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갈기 찢겨나간 한국의 근현대사, 오늘도 묵묵히 그날의 참상을 소리 없이 전한다….
이 책<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는 동생의 죽음을 계기로 인권운동가의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던 박래군 선생의 두 번째 한국 현대사 인권 기행기다. 여기에 실린 사건은 동학농민혁명의 현장을 비롯하여 19세기 천주교 병인박해 순교성지와 백정도 인간이라는 형평사 운동의 거점 진주, 골로 간 사람들, 전쟁은 군인들보다 민간인들의 피해가 더 컸다. 밤이면 인민해방군이 낮이면 국방군들이 찾아오는 마을, 청천벽력처럼 군인들이 쏜 총탄에 이유도 없이 죽어갔던 거창 양민학살, 여수와 순천, 구례 사람들, 현대사 고도경제 성장의 그늘에 말살됐던 인권, 형제복지원과 선감학원의 옛터는 당시의 심란한 삶을 살았던 이들의 피해현장이다. 영자, 아키코, 나타샤로 불렸던 일제강점기, 광복과 함께 찾아온 미국 세상, 순자의 동두천 미군 기지촌, 시대의 아픔을 아는지 모르는지 높이 솟아오른 아파트 군락 밑에 짓밟혔던 광주대단지와 용산참사, 70년 근로기준법을 지키라며 분신 산화했던 고 전태일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
역사적 사건 하나하나가 떼어내어 소설을 써도 수십 권이 될 듯하다.
박래군 선생이 발품을 팔아 한 곳 한 곳 찾아, 오늘을 통해 보이는 그날의 이야기로 인걸은 온데간데없고, 잡풀만 무성한 골을….
근대의 기점, 인권이라는 개념의 시작 인내천의 동학,
동학혁명을 미완이라 하고, 왕조를 인정했다는 이유로 전근대적인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 옳고 그름을 떠나, 그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였을까, 프랑스혁명처럼 100년을 싸워오지도 않았고, 외세의 총칼 아래 무너져 내렸던 이들에게 왕조를 인정했기에 전근대적이라는 말은 형식논리다. 하늘이 백성이요. 하늘을 섬기는 마음으로 백성과 함께하는 소강정치(모두가 가족처럼)의 연장선에서 보면 그러하고, 동학의 지도부가 유학을 젖었던 양반계층이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하지만, 녹두장군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후에도 청포장수(배상옥)의 장흥석대들 전투가 동학농민혁명을 꺼져가는 불씨를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다는 사실을 아는 이가 얼마나 될까?, 일본군의 탄압을 피해 전남 신안, 완도, 진도 등지로 숨어든 이들 동학도는 개항 이후, 개항장 목포에 들어온 남가주장로회의 선교사들과 쉽게 이어졌다. 인내천사상을 이해했던 터라….
양민학살의 흔적들
거창 양민학살 이후, 여순항쟁의 학살피해자들이 70여 년 만에 무죄판결을 받았다. 국방군의 조직적인 학살이었고, 이들은 무구한 양민이었을 뿐, 그 어느 것도 아니다. 골짜기로 끌려갔던 사람 중 살아서 돌아온 이들은 있었을까? 누구도 입을 열지 못했던 세월 동안은 아무도 없었다. 이제 증언이 하나둘씩 나온다. 역사에 비밀이라는 게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누군가 목격자는 있다. 대전교도소 터에 묻힌 사람들….
인신매매 국가 대한민국
인간의 몸을 착취할 수 있는 거대 시장을 만들고 유지하면서 사회발전을 꾀했던 국가가 인신매매 국가다. 신안 염전노예사건이 그러하듯, 미국으로부터 신안 소금을 노예노동을 통해 얻은 불공정한 생산품 소금을 수입 제재하겠다는 말까지 나온 바 있다. 바로 2021년 겨울에….
