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랑의 노래
미리보기 공유하기

롤랑의 노래

리뷰 총점 10.0 (4건)
분야
대학교재 > 사회계열
파일정보
PDF(DRM) 43.4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3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롤랑의 노래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이달의 사락 k*******2 | 2022.10.17 리뷰제목
이야기는 바스크인을 사라센(무슬림)으로 변형시키고 역사와 달리 기공의 자유를 취하고 있다.예를 들어 샤를마뉴 황제와 프랑스 군대는 스페인으로 쳐들어가 롤랑과 기사들의 복수로 무슬림을 사라고사에서 쫓아낸다.사실 샤를마뉴 황제는 사라고사를 정복하지 못하고 롤랑이 죽음을 맞은 후 스페인을 떠났고 바르셀로나를 점령한 801년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6-)     그리고 이
리뷰제목

이야기는 바스크인을 사라센(무슬림)으로 변형시키고 역사와 달리 기공의 자유를 취하고 있다.예를 들어 샤를마뉴 황제와 프랑스 군대는 스페인으로 쳐들어가 롤랑과 기사들의 복수로 무슬림을 사라고사에서 쫓아낸다.사실 샤를마뉴 황제는 사라고사를 정복하지 못하고 롤랑이 죽음을 맞은 후 스페인을 떠났고 바르셀로나를 점령한 801년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6-)

 

 

그리고 이어서 안젤리카가 나타났다. 그녀는 다른 방향에서 와 두 번째 연못을 발견하고 갈증을 해소했다. 다시 길을 떠나기 시작한 그녀는 잠자는 리날도를 우연히 발견했다. 그리고 바로 사랑에 빠져 그 자리에 뿌리라도 내린 듯 서 있었다. 주위 수풀은 온통 백합과 들장미로 가득했다. 어떡해야 할지 모르는 안젤리카는 드디어 꽃을 한 웅큼 다 잠자는 사람의 얼굴 위에 하나씩 떨어뜨렸다. (-53-)

 

 

그때 숲에서 다시 무기끼리 부딪치는 소리가 들려왔다. 그쪽으로 눈길을 돌린 사크리판트는 리날도를 발견했다. 리날도는 이제 자신의 목숨보다 안젤리카를 더 사랑하고 있었다. 하지만 안젤리카는 겁많은 학이 매를 피해 달아나듯 그를 피하고 있었다. (-128-)

 

 

사라센군과 기독교군은 수많은 전투에서 서로 죽이고 있었다. 리날도는 이교도(이슬람교도)를 공격하는 군대를 통솔하며 그들을 격파하던 도중 롤랑의 문장이 새겨진 갑옷을 입은 기사와 맞대결하게 되었다. 기사는 주마라 왕국의 젊고 용감한 다르디넬 왕자였다. 리날도는 자신이 행한 살육을 이렇게 표현했다.

"위험한 식물은 다 자라기 전에 뽑아버리자." (-196-)

 

 

아스폴포는 달에서 강,호수, 평야, 언덕, 계곡이 새로운 지역을 목격했다. 많은 아름다운 도시와 성곽이 풍경을 더 아름답게 꾸며주고 있었다. 광활한 숲도 있었는데 그곳에서 뿔나팔 소리와 개 짖는 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님프들이 쫓아오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249-)

 

 

그리고 롤랑은 아름다운 건 뒤랑달을 부수기 위해 옆의 바위를 힘껏 내리쳤다. 칼이 적의 손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려는 생각이었다. 바위는 석판처럼 갈라졌는데 그후 큰 틈이 아직까지 남아 순례자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지만 칼은 아무 손상도 없이 그대로였다.

그때 리날도와 리사아르테토는 사라센 병사들을 물리친 후 투르핀과 함께 올라와 롤랑에게 승리 소식을 전했다. (-322-)

 

 

쉐라스는 절망에 빠졌다. 그느 도움이 절실한 위기의 순간 오베론이 변덕스럽고 잔인하게 도움을 철히한 것을 크게 불평하며 후온이 병예를 위해 충분히 일했다며 불가능한 일을 끝낼 의무는 없다고 후온을 설득했다. 하지만 모든 노력은 부질없었다. 쉐라스민은 어떻게야 할지 알 수 없었다. 그런데 오스만투르크의 독재정치에서 매우 흔한 사건이 일어났다. 아라비아의 강력한 칼리프인 아그라파드가 급사단을 파견해 가우디소 왕을 교수형에 처하라는 며영장과 밧줄을 준비해 가우디소 궁전에 도착한 것이다. (-385-)

