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미리보기 공유하기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부와 기회를 확장하는 8가지 우주 비즈니스

리뷰 총점 9.7 (23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34.42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7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s***h | 2022.06.28 리뷰제목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그들은 달랐다. 애초부터 달랐다. 무엇보다 하늘을 보는 눈이, 그 곳을 바라보는 생각이 달랐다.   일론 머스크는 우리 인류에게 대체 행성이 필요하다, 제프 베이조스는 수 조 명의 인간이 태양계에서 살아갈 것이라고, 리처드 브랜슨은 수백만 명을 우주에 보내려고 생각한다. (49쪽)   그런 생각하에 그들은 차근차근 일을 추진하고 있다.
리뷰제목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그들은 달랐다. 애초부터 달랐다.

무엇보다 하늘을 보는 눈이, 그 곳을 바라보는 생각이 달랐다.

 

일론 머스크는 우리 인류에게 대체 행성이 필요하다,

제프 베이조스는 수 조 명의 인간이 태양계에서 살아갈 것이라고,

리처드 브랜슨은 수백만 명을 우주에 보내려고 생각한다. (49)

 

그런 생각하에 그들은 차근차근 일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그들이 그런 일을 생각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뉴 스페이스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미국 우주 항공국 즉, 나사가 좌지우지 하던 하늘에 관한 일을 이제는 민간인도 참여하게 되어, 우주 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뀐 것이다.

 

그게 뉴 스페이스의 시작이다.

그런 뉴 스페이스 시대에 우주 산업에 참여하려는 기업들의 면면이 여기 다 소개되고 있다.

위에 언급한 인물들이 주도하는 회사를 비롯하여 수많은 기업들이 우주 산업에 동참하고 있다.

 

그런 뉴 스페이스 회사들의 개별적 활동을 여기 다 소개하지 못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활동의 시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또한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루고 있다.

 

뉴 스페이스 회사들의 개별적인 발전은 다른 회사들을 위한 길을 열어주었으며, 이는 우주 산업 전체의 발전을 가져왔다. (83)

 

간단히 이 책의 주요 목차만 소개한다.

 

1장 왜 그들은 로켓을 쏘아 올렸을까 

: 나사부터 스페이스X까지 우주 시대를 연 투자자들

 

2장 지금 투자자들은 어떤 우주 분야에 투자하고 있을까 

: 인류의 번영을 위한 우주 산업들

 

3장 앞으로 어떤 우주 비즈니스에 투자해야 할까 

: 핵심 우주 기술과 산업 8가지

 

4장 더 큰 우주 비즈니스를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 우주 인프라 현황과 차세대 시스템

 

5장 지금이 바로 우주 비즈니스에 투자해야 할 때다

: 우주 투자자에게 필요한 관점

 

이제 우리는 우주관련 산업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다.

 

이건 사실이며, 또한 진실이다.

일단 한번 가치 있는 능력을 만나게 되어, 그것을 사용해보면, 그런 것 없이는 이제 살아갈 수가 없게 된다.

예를 들어보자. 자동차, 그것 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 

그런 것처럼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길을 찾을 때 사용하는 GPS, 그것 없이 종이지도 가지고 길을 찾아간다는 것은 이제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

 

지구 궤도를 순회하는 무인 우주선인 인공위성은 인류에게 데이터를 공급해주는 원천으로 오늘날 우리에게 특히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다. (88)

 

인공위성 없는 일상 - 비록 우리가 그걸 인식하든 못하든 간에 - 은 이제 상상하기 어렵다.

 

우주 산업에 투자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독자들에게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3장의 9, 10이다.

9. 공상 과학 콘텐츠 산업

10. 공상 과학이 키워 낸 우주 투자자들을 만나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런 발언을 한다.

 

오늘날의 우주 분야는 공상 과학에서 묘사했던 많은 아이디어가 열매를 맺을 정도로 극적인 상황으로 변화했다. <스타트렉> 첫 번째 시리즈에서 23세기를 배경으로 묘사했던 공상 과학 기술은 이미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 휴대폰과 태블릿,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 워치, 가상 비서, 화상 통화 등이다. (19)

 

이것을 이어받아 저자는 3장의 10에서 공상 과학이 키워 낸 우주 투자자들을 만나다

 

그 면면을 살펴보니, 많은 사람이 등장하는데 그들이 아이디어를 얻었던 원천이 되는 작품들이, 그간 우리들도 흥미를 가지고 보았던 것들이다.

