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질 중독
공유하기

당질 중독

리뷰 총점 8.9 (19건)
분야
건강 취미 여행 > 건강
파일정보
PDF(DRM) 2.9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0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당질 중독[올바른 탄수화물 조절로 내 몸 리셋] 평점10점 | a********y | 2022.08.07 리뷰제목
고령화사회가 되고 있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워낙 텔레비젼 건강프로그램에서 탄수화물중독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고 보았다. 첫째아이가 항상 조절되지 않는 식욕으로 힘들어하고 나 또한 간호사로 건강에 관심이 많기에 제목을 보고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해 읽어 보았다. 이 책의 저자인 마키타 젠지는 40년간 당뇨병전문의로써 당뇨병을 비롯한 생활 습관병
리뷰제목

 



고령화사회가 되고 있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워낙 텔레비젼 건강프로그램에서 탄수화물중독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고 보았다. 첫째아이가 항상 조절되지 않는 식욕으로 힘들어하고 나 또한 간호사로 건강에 관심이 많기에 제목을 보고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해 읽어 보았다.

이 책의 저자인 마키타 젠지는 40년간 당뇨병전문의로써 당뇨병을 비롯한 생활 습관병 및 비만 치료를 통해 총20만명의 환자를 진료한 일본 의사이다. 또한 이책은 일본 아마존 건강베스트셀러 종합1위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었다.


 

시작하며 부분의 나도 모르는 사이에 중증이 되어가는 '당질 중독'의 도입부를 보고 깜짝 놀랐다. 미국에서는 비만자가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힘들다고 하며 비만자들을 '스스로를 관리하지 못하는 인간'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바라본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비만자는 자신을 통제하지 못해서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뇌가 당질 중독에 빠져 당질을 섭취할 수 밖에 없는 중독의 피해자들이라고 이러한 풍조에 이의를 제기한다.

이 부분을 비만이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들에게 꼭 보여주고 싶다. 요즘에는 워낙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이기에 아주 삐쩍 마르지 않고서는 자기가 다 뚱뚱하다고 생각하며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는 것 같다.

저자는 여기서 당질이란 단순히 설탕 같은 달콤한 종류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비만자를 만드는 당질의 대부분은 밥,빵,면류 등 달콤하지 않은 탄수화물이라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의 실패를 개인의 의지박약 정도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알콜중독, 쇼핑중독처럼 뇌가 어찌할 수 없는 "중독"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한다.


 

두뇌 회전을 위해 당질이 필요하다는 말은 악마의 거짓말이라고 저자님은 말한다. 포도당이 부족하다고 해서 두뇌 회전이 어려워지지는 않는다. 아이들 아침 안먹여 보내서 수업에 집중을 못하면 어쩌나 하는 죄책감은 던져버려도 되겠다. 만약 머리를 쓰는 일을 할 때 단것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한시라도 빨리 그 습관을 버려야한다고 한다. 어쩜 나도 직장에서 집중이 안될때는 당이 떨어진다고 스스로에게 정당화시키며 믹스커피를 한잔 타들고 와서 일을 시작하는데 내일부터 끊도록 시도해봐야겠다.


 

당질 중독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탄수화물(당질)섭취를 끊을 수 없는 상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더 이상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당질의 경우는 먹을수록 더 먹고 싶은 갈증으로 이어진다. 먹을수록 뇌가 중독되어 '더욱더' 먹고 싶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것도 당질 중독 때문이고 당질이 잔뜩 들어 있는 탄산음료나 주스는 그야말로 악마의 식품이라고 한다. 아이들 어렸을때는 조심시켰는데 슬슬 느슨해진감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 다시 조심시켜야겠다.


 

당질 중독에서 벗어나는 식사법의 두가지 포인트를 알려주는데 첫번째는 혈당치를 높이지 않는 음식을 알아야 하고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식사법을 알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이 나와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 듯하다.

제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보았다. 채소와 단백질을 먼저,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먹는다. 먹은 직후에 운동하면 혈당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당질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와 캔 커피 등의 음료는 평생 마시지 않는다.

다른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것만이라도 실천해보는 것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실천편에서 뇌를 거스르지 않는 6가지 식사법이 소개된다. 다이어트 콜라를 비롯해서 달콤한 청량음료는 평생 마시지 않기. 채소, 두부, 해조,버섯을 중심으로 생선과 고기를 매일 먹기. 달콤한 케이크나 과자 끊기. 봉지 과자,쿠키 등 과자를 절대 먹지 않기. 밥이나 빵,면류를 과식하지 않기.술을 현명하게 즐기기....

