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
공유하기

난중일기

영화 《한산》《명량》《노량》의 감동을 『난중일기』와 함께

리뷰 총점 9.8 (64건)
분야
역사 > 인물이야기
파일정보
EPUB(DRM) 15.92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5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고서 평점10점 | d******i | 2022.08.26 리뷰제목
난중일기 저자 이순신 출판 스타북스 발매 2022.07.27. 몇 년전 영화 '명량'을 관람하고는 이순신 장군에 매료되어 여러 다큐멘터리 영상 및 자료들을 찾아보며 푹 빠졌었습니다. 최근 프리퀄인 '한산'이 개봉되어 다시 한번 이순신 장군 덕질을 하며 이번엔 '난중일기'를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신간인 스타북스의 난중일기를 펼
리뷰제목

 

난중일기
저자
이순신
출판
스타북스
발매
2022.07.27.

몇 년전 영화 '명량'을 관람하고는 이순신 장군에 매료되어 여러 다큐멘터리 영상 및 자료들을 찾아보며 푹 빠졌었습니다.

최근 프리퀄인 '한산'이 개봉되어 다시 한번 이순신 장군 덕질을 하며 이번엔 '난중일기'를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신간인 스타북스의 난중일기를 펼치게 되었는데 표지 그림부터 눈길을 사로 잡습니다. 400년 전 바다에 떠 있는 외로운 판옥선에 타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일단 한장 한장 넘기는데, 제가 아는 내용이 나오지 않아 처음에는 몰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초반과 중반까지 일기의 내용은, 이순신 장군의 매일 활쏘기 연습, 매일의 어머님 생각, 철저한 군사들 관리, 무기 관리 등 소소한 사건들과 함께 루틴이 계속 됩니다. 저도 마음먹고 다이어리를 쓰려다가도 곧 흐지부지 되곤하는데 이렇게 거의 매일 기록 하는 '지속성'이 그저 감탄스러웠습니다.

그러다가 저의 상상력이 책과함께 발휘되며 어느 순간 제가 이순신 장군의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마치 영화의 '빠르게 재생하기'처럼요.

 

책의 중반이 넘어갈 때까지도 제가 아는 '한산대첩'의 내용은 나오지 않아 의아해 하며 계속 읽어나갔는데, 알고보니 한산대첩 당시 기간이 통째로 빠져 있었습니다. 왜선 30척 섬멸, 60척 섬멸하는 등의 승전들은 너무 소소하게 담담하게 기록되어 있어서 읽으면서도 전투 이야기인지 눈치도 못채고 그냥 넘어갔던 것 같습니다.

 

책의 말미인 정유년(1597년) 부분은 이순신 장군이 옥고를 치르고 나오는 부분부터 시작 됩니다. 권율 장군을 백의종군하며 적은 정유년의 일기들은 힘들고 슬픈 개인사와 나라의 사건이 하루하루 소상히 기록되어 있어 읽다보니 마음이 많이 미어졌습니다. 통제사의 업무를 보지않아 일기를 길게 적을 시간이 있었던 것일까요? 어머님이 돌아가시고 막내아들이 죽는 장면은 눈에 보이듯이 선명하게 묘사되서 더욱 눈물이 났습니다.

 

명량대첩의 기록은 정말 영화의 장면이랑 똑같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대사와 상황들을 이순신 장군이 쓰신 글로 읽으니 더없이 신기했습니다. 다른 장수들이 모두 겁을 먹고 물러나 있는 동안 마인드 컨트롤이 된 이순신 장군은 오히려 속력을 높여 적 앞으로 바짝 다가가 공격을 퍼붓는 솔선 수범은 고금을 통틀어 보기 드문 장면일 것입니다.