 

-스타트렉

-코스모스

-마이너리티 리포트

 

이런 작품을 통해 그들은 새로운 우주 인식 방법을 알게 되고, 화성 이주 같은 진화의 청사진을 얻기도 하였으며, 인공 지능 개발 등 다음 도전 과제를 알게 되기도 했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우주 지식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한다.

 

다시, 이 책은 

 

우리 지구를 확장하고, 우리 미래를 확장한다.”

 

일본인 하카마다 타케시가 운영하는 아이스페이스의 회사 구호다. (123)

물론 지구는 물리적으로 팽창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인간의 존재를 바깥 우주로 확장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은 비유적 표현이다.

 

그렇게 지구는 현재 목하 팽창중이다.

문제는 우리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우리의 사고체계를 패러다임 전환 차원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그렇게 패러다임을 바꾼 사람들의 실제 이야기가 담겨있고, 그들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런 그들의 행동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에 대한 폭넓은 성찰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읽고나면, 이제 하늘은 어제의 하늘이 아닌 완전히 다른 하늘로 보일 것이다.

하늘을 다르게 보아야만 우리가 딛고 있는 이 지구가 지속 발전 가능한땅이 될 것이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꿈꾸고 만들고 발사하라...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평점10점 | k****3 | 2022.07.06 리뷰제목
"한번 실험이 실패했다고 더 큰 목표가 무효가 되지는 않는다. 만약 그랬다면, 지금 우리에게는 전구도 없었을 것이다.(164쪽)"나는 로버트 제이콥슨님께서 저술하시고 <유노콘텐츠그룹 주식회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을 읽다가 일론 머스크가 들려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그렇다.에디슨이 숱한 실패끝에 전구를 발명했듯이 우리도 도전정신을 갖고
리뷰제목
"한번 실험이 실패했다고 더 큰 목표가 무효가 되지는 않는다. 만약 그랬다면, 지금 우리에게는 전구도 없었을 것이다.(164쪽)"

나는 로버트 제이콥슨님께서 저술하시고 <유노콘텐츠그룹 주식회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을 읽다가 일론 머스크가 들려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그렇다.
에디슨이 숱한 실패끝에 전구를 발명했듯이 우리도 도전정신을 갖고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강렬히 들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로버트 제이콥슨님께서는?10년 넘게 민간투자자들에게 우주분야의 잠재력을 알려 온 기업가이자 업계 멘토이다.

현재 스페이스 어드바이저의 CEO로서 인류에게 이익이 되는 우주 프로그램을 개인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유망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왜 그들은 로켓을 쏘아 올렸을까?, 지금 투자자들은 어떤 우주 분야에 투자하고 있을까?, 앞으로 어떤 우주 비즈니스에 투자해야 할까?, 더 큰 우주 비즈니스를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지금이 바로 우주 비즈니스에 투자해야 할 때다 등 총 5장 491쪽에 걸쳐 부와 기회를 확장하는 8가지 우주 비즈니스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소형 위성기술과 데이터 산업
3D 프린팅 기술과 제조ㆍ건설업
재사용 로켓기술과 발사 산업
로봇 공학 기술과 로봇 산업
우주 내 제조기술과 우주 중공업
생물학 기술과 우주 인프라 산업
국제 산업 정거장 플랫폼 산업
공상과학 콘텐츠 산업

위 8가지 산업은 우리 인류에게 향후 투자가치가 있는 우주 비즈니스들이다.

아~ 정말 보기만 해도 흥분되고 가슴설레이는 비즈니스이다.

2020년 전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약, 3,500억달러나 됐다고 한다.

이렇게 무궁무진한 우주산업은 앞으로 우리 인류가 지향해야할 미래 첨단산업이라 생각되었다.