음 이 여섯가지인데 한가지씩 실천해 볼 것이다.

 

마지막장에서는 당질 중독과 몸의 끊없는 싸움이라는 제목으로 이어진다.

포도당은 혈액과 혈관을 악화시키고 당질 과잉 섭취는 당뇨병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당뇨병에 걸리면 모든 병에 걸리기 쉬어진다. 특히 당뇨병성 신장 질환,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경장에를 주의해야한다. 만성 신장병에 걸려 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해야한다.

주변에서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얼마나 무서인지 자주 보아서 알고 있다. 특히 신장병으로 인한 신장 투석은 개인의 삶의 질과 행복을 저하시킨다.

나와 우리 가족은 아직 건강하니까 너무나 안일하게 살고 있는 것 같다. 유전적으로 양쪽 집안에 고혈압,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이 있기에 다시한번 우리 아이들의 식습관에 대해서 주의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으며 거실에 두고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아이들과 함께 두고 두고 함께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당질중독#마키다젠지#박유미#문예춘추사#혈당관리#다이어트식단#탄수화물중독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당질중독 평점4점 | h*******5 | 2022.07.17 리뷰제목
올바른 탄수화물이 조절로 내몸 리셋.40년간 20만명의 환자를 치료하며 알게된 암, 심근경색,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근본법칙.당질중독이야 말로 만병의 근원이다.이책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당질에 침범당해 중독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한다.의사로써 당질중독이 만병의 근원임을 확실하걱 알려주며, 식생활변화를 효과적인 방법을 전수해준다.당뇨
리뷰제목
올바른 탄수화물이 조절로 내몸 리셋.
40년간 20만명의 환자를 치료하며 알게된 암, 심근경색,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근본법칙.
당질중독이야 말로 만병의 근원이다.
이책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당질에 침범당해 중독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한다.
의사로써 당질중독이 만병의 근원임을 확실하걱 알려주며, 식생활변화를 효과적인 방법을 전수해준다.
당뇨병개선도 당질재한으로 충분히 고칠수 있다고 말한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4.당질중독 평점10점 | b******0 | 2023.02.11 리뷰제목
과연 비만이 자기관리의 실패인가? 뚱뚱한 사람은 스스로를 관리하지 못하는 인간이라는 시선을 받기 쉽고 나 또한 적지 않게 그런 눈으로 보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비만이 자기 통제의 실패가 아니라 뇌가 당질에 중독되어버린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비만은 의지의 문제도 체질의 문제도 아니라 뇌의 문제고 원인물질이 흘러넘치는 사회 문제로 비만을 자기 절제가 모자라 과
리뷰제목
과연 비만이 자기관리의 실패인가?

뚱뚱한 사람은 스스로를 관리하지 못하는 인간이라는 시선을 받기 쉽고 나 또한 적지 않게 그런 눈으로 보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비만이 자기 통제의 실패가 아니라 뇌가 당질에 중독되어버린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비만은 의지의 문제도 체질의 문제도 아니라 뇌의 문제고 원인물질이 흘러넘치는 사회 문제로 비만을 자기 절제가 모자라 과식하는 것으로 아는 한 체중 조절을 할 수가 없으며 뇌가 당질에 중독되어 당질을 요구하는 상태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한다. 즉 무엇보다 당질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탄수화물이 풍족한 환경은 인류 역사상 몇 세대되지도 않았고 현대 생활에서는 더욱 당질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식품업계는 돈을 벌기 위해 순간의 쾌감을 채워주는, 중독되는 식품들을 개발해 누구도 쉽게 맛있는 음식을 구할 수 있어버리니 대부분 중독에 빠지기 쉽게 된다.

당질 섭취>혈당치 상승>인슐린분비>혈당치 하강>강한 공복감, 불쾌감>다시 당질 섭취>행복감>인슐린 분비...라는 악순환의 사이클. 그러니 먹기 시작하면 계속 먹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시켜 급격히 하락하게 만드는 액체상태의 음료는 악마의 음식이라고 한다.

혈당치를 올리지 않기 위해서는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음식(채소, 육류 등)을 먹고 탄수화물을 단독으로 먹지 않으며 마지막으로 먹으며 자신이 언제 당질을 섭취하는지 파악해 그러한 행동을 피하라고 한 조언이 좋았다.