 

이순신 장군을 힘들게 하고 방해하며 조선 수군을 궤멸시켜 나라를 일제 손아귀에 홀라당 넘길 뻔한 원균의 이야기가 때로 답답할 때도 있었지만, 마지막 일기가 노량해전 이틀 전이라는 사실이 너무나도 슬펐지만, 이순신 장군의 삶에 접속하여 장군과 장군을 보유한 우리 나라에 깊이 사랑에 빠졌던 시간은 무척 뿌듯하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김한민 감독은 이순신 장군의 일기를 훔쳐보는 느낌으로 난중일기 읽기를 즐겼다고 합니다. 독자분들도 '시간을 가지고 읽으시면 장군의 삶에 접속해볼 수 있다'고 '무척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난중일기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h*******1 | 2024.01.15 리뷰제목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이기에 뭔가 큰 기대감은 없었지만 그걸 해석하는 작가에 따라 이야기의 의미 전달이 다양해 질 수 있다는 신선한 느낌이 이 책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뭔가 지금의 세상과도 많이 겹쳐지는 부분도 보이고 그냥 역사서나 기록물이라기 보다는 그 시절로 들어가서 모든 과정을 지켜보는 느낌도 들고   영화나 드라마와는 달리 글을 읽으면서
리뷰제목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이기에

뭔가 큰 기대감은 없었지만

그걸 해석하는 작가에 따라

이야기의 의미 전달이 다양해 질 수 있다는

신선한 느낌이 이 책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뭔가 지금의 세상과도 많이 겹쳐지는 부분도 보이고

그냥 역사서나 기록물이라기 보다는

그 시절로 들어가서

모든 과정을 지켜보는 느낌도 들고

 