 

 

오기에르는 말에서 내려 시냇가를 몇 발자국 걷다가 여신처럼 아름다운 여인을 보고 걸음을 멈췄다. 동시에 놀랍게도 오기에르의 갑옷이 저절로 벗겨졌다. 젊은 미녀는 다정한 모습으로 그에게 다가와 꽃으로 장식된 왕관을 그의 머리 위로 얹어줬다. 그 순간 덴마크 영웅은 모든 기억을 잃었다. 그의 결투, 영광, 샤를마뉴, 그의 궁전 등 모든 것이 기억에서 사라졌다. (-423-)

 

 

토마스 불핀치 Thomas Bulfinch는 미국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 근교에서 1767년에 태어나 1867년 사망하게 된다. 그가 남긴 3부작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 』,『원탁의 기사 』,『샤를마뉴의전설』 이 있으며, 『원탁의 기사』 의 경우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판타지 스토리텔링의 신기원을 이루게 된다.

 

 

책 『롤랑의 노래 』의 경우, 기독교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관,신화에 판타지가 더해진 무훈시로서, 이교도 무슬림과 기독교의 충돌을 판타지화하고 있었다. 주인공 샤를마뉴 황제는 중세시대 이후 만들어진 신화적 전설로서, 신격화되어 있으며, 샤를 마뉴의 조카 롤랑은 명검 뒤랑달과 명마 베이야트가 있다. 이외에 리날도, 안젤리카. 나모 공작, 아스톨포, 플로르델리스, 로게로,올리버, 브라다만테, 가노, 메도로, 말라가기, 그라다소, 오기에르, 마르실리우스, 아그라만트, 후온과 로게로의 쌍둥이 여동생 마르피사가 등장하여, 판타지 소설의 구도를 깊이 연결하고 있다.

 

 

롤랑을 중심으로 판타지의 구성요소를 엿볼 수 있다. 숲과 강, 호수로 둘러싼 왕국에서, 명검과 명마로 무장된 롤랑은 사랑과 우정을 중시하고 있으며, 주위에 님프 요정과 아름다운 여인,마법적인 힘들과 함께 하게 되는데, 롤랑의 노래에서 동방의 공주 안젤리카와 사랑을 속삭이게 된다. 즉 이 판타지이야기 속에서,우리는 영웅 뿐만 아니라,마법과 요정이 있으며,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는 절대적인 힘, 거대한 바위를 반으로 쪼갤 수 있는 명검 뒤랑달이 있기에 중세시대의 기사 롤랑의 힘은 그 어떤 것도 넘어설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기독교적 가치관은 이교도의 가치관과 충돌하게 되는데, 전투와 결투를 통해서, 승부를 가리게 된다. 그 과정에서, 용감함과, 사랑,우정,위기와 기회를 엿보게 되는데, 이 서사시는 11세기 경 십자군 전쟁 당시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이슬람 제국에 대항하여, 기독교인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 만들어진 대서사시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778년 8월 15일 샤르마뉴 프랑스 군대가 바스크인들의 공격을 받았던 역사적인 전투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었으며,수많은 영화와 게임의 모티브가 되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롤랑의 노래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k******i | 2022.10.14 리뷰제목
중세문학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나 역시도 중세문학(서양문학) 보다는 동양문학에 더 관심이 많았다. 서양사를 공부할때 가장 필요한 부분은 현대보다도 중세 사람들의 세계관을 바라보는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중세시대의 기사문학이자 무훈시이며, 샤를마뉴 시대를 배경으로한 브르타뉴 롤랑이라는 기사와 그의 동료 12 용사에 대한 이야기 이다. 작자는 미상
리뷰제목


 

중세문학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나 역시도 중세문학(서양문학) 보다는 동양문학에 더 관심이 많았다. 서양사를 공부할때 가장 필요한 부분은 현대보다도 중세 사람들의 세계관을 바라보는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중세시대의 기사문학이자 무훈시이며, 샤를마뉴 시대를 배경으로한 브르타뉴 롤랑이라는 기사와 그의 동료 12 용사에 대한 이야기 이다.
작자는 미상이지만 구전으로 내려왔으며 판타지 문학과 게임, 영화와 같은데서 주로 모티브가 되었을 정도로 유명한 이야기였다.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프랑스와 이민족간의 계속된 전투속에서의 혈투와 암투 등을 다루고 있고 롤랑과 중요한 기사들의 영웅적인 죽음을 맞아하게 되는 전설 같은 이야기 이다.