달콤한 음료를 살아가는 데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 흰 설탕도 인간이 만들어낸 부자연스러운 물질이라는 극단적인 지적도 재미있었는데 백해무익으로 알려진 알콜류를 혈당을 올리지 않아서 괜찮다고 한 점은 좀 의아했던 부분이었다. 어차피 술은 마시지 않지만 정말일까. 이 책을 보면 단 음료가 술보다 나쁜 것 같다.

당뇨병 가족력이 있어서 신경쓰는 사람으로서 혈당에 주의해 식단 조절하는 내용은 많았지만 어째서 위험하며 왜 중독되어버리는가 측면을 다루어 좋았고 두껍지 않고 단락마다 복습으로 내용 요약까지 되어 있어서 읽기 편해서 구성면에서도 좋았다.

다만 당질 중독이라는 것을 외면하고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이런 책조차 읽지 않는다. 역시 가족력이 있어서 아는 부분이다.

단 음료와 설탕이 들어간 달콤한 과자... 도저히 끊을 자신은 없지만 중독에 주의해야하겠다는 경각심이 든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탄수화물에서 내 몸을 지켜내는 방법을 알고 행동하자 평점10점 | t********6 | 2022.08.05 리뷰제목
당질중독 올바른 탄수화물 조절로 내 몸 리셋 방법 제시 마키타 젠지 지음, 박유미 옮김   스스로에 대해 모른채 하고 지나치고 싶었던 것들이 도서<당질중독>를 통해 낱낱이 파헤쳐 졌다. 난 당질중독자다.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한숨 푹푹~) 이 도서는 나이불문하고 꼭 봐야 할 것 같다. 핸드북처럼 다른 도서보다 작아서 가방에 쏙 들어간다. 그렇게 일주일을 넘게 소지하고
리뷰제목

당질중독

올바른 탄수화물 조절로 내 몸 리셋 방법 제시

마키타 젠지 지음, 박유미 옮김

 

스스로에 대해 모른채 하고 지나치고 싶었던 것들이 도서<당질중독>를 통해 낱낱이 파헤쳐 졌다. 난 당질중독자다.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한숨 푹푹~) 이 도서는 나이불문하고 꼭 봐야 할 것 같다. 핸드북처럼 다른 도서보다 작아서 가방에 쏙 들어간다. 그렇게 일주일을 넘게 소지하고 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빨간줄 그은 문구를 전했다. 내 주변에도 당질중독자들 투성이다. 좋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행복하고 싶은 인생의 목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럴 것 같다. 그렇다면, 이 도서는 꼭 봐야 한다. 무엇보다 내 인생의 건강한 삶을 위해!


 

생과일 주스가 좋다고 하여 채소 주스가 좋다고 하여 마셨다가 속이 울렁거린적이 있다.

점심식사 후 미치게 졸음이 쏟아 진적이 있다.

퇴근길에 편의점에서 2+1 과자봉지를 사가는 자신을 발견한다.

어느새 귀가하여 한 봉지를 거뜬히 비워내며 약간을 후회를 한다.

(뭐 저녁밥은 안 먹었으니까 라는 등)

아침을 든든히 먹었는데 점심 전에 배고픔을 느낀 적이 있다

식후에도 가끔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등등

나의 경험이 도서에도 예시로 나온다. 다소 충격적이다!

 


 

이미 뇌가 지배당하고, 중독됨을 도서에 나와 있는 상황들이 스스로를 가르킨다. 충격적이면서도 흥미롭고, 당황스러우면서도 유익하고, 두려우면서도 어느새 오사쯔(고구마맛) 칩을 집어드는 내 손을 발견한다. 도서에서는 당질중독에서 탈출하기 위한 행동수정의 단계(p94)를 설명한다. 인생에 노력해 보지 않았던 것을 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게 했다.

 

내용 중 일부를 보면, 

p45

우리를 살찌게 하는 것은 칼로리가 아니라 당질이다.

당질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섭취하면 체중도 아주 쉽게 뺄 수 있다.

포도당이 부족하다고 해서 두뇌 회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일은 없다.

 

p82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것도 당질 중독 때문이다.

당질중독은 노화를 앞당긴다.

다이어트를 위해 지질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

탄수화물을 열심히 먹는 동안에는 영원히 살이 빠지지 않게 된다.

 

p120

중요한 것은 어떻게 자신의 뇌를 속이는가 하는 것이다. 

채소와 단백질을 먼저,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먹는다.