영화나 드라마와는 달리

글을 읽으면서 곱씹어 생각해 보게 되는

그런 시간들이 하나하나 쌓이다보니

더 가슴에 와 닿지 싶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난중일기 _ 이순신(장윤철 옮김)_ 헤아리기 어려운 영웅의 삶 평점10점 | k**********2 | 2023.11.09 리뷰제목
은아야, 은재야.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위인으로 추앙받는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시기의 일기를 읽었어. 자신의 과업과 일상을 담담하고 건조하게 쓰인 일기는 이 분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날씨로 시작되는 일기는 그날의 특이사항을 적고, 전투의 결과와 전황을 기술하고 있어. 원균의 무례함과 신의 없는 태도에 대해서 매우 적대적이고, 관리가 만취해 주정하는 것
리뷰제목
은아야, 은재야.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위인으로 추앙받는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시기의 일기를 읽었어. 자신의 과업과 일상을 담담하고 건조하게 쓰인 일기는 이 분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날씨로 시작되는 일기는 그날의 특이사항을 적고, 전투의 결과와 전황을 기술하고 있어. 원균의 무례함과 신의 없는 태도에 대해서 매우 적대적이고, 관리가 만취해 주정하는 것을 경계해. 임금을 향해서 망궐례를 올리고, 공무를 처리하고, 군기에 어긋나는 부하들을 엄히 징계하며, 군율을 위반하거나 불복종하면 가차 없이 군율로 다스려. 심지어 곤장이 아니라 사형을 시키기도 해. 일본의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으킨 전쟁 앞에서 조선은 무력했어. 일본을 무시했던 조선은 제대로 된 저항도 하지 못하고 강토가 불타고 백성들은 희생됐어. 선조는 백성을 버리고 북으로 북으로 도망갔고. 조선은 의로운 백성과 이순신의 수군의 힘으로 일본과 싸우고 있었어.
이순신 장군은 때론 간단하게 쓰고 때로는 상세하게 일기를 쓰셨어. 난중일기를 통해서 왜란 시기의 수군의 상황과 전쟁의 이야기를 알 수 있었어. 아빠가 학생 때 읽었던 난중일기는 지루했어. 이순신 장군의 담담하고 일상적인 일기가 그때의 아빠에게는 흥미롭지 않았어. 나중에 임진왜란의 의미와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알게 되고, 조선 수군과 이순신 장군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면서 다르게 읽을 수 있었어. 무엇보다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가 결정적이었어.
https://m.blog.naver.com/leesang-in/223044490257
영웅 이순신이 아닌 인간 이순신을 만나는 순간이었어. 조선이 첫 승전을 하고, 조선의 서해를 지켜냄으로써 일본의 북상을 저지할 수 있는 보급로를 차단한 전략적 기여와 전체 군대의 사기를 드높인 장군이었지만 선조의 무리한 요구와 그에 따른 보복으로 고문을 받고, 백의종군을 하게 됐어.
남해안과 서해안에서 일본의 수군은 이순신의 수군을 보기만 해도 도망가기 바빴어. 그런 영웅을 역적으로 만들었어. 선조와 그의 조정이 저질렀던 수많은 만행 중에 가장 큰 잘못은 수많은 의병장을 모함하고 죽인 것과 이순신 장군을 파직하고 백의종군을 시킨 것이야.
이기는 싸움을 하는 이순신 장군의 지략과 준비, 용병술이 돋보이며 자랑스러운 해전이 펼쳐졌던 시기야. 일본은 서해를 통한 보급이 불가능했고, 보급이 안되는 일본군은 후퇴할 수밖에 없었어. 교착 상태에서 정유재란이 일어났고, 파직된 이순신 장군의 뒤를 이은 원균은 칠천량에서 이순신 장군이 구축한 조선 수군의 대부분의 함대와 수군을 괴멸되게 했어. 이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선조는 이순신 장군에게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했어. 이순신 장군의 참담함과 인생의 허무함을 어떻게 말로 설명할 수 있을까. 과연 아빠라면 다시 세상으로 나와 사지로 갈 수 있었을까. 어떤 마음으로 다시 거의 무너진 수군으로 가신 걸까.
수군을 폐하고 육군에 배속시키려고 한 선조에게
그 유명한 열두 척의 배가 아직 남아있으며, 신이 있는 한 적이 업신여기지 않을 것이라는 장계를 올렸어. 거절한 거야. 임금의 명령을. 그리고 명량에서 기적 같은 승리로 일본의 전의를 꺾어버려. 이 해전은 여러 가지로 중요한 싸움이었어. 일본은 이곳에서 조선의 수군을 모두 격파하고 제해권을 장악하여 서해를 통해서 보급을 원활하게 했다면 정말 조선은 무너졌을 거야. 이 해전으로 전쟁의 승부는 조선으로 완전히 기울었어. 이때부터 일본은 승리가 아닌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 명을 상대로 협상을 지속했어. 그리고 토요토미가 죽자 6년의 전쟁은 끝으로 가게 됐어. 혼란한 일본 내 정세로 조선에 있는 일본의 장군(다이묘, 영주)들은 최대한 전력을 유지한 채 일본으로 돌아가고 싶었어. 하지만 이순신 장군은 이를 용납하지 않았고 끝까지 일본에 큰 타격을 주고 마지막 전투인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셨어.
이순신이라는 영웅의 삶이 너무도 거대해서 멀게만 느껴질 수 있어. 하지만 난중일기와 이순신 장군의 삶을 통해서 부족한 면과 인간적인 면을 만날 수 있어. 커다란 공적으로 국민적 영웅이 되기도 했고, 그러한 인기와 영향력으로 임금과 정적의 시기를 받아 억울한 일을 당하기도 했어. 그리고 또다시 군인으로 전장으로 나가 망가진 수군 앞에서 무너진 것이 아니라 다시 일으켜 세웠던 마음은 어땠을지 헤아리기 어려워.
대한민국이라는 작은 나라가 큰 강대국들의 틈바구니에서 현재까지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순신 장군 같은 분들과 의병들과 같은 이름 없는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야.
너희들이 중학생 때 읽으면 좋겠어.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난중일기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x****l | 2023.11.06 리뷰제목
오늘의 책: 난중일기 -창작가무극 "순신"과 함께 보는 이순신의 이야기   해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가 "존경하는 위인은 누구인지"에 대한 것이다.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나온 위인이 바로 이순신이다.   "난중일기"는 조선 선조시대 충무공 이순신이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전쟁 중에 쓴 일기를 말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3개월 전부터 전
리뷰제목

오늘의 책: 난중일기 -창작가무극 "순신"과 함께 보는 이순신의 이야기

 

해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가 "존경하는 위인은 누구인지"에 대한 것이다.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나온 위인이 바로 이순신이다.

