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자연과 내면을 넘나들며 원숙한 서정의 언어로 빚어낸 심상 풍경들등단 45년의 중진시인 이태수의 열네 번째 시집 『거울이 나를 본다』(문학세계사 펴냄)가 출간됐다. 2016년에 낸 시집 『따뜻한 적막』이후 한 해 동안 쓴 작품들을 가다듬고 재구성해 4부로 나눠 66편을 싣고, 산문 ‘나의 시 쓰기 - 초월에의 꿈과 그 변주’를 곁들였다. 이 시집은 제목이 암시하듯이, 완만한 역설적 자기성찰로 자연과 내면을 넘나들면서 빚어지는 심상 풍경들을 원숙한 서정의 언어로 떠올린다. 1974년 등단 이후 변주를 거듭하며 추구해온 ‘초월에의 꿈’을 기본명제(중심 화두)로 한층 심화된 형이상학적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도정을 보여 준다. 시인은 “삶은 더 나은 세계를 향한 꿈꾸기이며 시는 그 기록들이지만, 그 초월에의 지향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자아 회복에 대한 목마름은 여전하다”면서, “이 세계의 본질과 현상에 천착하면서 신성 환기에 무게 중심을 두면서도 파토스와 에토스들을 비켜서지 않고 진솔하게 내비치려 했다”고 한다. 표현 기법도 실내악이나 교향악과 같은 음악 형식(A-B-A)을 도입하고, 시의 행과 연의 앞뒤 흐름이 대칭구조를 이루도록 회화적(시각적) 효과를 최대한 살려 형태미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해설 ‘분별의 창을 닫고 관조하는 자아상’을 통해 이진흥(시인)은 “그는 초기의 실존적 방황과 중기의 비속한 현실을 벗어나려는 길 찾기를 거쳐 후기의 침묵과 적막에 이르는 동안 시종일관 서정을 끌어안으며 초월을 꿈꾸어 오고 있다”며, 그의 ‘꿈꾸기’는 이제 ‘꿈꾸듯 말 듯’으로 바뀌면서 주객의 대립과 분별을 사라지게 하고, 이 변화를 통하여 시인은 서구의 논리적 분별상을 동양의 초월적 통합상으로 이끌어온다고 풀이했다. 또한 “시인이 거울을 보는 게 아니라 거울이 시인을 본다는 역설적 표현은 이제 그가 기존의 분별과 판단의 창을 닫고 그냥 거기 그렇게 있는 즉자존재의 입장에 처해 보겠다는 의미로 읽힌다”며, 이는 시인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지양하고 즉자-대자의 종합을 지향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1유리창 _______ 10하늘은 언제나 _______ 12아침 한때 _______ 14아침 숲길 2 _______ 16길은 멀다 _______ 17구름 그림자 _______ 18흐렸다 갰다 _______ 20나는 안 보이고 _______ 22나의 나 _______ 23천사 떠나고 _______ 24달과 별 _______ 25종소리 _______ 26보라 풍등 _______ 27아버지, 아버지_______ 28눈을 떠도 감아도 _______ 30유리걸식流離乞食 _______ 31말 동냥 _______ 32 2월광곡月光曲 _______ 36오동보랏빛 _______ 38별밤에 _______ 39강물 위에 편지를 쓰듯 _______ 40늦가을 저녁에 _______ 42고엽枯葉 _______ 44네 뒷모습 _______ 45문상직의 양 떼 _______ 46신문광의 꽃 _______ 48변종하의 새 _______ 49풀리비에 우리 집 _______ 50심등心燈 _______ 51강가에서 _______ 52진창길 _______ 53잊힌 길 _______ 54내리는 눈은 _______ 56무명無明의 잠 _______ 58 3저 옥빛 하늘은 _______ 62안 보이는 손길이 _______ 64봄 전령 _______ 66부석사 사과꽃 _______ 67아침 느낌 _______ 68봄, 낮꿈 _______ 70높으락낮으락 _______ 72꽃비와 주마등 _______ 73물망초 _______ 74이슬방울 하나 _______ 75연못가에서 _______ 76높새바람 분다 _______ 77황사黃砂 한낮 _______ 78따뜻한 마을 _______ 80외딴마을 불빛 _______ 81부재不在 _______ 82꿈길을 가며 _______ 83 4반구대盤龜臺 앞에서 _______ 86금문교 _______ 88먼 산타 루치아 _______ 90인터라켄에서 _______ 92세느강이 흐르듯이 _______ 93그분과 미선나무 _______ 94우두커니 _______ 96그와 나 _______ 98이미, 그러나 아직 _______ 100분지盆地의 맹그로브 _______ 102함성 _______ 104냄비 타령 _______ 106세상 타령 _______ 108귀를 막아도 _______ 110꿈꾸듯 말 듯 _______ 112 나의 시 쓰기 | 초월에의 꿈과 그 변주_______ 115 해설 | 분별의 창을 닫고 관조하는 자아상 이진흥(시인)____ 127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