당질을 제한했다면 자신에게 보상을 주자.

먹은 직후에 운동하면 혈당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위스키, 소주, 화이트 와인은 추천한다.

 

p151

일단 목표치 BMI 27까지 몸무게를 떨어뜨린다

지방간은 몸무게를 5% 줄이면 좋아진다.

매일 체중 측정하기를 오늘부터 평생의 습관으로 만들어 보자.

다이어트 콜라를 포함해서 당질이 들어간 청량음료는 평생 사지 않는다. 

케이크나 과자 등 달콤한 간식은 이제부터 끊는다 

요요현상이 일어나도 아무것도 신경쓰지 말고 담담하게 다시 시작한다.

살이 빠지면 일어 날 기분 좋은 일을 종이에 적어본다.

 

당뇨병이 있는 가족이 있다. 그럼에도 너무 방치해 온 것 같다는 반성을 한다. 그렇지만, 도서처럼 이제부터 하면 되지 않는가. 도서 마지막 페이지에 식품에 포함된 당질량 표가 첨부(일본음식 위주)되어 있다. 참고해서 행동단계에 무관심기를 지나 관심기를 지나 준비기이다. 다시 관심기로 단계가 되지 않도록 뇌를 인식시키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당질 중독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n****y | 2022.08.04 리뷰제목
저자 마키타 젠지는 당뇨병 전문의이다. 당질이란 단순히 설탕 같은 달콤한 종류만 뜻하는 것이 아니다. 비만자를 만드는 당질의 대부분은 밥, 빵, 면류 등 달콤하지 않은 탄수화물이다. 대부분의 비만자는 밥이나 면류를 상당히 좋아한다. 그렇기는 해도 비만한 사람이 이런 것들을 살이 찌도록 먹게 되는 것은 단지 식탐이 강해서가 아니라 먹을 수 밖에 없는 뇌 상태 때문이다.
리뷰제목

저자 마키타 젠지는 당뇨병 전문의이다.

당질이란 단순히 설탕 같은 달콤한 종류만 뜻하는 것이 아니다.

비만자를 만드는 당질의 대부분은 밥, 빵, 면류 등 달콤하지 않은 탄수화물이다.

대부분의 비만자는 밥이나 면류를 상당히 좋아한다.

그렇기는 해도 비만한 사람이 이런 것들을 살이 찌도록 먹게 되는 것은 단지 식탐이 강해서가 아니라 먹을 수 밖에 없는 뇌 상태 때문이다.

누구라도 원해서 살을 찌우는 사람은 없다.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그건 당질중독이기 때문이다.

중독을 치료하지 않는 한 본질적인 비만을 해소하기란 힘들다.

마르고 젊은 여성 중에도 중증 중독 환자가 많이 있다.

그녀들 중에는 편의점에서 산 탄산음료나 주스, 스낵과자를 식사 대용으로 먹는 사람도 있다.

그건 어리석기 때문이아니라 그런 식의 식사를 할 수 밖에 없는 뇌 상태 때문이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에는 많은 중독이 존재한다.

이런 중독은 약물, 알코올, 니코틴 등의 물질을 끊을 수 없게 된 물질 의존과 도박, 쇼핑, 게임 등이 행동을 끊을 수 없게 되는 행위 의존이다.

뇌가 지배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워커홀릭도 심각한 중독에 해당한다.

당질 중독은 약물 중독처럼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본인이 전혀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중증 환자가 되고 그런 환자가 현대 사회에 넘쳐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사람이 심각한 병을 얻게 된다는 점이 큰 문제이다.

현대인들이 피하고 싶은 최악의 질병은 암이다.

이외에도 심근경색, 뇌졸중, 만성 신장병, 알츠하이머병 등 심각한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이 당질 중독이라고 한다.

비만은 질병이라는 인식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살이 찐 사람들은 분명히 자기 손으로 음식을 입에 넣고 스스로 씹고 삼킨 결과 살이 찐 것이다.

싫어하는데 누군가가 억지로 음식을 입에 집어넣었기 때문에 살이 찐 것이 아니다.

그런데 본인이 기쁜 마음으로 먹고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싫은데도 사실은 자신의 뇌가 먹어, 먹어라며 억지로 먹게 한 것이다.

당질 중독은 심각한 지병이다.

건강 검진에서 대사증후군으로 판정되면 체중을 감량해라, 배부르지 않게 먹으려고 노력해라, 야식을 끓어라, 운동을 해라, 계단을 이용해라 등의 말을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많이 듣는다.