 

"난중일기"는 조선 선조시대 충무공 이순신이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전쟁 중에 쓴 일기를 말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3개월 전부터 전사하기 이틀전까지 총 2539일간의 기록을 말한다.

 

2013년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에 등재되었고, 국보 제 76호로 지정되었다.

 

"난중일기"는 그날의 기상과, 군무 내용, 군정 등의 내용과 본가에 대한 걱정, 가족에 대한 그리움, 절친인 류성룡, 원균에 대한 비판 등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이순신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그의 감정 변화까지, 국사를 걱정하며 눈물을 흘리고, 백의 종군 이후로 삼도수군통제사로 복귀하고 보니 원균이 엉망으로 만들어버린 수군의 모습을 보고 고민하는 모습까지 인간 이순신의 면모도 자세히 드러나는 글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명장 이순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남녀노소 가장 존경하는 위인 중 한 분인 이순신의 이야기는 이미 영화와 드라마로 많이 상영되었다. 그런데 창작가무극 '순신'은 기존의 것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창작가무극으로 보는 새로운 이순신은 과연 어떤 인물일까?

이순신의 꿈을 재해석하여 인간 이순신의 삶과 고뇌를 그린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보면 더 뜻깊은 공연이 될 것 같다.

지방에 살고 있어서 멋진 공연을 볼 기회가 적은데 이번 "창작가무극 순신"은 꼭 보러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뮤지컬과 판소리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 "순신"

전투장면은 판소리로, 서사는 현대음악으로 표현한다고 하니 완전 기대가 된다.

 

#난중일기 #임진왜란 #이순신 #창작가무극순신 #서울예술단 #스타북스 #명장이순신 #명량해전 #베스트셀러 #필독서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난중일기, 이순신 장군의 요모조모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j********6 | 2023.11.06 리뷰제목
언젠가 난중일기는 한 번 읽어봐야겠다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읽어보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예상했던 내용들은 전쟁 중 겪었던 전쟁에 대한 전략과 고민들이었는데, 일기에는 인간적인 면의 이순신 장군이 빼곡히 기록되어 있다. 한 나라를 구한 전쟁 영웅의 나라를 향한 사랑, 군법을 엄격하게 지키는 장군으로서의 면모 뿐 아니라 어머니를 향한 절절한 효성, 아들들을 향한
리뷰제목

언젠가 난중일기는 한 번 읽어봐야겠다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읽어보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예상했던 내용들은 전쟁 중 겪었던 전쟁에 대한 전략과 고민들이었는데, 일기에는 인간적인 면의 이순신 장군이 빼곡히 기록되어 있다.

한 나라를 구한 전쟁 영웅의 나라를 향한 사랑, 군법을 엄격하게 지키는 장군으로서의 면모 뿐 아니라 어머니를 향한 절절한 효성, 아들들을 향한 애틋한 사랑, 주변 많은 사람들과 정을 나누며 교류하는 따뜻한 면이 돋보인다.

몸이 아프다는 기록도 자주 보이는 중에 끊임없이 활쏘기를 연마하는 모습, 아내의 병세가 위중하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이미 생사가 결정되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 점을 쳐보는 모습, 피난가는 난민들을 보고 말에서 내려 위로하는 모습, 밤하늘을 바라보며 잠 못 들어 시를 읊는 모습, 모함으로 옥중 생활을 하고 나온 중에도 원망함없이 담담하게 사람들을 만나는 모습....

역사 시간에 배웠던, 혹은 많은 여행지에서 만났던 역사적인 기록들 외에 이순신 장군의 다양한 모습들을 입체적으로 만날 수 있어 의미있는 책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13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8점 9.8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