신이 중심이 되었던 중세시대에서 인간이 중심이 된 영웅적인 이야기는 암흑시대에서의 한줄기 빛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 들어가있는 풍부한 그림(미술전공자가 소개한 그림)들을 통해 그 시대상들이 느껴졌으며, 약간의 무용담도 섞여 있어 영화 삼총사와 어렸을적 애니메이션으로 본 원탁의 기사도 생각 나기도 했다. 

만일 판타지 소설 읽기를 좋아한다면 고전에 가깝다고할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전체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 카페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롤랑의 노래 평점10점 | y****d | 2022.10.02 리뷰제목
판타지 문학 영감을 불어넣은 프랑스 문학 최고의 무훈시! 중세 유럽의 패권을 두고 12용사와 거대한 이민족 세력 간에 벌어지는 혈투와 암투, 그 속에 사랑이 스며있는 영웅들의 이야기 다양한 '게임, 영화, 판타지 문학 등의 모티브가 된 12용사들의 이야기'로 우선 저자가 눈에 들어온다.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부터 찬찬히 살핀 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했다.  - 《롤랑의
리뷰제목

판타지 문학 영감을 불어넣은 프랑스 문학 최고의 무훈시!

중세 유럽의 패권을 두고 12용사와 거대한 이민족 세력 간에 벌어지는 혈투와 암투,

그 속에 사랑이 스며있는 영웅들의 이야기

다양한 '게임, 영화, 판타지 문학 등의 모티브가 된 12용사들의 이야기'로 우선 저자가 눈에 들어온다.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부터 찬찬히 살핀 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했다. 

- 《롤랑의 노래》는 브르타뉴 행진의 롤랑과 그의 동인 성 기사들이 싸운 론세발레스의 역사적인 전투에 관한 오래된 11세기 프랑스 무훈시다. 노래는 778년 8월 15일 샤를마뉴 프랑스 군대의 후방경비대가 바스크인들의 공격을 받았던 전투를 둘러싼 역사적 사건들을 바탕으로 한다. 계속되는 전투에서 롤랑과 중요한 기사들은 영웅적 죽음을 맞는다. p 6

- 총 4,000행의 반해음 시절로 이뤄져 구어로 내려온 판본은 총 아홉 본이 있지만 그중 1834년에 발견된 옥스포드의 앵글로노르만어본이 원본으로 인정된다. 19세기 토마스 불핀치는 《그리스 ·로마 신화》, 《원탁의 기사》》에 이어 《롤랑의 노래》를 《《샤를마뉴 황제의 전설》로 각색했는데 이 책에서는 토마스 불핀치의 《샤를마뉴 황제의 전설》과 《롤랑의 노래》의 서사시를 토대로 엮었다. p 9

중세 유럽의 전설로 내려오는 기사들인 샤를마뉴의 12용사는 프랑크 왕국의 황제 샤를마뉴를 섬기는 자들로 롤랑은 그의 조카로 총애를 받는 자이다.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컬러 삽화와 설명글을 읽으니 그들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었다. 

롤랑의 명검 뒤랑달은 닿는 모든 것을 부러뜨리는 검으로 탐내는 이들이 많으며 그 또한 다이아몬드처럼 강한 전신의 소유자로 대단한 전투력을 지내고 있다. 리날도의 명마 베이야드는 말라기기에게서 받은 것으로 말라기기는 롤랑과 르노의 사촌이다. 그는 강력한 마법사가 되어 리날도와 형제들을 돕기 위해 마법을 사용한다. 그 외 등장인물의 소개를 뒤로하고 본격적으로 그들의 무용담 속으로 들어가 보았다. 

다양한 무용담 속에서 기사도 정신을 느낄 수 있었고, 그리스 로마 신화는 물론 셰익스피어의 희곡도 생각이 났다. 이에 판타지와 신화를 엮어 놓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 "... 또 조물주에 관한 지식을 말하자면 인간이 조물주에 관해 아는 게 없다면 나무 그루터기나 돌멩이, 짐승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네. 인간은 공부하지 않으면 명상이 깊이와 신성함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니까 말일세." p 77

'미술 전공자가 고른 풍부한 그림 자료 수록!'은 눈으로 읽으며, 머릿속 상상력을 더욱 구체화시켜 주기에 충분했다. 뚜렷한 목적을 향한 모험담들은 흥미진진했고 때론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느낌의 영화 또한 생각이 났다. 

판타지와 신화를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한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1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