살찌는 이유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 때문이 아니라 당질 때문이다.

살이 찌는 이유는 과식 때문이니까 먹는 양만 조절하면 돼. 살이 안 빠지는 것은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의지가 약하기 때문이야라며 그렇게 내놓고 말하지는 않지만 마음속으로는 확신하고 있는 것이다.

비만은 당질중독이 원인이며 의지와는 관계없다.

또 타고난 체질과도 관계없다.

비만의 원인은 당질 중독이라는 질병 때문이다.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하고 과식하는 사람이 비만이 된다고 알고 있는 한 체중 조절을 하기는 어렵다.

뇌가 밥이나 면류 같은 탄수화물, 달콤한 청량음료, 스낵과자 등의 당질을 섭취하지 않고는 못 견디는 중독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살이 쪘다는 인식을 갖지 않으면 비만 상태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당질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섭취하면 체중을 아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탄수화물만 먹는 식사법은 위험하다.

밥 한 그릇을 먹을 때 밥 위에 김가루만 뿌려 먹는 것보다 구운 삼겹살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많은 탄수화물을 먹으면서 성장하는 동안 탄수화물은 맛있다라는 기억이 뇌에 확실하게 새겨진다.

지복점이란 소비자의 선호도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소비점, 즉 최상의 행복을 느끼는 지점을 의미한다.

지복점을 기억한 뇌는 또 기분이 좋아지고 싶어라며 반복적으로 요구한다.

말하자면 뇌가 지배당한 것이다.

지복점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식품은 당신을 순간적으로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그 짧은 순간 때문에 큰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당질에 중독되지 않은 상태로 있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의식하지 않고 먹다 보면 대부분 중독에 빠진다.

당질의 경우 대체로 자신이 맛있다고 느끼는 것을 먹으면 심한 중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두뇌 회전을 위해 당질이 필요하다는 말은 악마의 거짓말이다.

머리를 쓰는 일을 할 때 단것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한시라도 빨리 그 습관을 버려야 한다.

당질을 섭취할수록 뇌가 중독에 빠진다.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것도 당질 중독 때문이다.

당질이 잔뜩 들어 있는 탄산음료나 주스는 그야말로 악마의 식품이다.

당질은 노화를 앞당긴다.

당질 중독은 당뇨병, 고혈압, 암, 심근경색, 뇌졸중, 만성신장병,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킨다.

당질은 낭비 없이 거의 100%가 포도당이 되어 우리 몸에 흡수된다.

탄수화물을 열심히 먹는 동안에는 영원히 살이 빠지지 않게 된다.

당질 중독 치료법은 비만치료와 거의 같다.

운동을 하면 체중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그 효과는 지극히 미미하다.

당질 중독에 빠져 있는 뇌는 운동하는 것보다 당질을 많이 먹는 게으른 생활을 원한다.

운동을 해도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열심히 운동하면 피곤함을 느끼며 당질을 더 빨리, 더 많이 섭치하라고 뇌가 명령한다.

자신의 의지력을 시험할 것이 아니라 행동 수정이 중요하다.

행동 수정이란 말 그대로 우리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원래 몸에 배어 있는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좋은 일이 생긴다라거나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면 우리는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행동 수정이 당질 중독 탈출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행동 수정은 무리하게 단번에 실시하려고 하지 않고 서서히 바꾸어가는 것이 요령이다.

또 대체 행동으로 바꾸어서 지혜롭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눈을 뜨면 몸이 몹시 나른하고 설탕이 먹고 싶어진다.

설탕을 섭취하면 맛있다는 것을 느낀다.

행복한 느낌이 45분쯤 유지되며 기분이 좋아진다.

그 후 다시 몸이 나른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짜증이 난다.

다시 설탕이 몹시 먹고 싶어진다.

행동 수정의 과정은 5개의 단계가 있다.

무관심기:행동 수정에 관심이 없다.

관심기: 관심은 있지만 행동을 하지 않는다.

준비기:실행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실행기:행동이 바뀌고 있지만 계속될지는 알 수 없다.

유지기:행동의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

당질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매달려야 하는 것은 의지력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뇌를 얼마나 잘 속이면서 슬쩍 당질 중독에서 벗어나느냐이다.

극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환자의 의지가 아니라 지식이다.

지식을 무기로 환자는 자신의 중독된 뇌와 싸워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다.

