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미리보기 공유하기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리뷰 총점 9.4 (48건)
분야
경제 경영 > 마케팅/세일즈
파일정보
EPUB(DRM) 56.9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39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s***h | 2022.01.11 리뷰제목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인공지능은 예전에는 영화 속에 등장하는 먼나라의 이야기였다. 아니 먼나라도 아니고 별나라에서나 있음직한 별세계의 이야기였다. 한데 지금은 바로 옆에 와있는 현실 세계의 이야기가 되었다. 해서 이젠 인공지능을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가 없게 된 것이다.   그러니 이런 책, 반갑다. 잘 새겨 읽어야 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탄생부터 시작하여 현
리뷰제목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인공지능은 예전에는 영화 속에 등장하는 먼나라의 이야기였다. 아니 먼나라도 아니고 별나라에서나 있음직한 별세계의 이야기였다. 한데 지금은 바로 옆에 와있는 현실 세계의 이야기가 되었다. 해서 이젠 인공지능을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가 없게 된 것이다.

 

그러니 이런 책, 반갑다. 잘 새겨 읽어야 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탄생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상황과 더 나아가 앞으로의 변화 가능성까지 고루 다루고 있다.

 

먼저 이 책을 통하여 인공지능을 간단히 요약해보자.

 

먼저 그 개념이 궁금하다. 인공지능, 인공지능 하는데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흔히 인공지능 하면 이세돌과 대국한 알파고를 떠올리는데, 그런 종류의 인공지능만 인공지능인가, 하는 것도 생각해 볼 문제다.

 

그다음 인공지능은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가? 그 역사도 생각해 볼 일이다.

인공지능이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면 분명 그 시초가 있고 발전과정이 있을 것인데, 그것이 알고 싶었다.

 

그 다음에,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가도 궁금하다.

인공지능은 우리 실생활에 깊숙하게 파고 들어와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인공지능에 의해 작동되는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설령 그것이 인공지능인지 아닌지를 모른다 할지라도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에, 그것들의 정체를 더 알아야 하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원리는 무엇일까? 인공지능은 어떻게 해서 인공지능이 되는가 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인공지능은 학습 기능을 갖춘 컴퓨터이기에 그 학습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다음으로는 과연 앞으로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할까 하는 점이다. 지금까지 발전해온 속도를 보면, 앞으로는 그 발전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인데, 그러한 미래 전망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니 말이다.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의 개념은 이제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다양하게 정의를 해야 하는데, 표로 살펴보자.

 

 
 

인공지능은 어떻게 출현했나 

 

이런 말로 인공지능의 출현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이 관심을 받게 되고, 컴퓨터 기술과 더불어 기계 기술 또한 발전하면서 옛날 신화에서만 접하던 인공 인간들이 인공지능과 연결된 로봇 연구로 나타났다. (34)

 

그러니 인공지능에 관한 생각은 신화시대부터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한 생각들이 점차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서 현재의 인공지능으로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특징, 몇 가지 짚어본다.

 

인공지능 기술은 다른 기술과 접목해 그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능을 한 단계 높여주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43)

 

지능화 사회의 상징이 되었다.

지능화 사회는 사회 전반의 환경이 인간을 중심으로 해서 똑똑해지고 지능화되어 삶이 편리하고 윤택해지는 사회(56)를 말하는데, 인공지능은 그러한 지능화 사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가진 시스템을 이용해 삶의 수준을 높이고, 윤택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많이 개발되어 삶을 편히 살 수 있게 해준다. (......) 그래도 인공지능의 목적은 개인의 편리한 삶을 위해 좀더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면서 많은 사람이 윤택하게 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59)

 

현재 활용되는 인공지능 종류 (59-64)

 

자연어 처리, AI 스피커, 자율 주행,

물체 인식, 이메일 스팸 처리, 개인 맞춤형 추천, 스마트 교통 통제

 

위의 사항중 자율주행 차량은 아직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나머지는 일단 경험해 본 것들이라 인공지능이 우리 옆에 와 있다는 말이 실감이 된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우리 사람이 인공지능과 어떤 관계를 설정할 것인가이다.

