니다. 이 모든 현상의 배후에 자리 잡고 있는 요소가 있다면 바로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이용하거나 뉴스를 통해서 자주 접했던 금리, 그런데 금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혹시 경제 현상의 배후에 자리 잡은 금리는 보지 못하고 개인적인 대출을 받거나 예금을 할 때만 필요한 그 무엇으로 알고 계신건 아니신가요?

자본 시장의 흐름, 자산의 버블과 붕괴, 개인적인 대출의 영역 모두에 걸쳐 금리의 힘은 작용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세계적인 유동성 공급으로 인한 자산 시장의 버블은 정부 각국의 정책과 돈의 가치의 하락, 금리 인하로 인한 효과입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 상승하는 주식 시장의 흐름 역시 경제 안정과 미래에 있을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런데 이런 내용들을 접하면 초심자들은 경제 공부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금융 전문가로서 금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초심자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알려줍니다.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경제, 금융 용어들, 개인의 생활과 연관된 금리에 대한 이해 그리고 거시적인 경제 현상과 관련된 내용까지 망라하고 있습니다.

뉴스나 경제 신문에서 BP, %P와 같은 금리, 경제 수치와 관련한 기본적인 용어들이 종종 등장하지만 사실 이것을 제대로 알고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투자에 대한 붐이 최근 몇 년 간 일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경제와 금융 분야의 문맹이 되게끔 성장한 배경 속에서 묻지마 투자와 남 따라하기 투자가 남발되는 동시에 경제와 금융 공부에 대한 무관심 현상은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금리를 이해하기 시작하면 많은 현상들이 보입니다. 현상들이 이해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제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금리에 대한 이론서, 개론서가 아닙니다. 우리의 실생활의 영역에서 실용적으로 금리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어떻게 금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보면 국제적으로 발생하는 돈의 거시적인 흐름부터 개인의 금융 활용법, 예를 들면 어떤 통장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이익이 될 수 있고, 대출금을 상환할 때는 어떤 방식이 유리한지, 간혹 관심을 가지게 된 달러는 언제 사고 팔아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보다 가성비 있는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서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고 여기 저기서 정보를 얻습니다. 그처럼 우리가 금리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다면, 적어도 금리가 상승할 때 무리한 대출을 피하고 금리가 하락할 때 레버리지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겠죠. 부자가 되고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방법은 가성비 좋은 물건의 구매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경제 현상과 흐름에 관여하는 금리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함을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습니다. 금리와 친해지고픈 분이 있다면, 금리를 보다 현명하게 활용하고픈 분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 컬처블룸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금리하나알았을뿐인데

#돈의가치

#이자율

#할인율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

#경제공부

#자산관리

#신용

#복리

#이도훈

#유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서평]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 (돈의 흐름이 풀리는 57가지 금리 사용법)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p*****1 | 2023.01.20 리뷰제목
책 겉핥기 57가지 경제 관련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금리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기는 한데 중간중간에 경제생활에서 많이 궁금했던 문제에 대한 정보나 해결책들을 알려주는 재테크 Q&A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금, 적금, 이자, 주식, 채권, 대출 등 우리가 살면서 한 번은 거쳐야 되는 궁금증들을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목차에 제목을 쭉 보다가 눈에
리뷰제목

책 겉핥기

57가지 경제 관련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금리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기는 한데 중간중간에 경제생활에서 많이 궁금했던 문제에 대한 정보나 해결책들을 알려주는 재테크 Q&A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금, 적금, 이자, 주식, 채권, 대출 등 우리가 살면서 한 번은 거쳐야 되는 궁금증들을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목차에 제목을 쭉 보다가 눈에 가는 번호의 내용만 봐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책 한 권이 쭉 연결되는 구조가 아니라 하나하나 독립된 내용이기 때문에 사전 찾아보듯이 제목이 끌리는 곳을 찾아서 궁금증을 해결하면 되겠습니다. 매시기 궁금한 주제가 다를듯한데 그 시기마다 어떤 주제를 관심 있게 봐왔나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금리 사용 설명서

1개의 주제에 '금리 사용 설명서'라는 이름으로 각 주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거나 중요한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있고 놓치면 안 될 것 같은 정보 들을 담고 있습니다. 가만 생각해 보니 이렇게 정리해 주는 게 트렌드이긴 한가 봅니다. 아니면 책을 다 못 읽겠다면 죄책감을 조금 줄이는 마음에서 따로 편집된 코너라도 읽게 하는 게 아닐까 한 생각도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 있게 본 주제

달러를 사야 할 때와 팔아야 할 때

최근에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서 외환 거래를 통해서 환차익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기축통화에 해당하는 미국 달러와 일본 엔화로 거래를 많이 합니다. 환율은 주로 특정 박스권에서 사이클을 형성하고 있고 저점과 고점이 예측이 생각보다 쉬워 파도를 타기 위해서 꽤나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재테크라고 합니다. 환율 거래를 위해서는 수수료를 우대해 주는 데를 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돈 갚는 데도 전략이 필요한가?

저는 얼마 전에 집을 사기 위해서 대출을 받은 경험이 있어서 대출에 대한 이야기들은 자세히 보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환을 어떻게 해야 되는가였습니다. 돈을 빌리는 것고 중요하지만 잘 갚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금리 공부 시작하라!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이달의 사락 d*********3 | 2024.03.07 리뷰제목
금리는 경제상황에 따라, 또한 국가의 상황이나 기업, 국민들의 소비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하여 빠르게 파악하고 흐름을 타서,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재정 계획을 짜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그 내용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잘 설명해놓았다.
리뷰제목
금리는 경제상황에 따라, 또한 국가의 상황이나 기업, 국민들의 소비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하여 빠르게 파악하고 흐름을 타서,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재정 계획을 짜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그 내용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잘 설명해놓았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금리 이야기 평점10점 | o****7 | 2023.09.27 리뷰제목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는 금리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금리에 관련된 여러 다양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많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설명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례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어럽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금리에 대한 많은 내용을 쉽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리뷰제목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는 금리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금리에 관련된 여러 다양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많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설명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례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어럽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금리에 대한 많은 내용을 쉽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3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2점 9.2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