그런 면에서 이책의 내용들은 다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주산업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도전하여 인류의 먹거리로서 자리매김하게되길 기대도 하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로버트 제이콥슨님께서 저술하시고 <유노콘텐츠그룹 주식회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8가지 우주 비즈니스에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국제우주대학 우주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저자께서 들었던 모토를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나는 자주 꿈꾸고 만들고 발사하라라는 모토를 들었다. 지금은 흥분되는 시간이다. 우주만큼 미래에 대한 희망과 낙관론을 담아내는 것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마침내 우주가 우리를 위해 열리기 시작하는 특별한 시점에 서 있다.
이제 기다림은 끝났다. (406~407쪽)"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이제는 우주 투자의 시대!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d***s | 2022.07.01 리뷰제목
ㅣ 이제는 우주시대!     얼마 전에 우리나라의 경사 같은 소식이 들려왔었는데요. 바로 나호로의 성공적인 발사 소식이었습니다. 나호로 발사 성공은 세계 7번째 우주강국을 입증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전 세계에서 인공위성을 자력으로 발사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일곱 나라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우주를 향해가는 기술을 가진 나라가 전 세
리뷰제목

ㅣ 이제는 우주시대!


 

 

얼마 전에 우리나라의 경사 같은 소식이 들려왔었는데요. 바로 나호로의 성공적인 발사 소식이었습니다. 나호로 발사 성공은 세계 7번째 우주강국을 입증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전 세계에서 인공위성을 자력으로 발사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일곱 나라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우주를 향해가는 기술을 가진 나라가 전 세계에서 많이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자부심을 충분히 느낄만한 사실이며, 또 우리나라도 이제 우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 갈 수 있는 나라가 되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인 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현재 우리는 우주 르네상스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이제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협업을 하거나 파트너로 함께하고, 한쪽이 고객이 되는 다양한 역할과 지위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주는 우주에 관심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곳입니다. 또한 우주 분야는 다른 주제들과 얽혀서 발전해 왔기 때문에 금융, 과학, 의학, 예술, 건설 산업은 물론 어떤 분야에서 일해도 우주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주 산업은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방향으로 폭넓게 변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우리는 관심을 가져할 것인데요. 1990년대 인터넷이 막 생겨났을 때의 상황이 지금과 비슷합니다. 인터넷이 막 생겨났을 때 대부분의 사람에게 인터넷은 개념일 뿐이었습니다. 인터넷의 거대 한 가능성은 인터넷의 구상 단계, 혹은 심지어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도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1990년대의 우리는 다음의 이메일, 버디버디 혹은 세이클럽과 같은 단순한 형태의 인터넷 서비스는 볼 수 있었지만, 카카오 택시, 우버,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 카카오페이와 같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예상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마찬가지로 우주 분야도 이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로켓, 인공위성, 우주 정거장 등은 단순히 한 가지 목적을 실행하는 기계가 아닌 인프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각 운송정보나 데이터 등을 제공해 쉬운 연구와 다른 기회를 위한 플랫폼이 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인터넷 시대처럼 우리는 지금부터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시간을 투자할수록 우리는 비로소 미래의 발전을 보고 기회를 찾고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입니다.

ㅣ 우주 시대에 앞서 가는 기업들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 우연히 스페이스X의 발사장면을 본 적이 있었는데요. 비행기도 아니고 로켓이 우주로 발사되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장면이 너무 신선하고 충격적인 장면이었습니다. 감히 상상하지도 못했던 일이고, 마치 영상을 거꾸로 재생하는 장면처럼 로켓이 돌아오는 장면을 보면서 정말 기술이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스페이스는X는 뉴 스페이스 회사들 중 가장 유명한 회사라고 하는데요. 2002년, 기술계의 거물이라 불리는 엔지니어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는 새로운 궤도 우주선의 자금 조달, 제작 및 눈용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X의 성장에서 우리가 주목할 만한 점은 일론 머스크가 늘 억만장자는 아니었다는 사실입니다. 머스크는 페이팔 배당금 전액을 스페이스X, 테슬라, 솔라시티 투자한 후 10년간 모든 수입을 자신이 투자한 여러 회사에 쏟아부었다고 합니다. 머스크의 말에 따르면 2010년에는 "현금이 바닥나" 친구들에게 돈을 빌릴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때 다양한 기업들과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았는데요.

