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도감 엔지니어편
미리보기 공유하기

IT 용어 도감 엔지니어편

웹 제작자나 개발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엄선 키워드 256

리뷰 총점 9.8 (21건)
분야
IT 모바일 > 웹/컴퓨터 입문&활용
파일정보
PDF(DRM) 66.1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0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책끌-서평] IT 용어 도감: 엔지니어편 평점10점 | t******a | 2022.10.14 리뷰제목
IT 분야에 입사해서 신입기자로 일할 때 보도자료를 받아보면 생전 처음 보는 용어들로 가득했다. 뭔 말인지 알아야 기사를 쓸 수 있어야 한동안 시험공부하듯 용어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던 기억이 있다. 어떤 분야든 가장 먼저 그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알지 못하면 말이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동안 새로운 용어들과 친숙해진 뒤에야 기사를 쓰고 업체 사람들
리뷰제목

 


 

IT 분야에 입사해서 신입기자로 일할 때 보도자료를 받아보면 생전 처음 보는 용어들로 가득했다. 뭔 말인지 알아야 기사를 쓸 수 있어야 한동안 시험공부하듯 용어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던 기억이 있다. 어떤 분야든 가장 먼저 그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알지 못하면 말이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동안 새로운 용어들과 친숙해진 뒤에야 기사를 쓰고 업체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데 조금은 편해졌는데, IT 분야는 빠르게 진화하다 보니 두세 달만 지나도 새로운 용어와 제품,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금은 취재 보다 사업을 구상하고 새로운 일을 기획하다 보니 더 많은 분야의 업체들과 교류하지만 새로운 용어들에 늘 관심을 기울여야 따라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IT 분야에 입문한 사람들이나 신입들이 챙겨 보면 좋을 책이 새로 나왔다.

 

<IT 용어 도감>은 일반인보다는 개발자나 웹 제작자, 회사원에 특화된 조금 더 전문적인 용어를 다루고 있다. 한 페이지당 한 가지 용어를 간략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소개했다. 또한 해당 용어를 이해하기 쉽도록 일러스트 이미지와 예제, 해설을 달았다.

 


 

코로나19 이후, 'DX' 혹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DX는 디지털 전환이라 말로, IT와 일체화해 구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을 말한다. 지금까지의 IT화는 이미 존재하는 비즈니스를 전제로 그 작업의 자동화나 효율화, 부가가치의 제공이 주목적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려면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크게 바꾸고 IT를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용어다. 이와 비슷한 '디지털 트윈'은 또 무엇인가?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에 있는 정보를 사이버 공간으로 보내 가상 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IoT(사물인터넷) 기기 등을 활용해 현실 세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모니터링(파악)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시뮬레이션(예측) 하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여기서 조금 더 확장하면 '인더스트리 4.0'이란 개념도 많이 나오고 있다.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은 컴퓨터에 의한 기계의 자동화가 일어난 3차 산업혁명에 이은 제조업 분야의 새로운 산업 혁명을 가리키는 말이다.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에 따른 고도의 자동화로, 스마트 팩토리라고도 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에는 총 256개의 전문적인 IT 용어들이 담겨 있다. IT업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트렌디한 용어들로 엔지니어 1년 차부터 꼭 알아둬야 할 기본 용어들도 소개되어 있다.

 

따라서 최신 IT 트렌드와 관련 용어들을 알아야 하는 취준생이나 현업 신입 개발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IT 용어 도감 평점10점 | r********s | 2022.10.13 리뷰제목
모든 페이지에 참고 그림이 들어있는 어마어마하게 친절한 IT 용어 도감이 나왔습니다.   입사 후 IT 지식이 부족한 엔지니어,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에게 추천한다고 써있어요. 저는 SF, 과학 소설을 쓸 때 지식을 좀 익히고 싶었는데, 이 책이 너무너무 유용하겠더라고요.   목차부터가 엄청 알차게 구성돼 있습니다! 엔지니어 1년차가 알아야할 기본 용어 제가 관
리뷰제목

모든 페이지에 참고 그림이 들어있는

어마어마하게 친절한 IT 용어 도감이 나왔습니다.


 

입사 후 IT 지식이 부족한 엔지니어,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에게 추천한다고 써있어요. 저는 SF, 과학 소설을 쓸 때 지식을 좀 익히고 싶었는데, 이 책이 너무너무 유용하겠더라고요.

 

목차부터가 엄청 알차게 구성돼 있습니다!

엔지니어 1년차가 알아야할 기본 용어


제가 관심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 용어


사용하기 시작하면 전문가처럼 느껴지는 IT 업계 용어 등

트렌드 용어, 시스템 용어, 웹 운용 언어, 보안네트워크 용어 등

총 7장으로 알차게 채워져있습니다. 거의 300페이지!


IT 쪽에 잘 모르는 저도 이해가 잘 될 수 있도록

엄청 깔끔하고 쉬운 문장으로 용어를 설명해주고, 모든 페이지에 참고 그림이 있습니다!

이것이 정말 대박! 그리고 밑에는 용어 관련 이야기와 용어 사용 예시가 있어요.

EX) 데브옵스

: 용어 사용 예 : 구성원들이 협조해 줘야 데브옵스를 추진할 수 있다.

정말 너무너무 실용적인 도감입니다 :)


이렇게 그림도 같이 보니깐 용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장의 끝부분에는 저자의 IT 꿀팁이 쏠쏠하게 담겨져있어서

정말 재미있게 IT 용어를 익힐 수 있는 책이에요.

 

내가 이렇게 IT 용어를 몰랐는지 놀랐기도..!