우리가 인공지능에 비하며 아무래도 능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니 말이다.

그래도 이런 말은 우리 인간에게 희망이 있다는 것이니 다행이다.

 

사람의 두뇌는 매우 다양한 문제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인공지능과 차이가 크다. 하나의 인공지능 시스템이 여러 문제를 해결하게 하려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지만 문제 특성이 다양해질수록 기술적으로 풀어야 할 어려운 점이 많아진다. 인공지능의 생각 능력 또는 추론이 과연 사람 수준까지 도달할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언젠가는 충분히 가능할 거라는 의견과 사람의 생각 능력은 상상 이상으로 복잡해서 이를 개발하기는 불가능할 거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71)

 

이 책에서 하나를 꼽으라하면 

 

part 5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을 꼽을 것이다.

우리가 활용하는 인공지능, 이제 겉의 모습만 보고 활용하는 단계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움직이게 하는, 그 속에서 인공지능을 인공지능이게 만드는 그 원리, 작동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이 파트에서 그걸 잘 살펴볼 수 있다.

 

규칙기반 시스템의 원리와 활용분야

진화와 유전자의 알고리즘

센서퓨전의 개념과 활용분야

컴퓨터 비전의 원리와 응용분야

로봇과 자율주행

AI 반도체의 원리와 종류

인공생명과 인공지능의 차이점

 

다시, 이 책은 

 

인공지능은 지금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러니 이런 말 새겨두어야 한다.  

이제 우리 사회는 인공지능이라는 첨단 기술을 받아 들일 준비를 해야 한다. 미래의 인공지능은 지금보다 월등히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테고, 점차 사람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우리와 같이 생활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도 인공지능을 우리 사회 일원으로 받아들이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67)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기 위해 특히 과학쪽에 관심을 끊지 않고 인공지능에 관한 책을 몇 권 읽고,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뭐 책 몇 권 읽는다고 되겠느냐만, 그래도 애를 쓰고 있는 중이다.

그런 중에 이 책을 만났다. 책 제목은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이지만, 처음 받는 수업은 분명 아니다. 그래도 책 제목도 내용도 은근히 친화적이라, 처음부터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평점9점 | l*****0 | 2022.01.02 리뷰제목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술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을 주제 중 하나는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미 우리 주변에 많은 인공지능 기술들이 있다. 다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뿐.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무엇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지 알고 싶어졌다. 대다수의 인공지능 관련 책들은 어려운 기술 용어를 나열하고 있기에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다. 기술이 아닌 인
리뷰제목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술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을 주제 중 하나는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미 우리 주변에 많은 인공지능 기술들이 있다.
다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뿐.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무엇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지 알고 싶어졌다.
대다수의 인공지능 관련 책들은 어려운 기술 용어를 나열하고 있기에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다.
기술이 아닌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이 책은 이런 나의 궁금증을 잘 해소해 주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해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만드는지, 무엇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지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많이 듣는 머신러닝, 딥러닝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머신러닝의 학습법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지도형 학습, 비지도형 학습, 강화학습이 있는데 이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인공지능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어 좋았다.
검색, 스피커, 번역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아직 인공지능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아직 우리가 찾지 못하고 있을뿐.

그래서 짧지만 마지막에 있는 '인공지능 시대의 유망직업', '인공지능의 미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단지 직업이 아니라 업의 개념이 완전히 바뀔수도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올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또 다른 하나의 산업혁명이 아닐 것 같다.
모든 분야에서 지금까지와는 완전 다른, 새로운 개념의 변화가 일어날 듯 하다.

 

인공지능에 대한 가이드북으로 안성맞춤인 책이다.
이 책으로 큰 그림을 보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첫걸음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d***s | 2022.01.12 리뷰제목
ㅣ 인공지능의 시대가 왔다!       인공지능이란 단어가 최근 들어서 생긴 단어도 아니며, 지난 시대에서도 존재했었던 단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때와 지금이 다른 건 지난 시대의 인공지능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단어로 생각되었다면은 지금의 인공지능은 정말 바로 실생활에서 바로 만나볼 수 있을 정도로 코 앞에 와 있다는 걸 느낀다는 것입니다. 누구는 아직은 인공지
리뷰제목

ㅣ 인공지능의 시대가 왔다!