스페이스X는 2002년 설립부터 2019년 10월 나사에서 3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을 때까지 총 25회에 걸쳐 27명의 투자자로부터 약 33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고 합니다. 스페이스X는 2019년 2분기 말까지 세 차례에 걸쳐 13억 2,000만 달러의 상당의 자금 조달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그 가치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뉴 스페이스에서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하는 분야는 인공위성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그중에서 플래닛은 스마트폰 위성 데이터로 재난 대비 솔루션을 만들어서 성공한 사례입니다. 정말 많은 지구 관측 기업이 있지만, 플래닛의 시작은 독특했다고 하는데요. 이 회사 설립자들은 스몰샛이라는 소형 위성을 지구 관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저렴한 스마트폰 부품으로 만든 초소형 위성으로 지구 궤도에서 지구 사진을 찍는 나사의 폰샛 프로젝트를 주도했는데요. 폰샛 제작 비용은 7,000달러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나사가 지금까지 개발했던 인공위성 중 가장 저렴한 것이 1,000만 달러였습니다.

플랫닛은 창립 10년 만에 다양한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았고, 2018년에는 기업 가치가 14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이 스타트업은 현재 40여 개국에 수백 명의 직원과 파트너를 두고 있으며, 농업, 정부, 국방 및 정보, 재난 관리, 에너지, 금융 등 다양한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우주에 접근하는 가격이 계속 낮아지면서 다양한 기회들이 다양한 스타트업에게 오고 있습니다. 뉴 스페이스 회사들의 개별적인 발전은 다른 회사들을 위한 길을 열어주고 이는 다시 우주 산업 전체의 발전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생겨서 우주에 대한 도전을 할 것입니다. 과거에는 눈에 보이지 않았던 일들이 점점 눈에 보이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ㅣ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사실 모든 기업들이 계속 기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가 늘어나면서 자금 조달이 수월해진 우주 스타트업들이 이윤 폭과 가동률 등에서 업계 표준을 따라잡고 있으며 기대치를 넘어서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장애물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우주 스타트업들은 공통적으로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결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행성 과학자이자 항공 우주 공학자인 카르틱 쿠마르는 이 모습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우리가 지난 몇 년 동안 배운 중요한 사실은, 우주 비즈니스가 주로 '우주'가 아닌 '비즈니스'로 정의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우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바로 잡아야 할 것은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책을 읽으며 놀라웠던 것이 다음의 부분이었는데요. 뉴 스페이스에서 스타트업이 간과하는 두 가지는 '금융 개발'과 '시장 성공 가능성'입니다. 쿠마르는 이를 지적하며 :제가 본 바로는, 대부분의 기업에 강력한 최고 재무 책임자(CFO)가 없습니다. 이는 우연이 아닙니다. 우주 기업들은 CFO를 중심으로 구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 면에서 CFO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라고 덧 붙였다고 합니다.

 

많은 뉴 스페이스 스타트업이 엔지니어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기업이라면 현명한 재무 전문 지식과 전략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우주는 분명 정교함과 성실함, 수준 높은 책임감을 요구하는 매우 복잡한 분야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우주에서 성공하는 것은 기술자들이 아니라 새로운 우주 탐험 시대에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을 아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에게 나오는 것입니다.

 

ㅣ 우주에 투자하기 위해서


 

 

사실 제가 알고 있는 우주에 투자하는 방법은 바로 우주와 관련된 기업의 주식을 사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일반인으로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책에서 나오는 투자 내용은 단순히 주식 투자를 넘어서 직접적인 투자의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듯하여서 어려운 개념들도 있는데요. 그래도 책에 나오는 기업들과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설명하는 부분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현재 우주 산업은 아직 그들만의 리그에 머물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거대하고 복잡하며 시장 위험과 규제, 기술 위험이 가득하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이런 위험 중 하나만이 있기를 원하지만 우주에는 이 세 가지 위험이 모두 도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벤처 중심 투자자들이 7년 이내에 투자비 회수를 바라는 점을 고려할 때, 과거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통신 부문 이외의 우주 투자를 기피하는 것은 당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우주투자는 단순히 숫자로 보이는 계산적인 투자를 넘어서 인류 문명에 기여할 사회적 소명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우주는 분명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곳임은 분명합니다. 우주개발은 우리의 삶을 혁신적으로 개선해주고 삶을 완전히 바꿔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도전이라는 단어가 조금 더 어울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실적으로 계획한다고 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말했듯이 인터넷이 우리의 삶을 바꿔 놓았고,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들이 더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우주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계속 지켜본다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투자의 기회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평점10점 | p*********h | 2022.06.30 리뷰제목
누리호 발사가 두 번째만에 성공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우주강국으로 거듭나게 될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앞으로 예정된 발사 계획이 연달아 성공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실질적인 경제적 관점으로 확대되어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될 것이 분명하다.   인류 문명의 발전 요인과 동력을 단순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정치와
리뷰제목