인공지능 파트 용어부터 읽고서 좋은 소설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책을 써주신 출판사와 작가님 감사합니다.

문화생활로 항상 독서를 사랑해주시는 지성인분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IT용어도감 평점10점 | x******4 | 2022.10.10 리뷰제목
IT 용어 도감은 책 제목처럼 IT관련 용어들을 설명해주는 책이었는데요.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된 용어들은 훨씬 더 이해하기가 쉬웠답니다.각 페이지마다 하나의 용어 설명이 있고 그에 따른 부가적인 용어와 관련된 다른 용어들의 설명이 간단히 있답니다. 또한 용어가 들어간 예시 문장도 씌여있어 어떤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알 수 있어 실제로 더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해주네요
리뷰제목
IT 용어 도감은 책 제목처럼 IT관련 용어들을 설명해주는 책이었는데요.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된 용어들은 훨씬 더 이해하기가 쉬웠답니다.
각 페이지마다 하나의 용어 설명이 있고 그에 따른 부가적인 용어와 관련된 다른 용어들의 설명이 간단히 있답니다. 또한 용어가 들어간 예시 문장도 씌여있어 어떤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알 수 있어 실제로 더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해주네요.
평소 생활에서 들어봤던 용어도 있었고, 컴퓨터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용어들도 많이 보이더라구요. 생소한 단어들도 많아서 익숙하지 않던 용어들의 개념들을 새롭게 배워서 좋았습니다.

*YES24 리뷰어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IT 용어 도감 엔지니어편 리뷰 평점10점 | w******9 | 2022.10.30 리뷰제목
책 제목의 256이라는 숫자부터 참 의미심장하다^^;; (이럴 때 보면 이쪽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일종의 강박이 있는 것 같다ㅎㅎㅎ) 아무튼 웹 개발, 제작 분야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라면 꼭 알아야 한다 하여 한번 살펴보게 되었다. 참고로 저자는 일본인인데 그래서인지 책이 참 세밀하면서 깔끔하고 아기자기하다는 느낌을 준다. 책은 이렇게 그림과 설명으로 구성된다. 약간
리뷰제목

 

책 제목의 256이라는 숫자부터 참 의미심장하다^^;;

(이럴 때 보면 이쪽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일종의 강박이 있는 것 같다ㅎㅎㅎ)

아무튼 웹 개발, 제작 분야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라면 꼭 알아야 한다 하여 한번 살펴보게 되었다.

참고로 저자는 일본인인데 그래서인지 책이 참 세밀하면서 깔끔하고 아기자기하다는 느낌을 준다.

책은 이렇게 그림과 설명으로 구성된다. 약간 암기고래 단어장 같다.

아무튼 설명과 함께 그림이 있다 보니 더 기억에도 잘 남고 이해도 잘 된다.

특히 관련된 이야기들이나 용어도 링크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용어들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실제 업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 나오는데 참 흥미로웠다.

물론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한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뭔가 공감이 되어서일까, 너무 재미있다 ㅎㅎ

특히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다": 이 말은 내가 정말 많이 하는 말 중 하나..^^;;

 

 

총평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놀랬다.

"도감"이라는 말처럼 옆에 두고 사전처럼 틈틈이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막 업계에 뛰어든, 혹은 뛰어들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비전공 출신 IT 업계 종사자들에게 추천. 평점10점 | a****d | 2022.10.26 리뷰제목
딱 더도말고 덜도말고 미니사전이라는 느낌이다. 우리가 시사영어수업을 들을 때 관련 어휘만 콤팩트하게 모아놓은 사전을 옆에 두고 공부를 하는 것처럼 IT업계에 처음 발을 들인 새내기가 직장에서의 업무대화를 못따라갈 때 이 책을 옆에 끼고 있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업무 내에서의 사용빈도가 높을 법한 전문어휘만 모아서 간략한 설명을 실어두었고 매 페이
리뷰제목

  딱 더도말고 덜도말고 미니사전이라는 느낌이다. 우리가 시사영어수업을 들을 때 관련 어휘만 콤팩트하게 모아놓은 사전을 옆에 두고 공부를 하는 것처럼 IT업계에 처음 발을 들인 새내기가 직장에서의 업무대화를 못따라갈 때 이 책을 옆에 끼고 있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업무 내에서의 사용빈도가 높을 법한 전문어휘만 모아서 간략한 설명을 실어두었고 매 페이지마다 하단부에 별도로 확장된 어휘목록을 두세 가지 같이 실어두어서 빠르게 눈으로 훑기가 좋다. (그리고 무려 예문까지 한 줄씩 실어놓았다!  

  지루하지 않게 하려고 했는지, 페이지 한가운데에는 해당 단어와 관련된 동글동글한 그림을 실어두었는데, 단어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독자 입장에선 그림보단 더 상세한 설명을 실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의 설명은 정말 간략한 정도라서 그조차 못알아듣는 수준이라면 인터넷 검색이 필수이기 때문. 

  그리고 각 어휘도 무작위로 배치한 것이 아니라, 분야별 쓰임새를 기준으로 그룹을 지어두었기 때문에 특정 분야의 어휘만 집중적으로 익혀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 챕터만 잡고 파고들어도 될 것 같다. 확실히 이런 분류법은 (사실 이런 책에 대한 니즈 개발도 역시) 일본인들의 특기라고 생각된다. 

  빅 스텝을 내디딜 순 없지만 적어도 내 앞에 당장 닥친 시냇물을 건널 징검다리 정도는 충분히 되어주는 책이니 만약 IT 업계에 처음 발 내딛는 분이라면 든든한 지원군 삼아 한 권 사서 꽂아두면 안심도 되고 좋을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1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