혈당치를 높이지 않는 음식을 알아야 한다.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식사법을 알아야 한다.

채소, 버섯, 해조류, 콩류, 육류, 생선, 두부는 혈당치를 거의 올리지 않는다.

당질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어떤 음식에 당질이 많은지 혹은 적은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뇌를 속이고 기분을 맞춰가면서 지금까지의 식습관보다 당질을 조금씩 줄여가는 게 최선의 길이다.

탄수화물만 먹는 것이 아니라 지질이나 단백질과 함께 먹으면 혈당치가 잘 오르지 않는다.

탄수화물을 먹기 전에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같은 것을 먹어두면 혈당치가 잘 오르지 않는다.

메밀 국수도 삼각김밥도 샌드위치도 칼로리가 높아지더라도 건더기가 많이 들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면을 먹고 싶다면 단순하게 라면만 먹기보다는 해물라면이 좋다.

먹는 순서는 해물을 먼저 먹고 면은 마지막에 먹는다.

식사할 때는 먼저 채소와 단백질부터 먹는 습관을 들인다.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먹는다.

당질을 제한하면 내가 나에게 보상을 주는 식으로 바꾼다.

당질 섭취량을 줄여가는 데서도 나는 먹을 수 없다라는 식의 소극적인 방식이 아니라 나는 먹지 않겠다라는 주체적인 발상이 중요하다.

먹은 직후 운동을 하면 혈당치를 올리지 않을 수 있다.

천천히 허리를 내렸다가 천천히 일어나므로 허벅지 쪽으로 부하가 많이 걸려 효과가 크다.

12초 스쾃을 10회만 하면 섭취한 탄수화물이 소멸된다.

액체 음료 중 섭취해도 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물뿐이다.

인체를 망가뜨리는 당질 워스트는 캔 커피, 청량 음료, 주스, 과일, 백미, 흰빵, 우동, 현미, 통밀 빵, 감자류이다.

매일, 아침 식사 전에 체중을 측정한다.

체중 측정은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행동이다.

동시에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뇌를 거스르지 않는 6가지 식사법은 다이어트 콜라를 비롯해서 달콤한 청량음료는 평생 마시지 않는다.

채소, 두부, 해조, 버섯 중심으로 생선과 고기를 매일 먹는다.

물을 하루에 2리터이상 마신다.

달콤한 케이크나 과자를 끓는다.

봉지 과자, 쿠키 등 과자를 먹지 않는다.

밥이나 빵, 면류를 과식하지 않는다.

요요현상이 나타나도 아무것도 신경쓰지 말고 담담하게 다시 시작한다.

살이 빠지면 일어날 기분 좋은 일을 종이에 적어본다.

천천히 먹으면 혈당치가 오르지 않는다.

30분 동안 빨리 걸으면 혈당치가 30~40정도 떨어진다.

혈당치를 낮추고 살을 빼기 위해서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꼭 필요하다.

그대로 유지해간다면 머지않아 조금 먹어도 만족한다는 것을 뇌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생활 습관병은 전부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인해 발생한 장기 기능 부전이다.

염증은 무서운 것이다.

염증 자체는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수적인 생체 방어 반응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 목이 아픈 것도 다친 상처가 곪는 것도 관절을 삐면 붓는 것도 방어 반응으로서 염증이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이다.

자각할 수 없는 낮은 수준의 염증이 계속되는 것이 문제이며 그에 따라 생체 조직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결국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지속적인 염증은 한정된 부위에만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어느 한 부분에서 생겼다면 사실은 전신에서 발생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한 가지 생활 습관병에 걸리는 사람은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쉽다.

산화는 몸의 노화를 진행시키는 나쁜 작용을 한다.

산화란 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는 반응이다.

껍질을 깎은 사과를 방치해두면 갈색으로 변화하는 것은 세포벽이 손상되면서 그 안에 있던 산화효소가 항상화 물질과 접촉해서 산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영양성분의 파괴가 일어난다.

우리 몸도 살기 위해 끓임없이 산소를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 산소에 의해서 노화현상이 일어난다.

그런데 산화보다 악성도가 더 심하다고 밝혀진 것이 당화다.

몸 속에서 남은 포도당이 체내의 단백질이나 지질과 결합해서 최종당화산물을 생성하는 것이 당화이다.

당질 중독에 빠져 무의식중에 섭취한 탄수화물이, AGE라는 악마의 노화 촉진 물질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이 책을 보니까 탄수화물을 덜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3점 9.3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