 

 

누리호 발사가 두 번째만에 성공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우주강국으로 거듭나게 될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앞으로 예정된 발사 계획이 연달아 성공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실질적인 경제적 관점으로 확대되어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될 것이 분명하다.

 

인류 문명의 발전 요인과 동력을 단순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교육, 군사, 외교 등 역사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다양하듯, 문명과 기술의 발전도 다양한 분야에서 성취된 다양한 사람들의 업적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인류의 발전이라는 하나의 큰 그림을 만들어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가지 공통점은 있다. 인류가 한 단계 도약하는 단계에서는 늘 미지의 세계라는 두려움과 경외의 영역이 있었고, 이 영역에 과감히 한 발을 들이밀고 개척해나가는 가운데 인류는 늘 새로운 단계로 진입해왔던 것이다.

 

 

 

 

아프리카에서 기원했다고 알려진 초기 인류가 나무에서 내려와 광활한 대지를 걷기 시작하고, 아프리카 대륙을 넘어 다른 대륙으로 진출하면서 종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마침내 사피엔스들이 지구를 지배하게 되었을 때가 최초의 모험이 일으킨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두려움을 이겨내고 미지의 세계로 발을 들이지 않았다면 결코 이룰 수 없는 역사적 순간이다.

 

또한 가깝게는 15~16세기 대항해시대를 예로 들 수 있다. 오스만제국에 가로막힌 유럽 사람들이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기 위해 그 당시 잘 알려지지 않았던 미지의 바다 영역으로 갈 때 얼마나 큰 두려움과 공포심에 사로잡혀 있었겠는가. 하지만 그들은 더 큰 감각에 몸과 마음을 맡겼다. 바로 부에 대한 열망이었다. 곧 경제적 욕구가 유럽을 최고의 문명권으로 도약시키는 데 결정적 동력이 되었고,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그 당시 새로운 세계에서의 부의 가능성을 기대하고 알아본 당시 권력자들의 과감한 투자였다.

 

 

 

 

지리적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발견되고 시장이 개척되면서 물리적인 경제적 영토 확장은 더 이상 힘들어 보인다. 그래서 20~21세기에 이르는 시기에 인류는 새로운 개념의 영토를 개척해냈으니, 이른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세계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류는 현실세계에서 할 수 있었던 다양한 종류의 삶의 방식을 가상세계에서도 재현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그 정점에 현재 메타버스가 있다. 하지만 물리적 감각이 다소 뒤떨어질 수밖에 없는 인터넷 세상은 조금씩 그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다. 오히려 또 다시 인류의 눈은 감히 상상도 못했던 신항로 개척에 나서고 있다.

 

그것이 바로 우주다. 이미 미소 냉전시대에 군사 경쟁으로 촉발된 우주개발사업은 GPS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 위성과 국제우주정거장, 허블우주망원경의 성공으로 20세기의 정점을 찍었다. 오로지 국가적 관점에서만 시도되리라 여겨졌던 우주개발사업이 일론 머스크 같은 과감한 기업인들의 도전으로 민간 영역으로 확대되었고, 이제는 우주개발에 대한 민간 사업체들의 참여가 자연스럽게 느껴질 정도가 되었다. 오히려 로켓 발사 분야 같은 곳에서는 더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은 바로 이 시점에 비즈니스 관점에서 우주가 얼마나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있다. 당장 우주산업에서 우리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GPS를 토대로 한 각종 위성통신 사업이다. 네이버의 날씨 정보, 운전 중의 네비게이션, 각종 위치 파악 서비스 등이 다 위성통신이 있어야 가능한 것들이다. 일론 머스크는 아예 더욱 빠르고 정확한 우주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수백 개의 소형 위성을 지구 상공 전역에 흩뿌리는 계획을 실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상에서 천체를 연구하는 관측자들이 피해를 입을 정도다.