 


 

 

인공지능이란 단어가 최근 들어서 생긴 단어도 아니며, 지난 시대에서도 존재했었던 단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때와 지금이 다른 건 지난 시대의 인공지능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단어로 생각되었다면은 지금의 인공지능은 정말 바로 실생활에서 바로 만나볼 수 있을 정도로 코 앞에 와 있다는 걸 느낀다는 것입니다. 누구는 아직은 인공지능이라고 부를 단계는 아니라고도 이야기하지만, 지금 저희 집에 있는 AI 스피커만 보아도 제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알맞은 답을 찾아서 대답을 하는데 가끔씩 AI스피커의 대답을 듣고 있다 보면 깜짝 놀라는 순간이 있을 정도로 많이 발전했다고 느낍니다. 이전에는 AI 스피커라고 해도 엉뚱한 대답을 한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는 점점 집에 있는 비서 같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AI 스피커를 찾는 빈도도 이전보다도 훨씬 늘어나고 있는 거 같아서 그저 집에 있는 장식용으로 있는 스피커라는 생각이 절대 들지 않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는 앞으로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야 하는 건 당연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앞으로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인공지능에 관해서 지금의 우리는 혹은 저는 얼마나 인공지능에 관해서 잘 알고 이해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에 다시 개봉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매트릭스와 같은 인공지능을 혹시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이란 책을 선택했고 읽어보려고 했습니다.

 

책에 나오는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지적 성장을 하는 데는 '호기심'과 '성실함', 2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을 통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해 지식의 폭을 넓히고 지식의 깊이를 더하는 기회가 된 거 같습니다.

 

ㅣ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이란 단어를 많이는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인공지능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명확하게 알지는 못했던 거 같습니다. 인공지능이 단순히 지적 능력을 갖춘 '컴퓨터'라고도 생각을 했었던 적이 있는데요. 아마도 이건 어렸을 적 너무 만화영화를 많이 본 탓이기도 한 거 같습니다. 이후에는 스타워즈를 보면서 인간을 닮은 로봇이 생각도 하고 인간과 자유로운 대화를 하는 것을 보고 인조인간이라고 생각했었지 인공지능을 가진 기계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컴퓨터가 다른 기계와 연결되어 같이 작동하면서 지적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하나의 인공지능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이란 인간이 지능적 행동이 지적 능력 이외에 의식, 감정, 자유의지 등 여러 요소같이 작용하는 만큼 인공지능의 개념도 무척 복잡하며 세부 기술 또한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이런 다양하고 복잡한 세부 기술들은 오래전부터 연구자들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탐구하며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 프로그램으로 실현해보려고 노력하면서 실제로 조금씩 구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번 책을 읽으면서 자동화 시스템과 자율 시스템이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은 쉼 없이 빠른 시간에 많은 물건을 처리할 수 있어서 인간보다 훨씬 높은 생산성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컨베이어 벨트 위의 물건이 넘어지거나 정해진 위치에 있지 않으면 로봇 팔이 물건을 잡을 수 없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시스템 고장으로 이어져 공장 전체의 기계의 작동을 멈춰야 합니다. 이런 자동화 시스템에서는 지적능력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도입한 자율 시스템에서는 컨베이어 벨트 위의 물건이 넘어지거나 정확한 위치에 있지 않으면 컴퓨터 비전 기술로 문제를 '인식'합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문제를 인식하면 박스에 물건을 담기 위해 로봇 팔이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생각한 대로 로봇 팔이 넘어진 물건을 집어서 박스에 담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지적 능력이 있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이런 내용을 보면서 단순히 자동화를 하는 게 인공지능이 아니라 '생각'을 하면서 자율적으로 일하게 만드는 것이 인공지능이란 것을 명확하게 알게 된 거 같습니다.