 

 

 

 

경제 시장의 규모는 점점 더 커져야 하는데 지구상에서 할 수 있는 시도가 한계에 다다른 이때, 우주는 그 규모를 더 확장하게 해줄 현실적인 대안이 되었고 조건도 갖추어가고 있다. 우주여행 산업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달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제는 우주에 대한 영유권 분쟁이 가장 큰 이슈가 될지도 모른다. 기술이 더 발전하게 되면 지금 기본적인 조사 수준에 머물러 있는 화성 탐사가 자원 채굴 경쟁으로 더 뜨거워질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일궈온 인류의 기술 문명과 부의 증대를 위한 욕망이 우주와 만나면 어떤 파급력을 지니게 될까? 과연 일반인인 우리에게도 실질적인 투자 대상이 되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줄까? 이 책은 우주를 향한 인류의 도전이 단지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나 특별한 사람들의 존재 영역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제는 인류 전체가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서의 우주라는 관점을 독자들에게 실감나게 보여줄 것이다.

 

 

 

*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우주에도착한투자자들, #로버트제이콥슨, #손용수, #유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m**********m | 2022.06.30 리뷰제목
새로운 투자기회를 잡기 위한 주체들의 노력, 그리고 개인들도 미래를 준비하거나 더 나은 부와 성공의 기회를 잡기 위한 관심과 구체적인 행동력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요즘이다. 이에 책에서도 다소 생소하거나 낯설 수 있는 분야로 평가받는 우주산업과 투자가치, 우주 분야에 대해 어떤 형태로 이해하며 이를 투자의 기회나 전략
리뷰제목


 


 

 

 

 

 

 

 

새로운 투자기회를 잡기 위한 주체들의 노력, 그리고 개인들도 미래를 준비하거나 더 나은 부와 성공의 기회를 잡기 위한 관심과 구체적인 행동력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요즘이다. 이에 책에서도 다소 생소하거나 낯설 수 있는 분야로 평가받는 우주산업과 투자가치, 우주 분야에 대해 어떤 형태로 이해하며 이를 투자의 기회나 전략적 마인드를 갖춰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어떤 의미에서는 우주 분야의 경우 선진국이나 앞서 가는 글로벌 기업들의 전유물로 평가할지도 모른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나, 최근의 급변하는 시장상황이나 경제에 대한 다양한 예측치가 공존하는 현실에서 우주가 주는 유무형의 가치나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답습해 볼 필요가 있다.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책에서도 우주산업 및 인프라에 대한 주문, 그리고 로켓기술이나 공학기술에 대한 언급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이나 과학기술의 발전상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어떤 형태의 국제기구가 존재하며 그리고 앞서 가는 투자자나 기업들의 경우에는 우주산업과 투자에 대해 어떤 형태로 이해하거나 해석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과학에 대한 중요성과 현실적인 체감도, 투자의 기회 등을 많은 분들이 느끼고 있고, 최근에 있었던 누리호 발사 성공을 통해 우주산업이나 우주라는 장소나 공간이 제공하는 또 다른 부의 가치나 기회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물론 우주 산업이나 해당 과학 기술 분야의 경우 최첨단 산업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구체적인 기술력이 있어야 실행할 수 있다는 명분과 현실성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도 중요하며 기업들의 투자전략이나 방식도 필요하며, 때로는 이에 걸맞는 인재양성이나 연구개발 등의 행태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기술력을 활용해서 구체적인 성과달성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여전히 대중적인 관점에서 어려운 점도 많고 용어나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과연 투자가치나 기회적인 요소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상이 주는 사람들의 인식이나 구체적인 성과나 기술력 등을 활용해서 접근하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의 현황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잘 몰랐던 우주 분야 및 산업, 인프라에 대한 이해도나 우주투자라는 용어가 왜 부각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가늠해 보게 된다. <우주에 도착한 투자자들> 새로운 형태의 투자 패러다임으로도 볼 수 있고 가까운 미래를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도 평가할 수 있다. 우주투자 및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전망과 예측치,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어쩌면 마지막 남은 투자의 기회적인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책의 구성 또한 탄탄해, 많은 분들에게 구체적인 우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나 우주투자의 중요성을 자세히 알려줄 것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6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7점 9.7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