 

ㅣ 인공지능이 가져온 자율주행

 


 

 

사람은 운전을 하지 않고 가만히 차에만 앉아 있으면 알아서 목적지로 데려다주는 모습을 영화에서는 많이 보았던 거 같습니다. 언제쯤 그런 시기가 올까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작년부터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니지만, 자율주행은 이런 거라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자율주행은 기계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요. 차량이 주행할 때 속도, 방향 등을 제어하며 가속, 감속, 차선 변경, 교차로 진입, 고소도로 진입, 횡단보도 정지처럼 매우 복잡한 동작을 사람이 지능을 지닌 기계가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동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자율주행은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에서 자율주행 수준을 6단계로 나누어 정의를 했다고 합니다. 6단계의 자율 주행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율주행의 6단계 수준

 

레벨 0 - 비자율주행 : 자율주행 장치 없이 순전히 운전자의 동작으로 주행

레벨 1 - 운전자 보조 주행 : 주행 속도 조절 및 차선 준수에 대해서 자동차가 보조 역할을 수행

레벨 2 - 부분 자율 주행 : 운전자는 핸들을 잡고는 있지만, 주행 속도 조절 및 차선 준수에 대해서 자동차가 일부 자율적으로 제어

레벨 3 - 조건부 자율주행 : 안정적인 조건하에서만 자동차 스스로 자율주행을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운전자가 즉시 자동차를 제어해야 함

레벨 4 - 고도 자율주행 : 운전자가 목적지를 지정하는 것 이외의 주행에 관련된 동작을 자동차 스스로가 수행

레벨 5 - 완전 자율주행 : 자동차 스스로 주변 상황을 감지하면서 모든 주행 동작을 스스로 하며, 어떠한 돌발 상황에서도 운전자 개입은 필요 없음

 

저는 위의 자율주행 수준을 보면서 테슬라가 이제 레벨 2라고 들었고, 곧 레벨 3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조건에서는 사람이 운전대를 잡을 필요 없다고 하는 걸 보니 정말 자동차에서 운전대가 사라지는 날이 오지는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자율주행이 비단 차량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차량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선박도 있으며 자율주행 지게차, 자율주행 택시 등 다양한 형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이 있다는 것입니다.

 

ㅣ 인공지능의 미래란?

 

 


 

 

인공지능이란 단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면 항상 기대와 우려를 같이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기대란 인공지능이 가져올 더 편리한 세상을 이야기를 하지만, 반대로 우려란 지금까지와는 달라진 세상에서 살아갈 인간의 역할과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하게 될 다양한 일들에 관한 것들인 거 같습니다. 특히 경험하지 미래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더 많이 하는 만큼 인공지능에 관해서도 걱정이 많은 거 같습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가져가고 그로 인해서 사람들은 일자리를 많이 잃게 될 것이란 걱정과 터미네이터와 매트릭스 등의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존재가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의 저자는 이런 사항들에 관해서도 다양한 사례들과 연구들을 이야기하며 사람들이 걱정하는 미래가 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재밌었던 내용 중에 하나는 인공지능에 윤리기준을 적용할 만큼의 '자유의지'가 있는지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미래의 인공지능에는 자유의지가 있을지에 관해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의견들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논쟁도 하고 있고요. 아직은 명확하지 않지만 이 문제는 더 많은 연구와 토의가 필요한 문제로 보입니다. 또 일자리에 관해서는 과거에도 산업의 변화가 있으면서 많은 일자리들이 없어지고 또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일자리는 자연스레 사라지고 그만큼 더 생겨날 것임에 너무 걱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대신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능력은 필요할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인공지능에 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앞서 말했던 것처럼 저의 지식의 넓이와 깊이가 조금 더 넓어지고 깊어진 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인공지능으로 인해서 가져올 변화에 더 대비하기 위해서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사고를 해야겠다는 숙제를 안고 가는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을 읽고 평점10점 | f********n | 2022.01.26 리뷰제목
알파고와의 세기의 바둑 대결 이후에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었죠. 그 이후 꽤 많은 시간이 흘러, 지금은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곳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직접적으로 아직 느끼지 못할 뿐이죠! 그래도 인공지능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야 겠다는 생각에 읽게 된 책이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뷰제목

알파고와의 세기의 바둑 대결 이후에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었죠. 그 이후 꽤 많은 시간이 흘러, 지금은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곳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직접적으로 아직 느끼지 못할 뿐이죠!

그래도 인공지능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야 겠다는 생각에 읽게 된 책이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Part 2.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Part 3. 학습 기능을 갖춘 컴퓨터

Part 4. 인공지능의 자연어 처리

Part 5.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

Part 6. 우리와 동반자가 된 인공지능

Part 7. 인공지능의 미래

우선 인공지능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인공지능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왜 지금 시대에 인공지능이 대두되는지에 대해서고 살펴봅니다.

그런 다음에, 이렇게 발달된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줍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3차 산업혁명을 거쳐 현재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데, 이를 이 책에서는 지능화 사회로의 발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초연결사회, 초지능화 사회로 발전하듯

인공지능은 우리를 어디로 이끌 것인가?

위의 질문이 우리가 인공지능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현재 인공지능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I스피커, 자연어 처리, 물체 인식, 개인 맞춤형 추천, 이메일 스팸 처리 등으로 말이죠.

이렇게 우리 일상 생활 속에 가까이 있는 인공지능이 가까운 미래에는 사람과 거의 같은 수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이유가 바로 인공지능의 학습기능 중의 하나인 머신 러닝입니다. 자주 들었던 머신 러닝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자연어 처리에 대해서 살펴보는 별도의 섹터도 흥미롭습니다.

무너진 바벨탑을 극복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언어 간 소통에 큰 획을 그으려 한다.

인공지능이 발전하여 우리 일상으로 스며드는 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의 후반부도 정말 놀랍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우리가 많이 생각해야 할 것이 바로 '인공지능 윤리'가 아닌가 합니다. 이 키워드는 앞으로 별도의 저술이나 논문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인공지능의 미래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개방형 혁신으로 다른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공지능 이야기를 읽으면서, 인공지능의 미래를 그려보게 됩니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의 유망직업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미래 세대의 직업들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러하듯 이 책은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미래 인공지능 기술은 어떤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인공 지능의 발전사와 더불어, 미래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어 더없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나의첫인공지능수업

#인공지능

#김진우

#메이트북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평점10점 | g*****9 | 2022.01.19 리뷰제목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인공지능의 발달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6년 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이 있었다.  바둑 대결을 지켜 본 전세계 사람들은 알파고의 뛰어난 능력을 보면서 인공지능  기술이 이렇게까지 발전했나하고 놀라워했었
리뷰제목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인공지능의 발달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6년 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이 있었다. 

바둑 대결을 지켜 본 전세계 사람들은

알파고의 뛰어난 능력을 보면서 인공지능 

기술이 이렇게까지 발전했나하고 놀라워했었다. 

 

인공지능 관련 기사들이 끊임없이 나왔고, 

학계에서는 인공지능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이렇게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제대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은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학습 기능을 갖춘 컴퓨터,

인공지능의 자연어 처리,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

 

우리와 동반자가 된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미래로 나누어서 자세히 설명한다.

 


 

전반적인 인공지능 모습과 인공지능의 개념,

기초 원리와 응용 사례 등을 어려운 기술적 

용어가 아닌 쉬운 언어로 설명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맞이하게 될 인간과 

인공지능이 본격적으로 경쟁하게 되는 모습과 

함께 공존하면서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다.

 

인공지능은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 인공지능의 

어떤 기능을 적용할지를 정하고 이 기능이 

문제 해결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를 

점진적으로 구체화 해야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치열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기술들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미래를 현명하게 준비하게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인공지능을 비롯한 미래 시장을 점령하게 된 

다양한 기술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에서 인공지능의 역할과 

어떻게 우리의 삶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어떤 새로운 가치들이 만들어질 것인지 알 수 있었다.

 

현재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들이 점차 늘어가게 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일을 

쉽게 처리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 인간과 인공지능이 본격적으로 

공존하게 됐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 또한 많아졌다는점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3점 9.3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