양지마을 “육지 위의 노예섬”
1998년 7월 복지원을 탈출한 남자, 충남 연기군 전의면 양지마을, 쇠창살이 촘촘히 들어선 안쪽에서 나, 납치돼서 끌려온 지 10년 됐소라고. 이 양지마을의 권력자 사회복지법인 천성원의 이사장…. 경찰과 공무원들과 한통속으로 술 먹고 역전 벤치에서 자다가 끌려온 이들, 강제노역 당하고 풀어달라고 하면 거침없이 날아드는 주먹, 300여 명을 잡아다 놓고 사회복지법인 보조금을 받고, 이들을 강제노역시키는…. 인권탄압의 최전선
형제복지원 사건
원생 186명에게 기합을 주고 있는 것을 발견한 검사 김용원이 목격하면서, 세상에 알려진 사건, 국가는 사회복지라는 이름을 단 시설에서 고통을 당한 이들, 그리고 죽어간 이들에 대해서 어떤 책임을 질 수 있을까?, 양지마을, 형제복지원은 빙산의 일각, 전국에 흩어져 있는 복지원의 통상적인 모습이었다. 역 맞이방에서 술에 취해 자고 있거나 노숙자 등 마구잡이로 잡아들여 시설로 보냈다. 경찰관이 인권탄압에 첨병이 돼서,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이른바 부랑자, 양아치, 노숙자 등 사회질서위반 사범 청소, 소탕이다.
선감학원
1942년부터 1982년 40년 동안 시화방조제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선감도로 배를 타고 들어온 소년들, 일제가 만든 부랑 소년들의 수용소가 그때까지 여전히 유지됐다. 이곳을 탈출하려 바다에 뛰어들어 익사한 아이들의 무덤이 낮은 산에 있다.
한국에서 사회복지시설이 격리와 수용을 지향하는 성격을 갖게 만든, 양지마을, 형제복지원, 선감학원이 이런 사회복지시설의 원형인 셈이다.
이 땅 곳곳에 아직도 아물지 못한 상처들이 용기 내, 입을 열도록, 소리쳐 말을 하도록
세계 경제 11위 국, OECD 클럽의 회원국, 이미 선진국대열에 어깨를 나란히 한 대한민국의 성 가치인식 세계 156개국 102위, 인권의식도는 저 밑바닥, 혐오와 차별의 세계적인 국가
우리가 살아가는 대한민국, 요즘은 이런 소리가 자주 들리지 않지만 “헬조선”이다. 인간을 수단으로 이용하고, 납치해서 죽이고 하는 뉴스를 보면서 분노를 공분했던 우리가 정작 주변에서 벌어지는 뉴스에 나오지 않은 인권탄압과 침해에는 무덤덤한 것인가? 참으로 이상타….
끊임없이 지침없이 활동하시는 박래군 선생의 건승을 기원한다.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상처는언젠가말을한다#박래군#클#한국현대사인권기행2#동학농민혁명#진주형평사#형제복지원선감학원#거창양민학살#인권침해역사현장을찾아서#책콩서평단
상처 없는 사람은 없다. 상처를 잘 치유하면 덧나지 않는다. 하지만 겉만 대충 치료하는 상처는 덧날 수 밖에 없다.
제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덧난 상처는 더 심한 상처를 불러 일으킨다. 그래서 어른들은 처음 치료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역사 역시 마찬가지다. 상처 없는 역사는 없다. 우리의 역사는 대부분 누군가의 희생이 있어왔다. 다른 누군가를 짓밟아야 했다. 2차 세계 대전 후 피해자인 유대인에게 공식 사과를 한 독일의 경우 2차 피해를 불러 일으키지 않았다. 나치의 만행은 큰 상처지만 그들의 상처는 독일의 사과로 마무리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일본의 끝없는 부인과 만행은 상처를 덧내다 못해 많은 죽음을 불러일으킨다. 상처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 는 바로 앞의 사연처럼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아픔의 역사를 찾아가는 인권기행문이다. 인권운동가이자 4.16 재단 상임이사인 박래군 운동가는 이 책을 통해 치료받지 못한 아픔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힘들게 하는지 설명해준다.
저자가 한국 현대사에서 아픈 상처들로 지목한 곳은 어디일까?
저자가 꼽는 한국의 첫 인권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 동학농민혁명부터 천주교 박해 순교 성지, 사회복지원, 미국 기지촌, 광주 대단지 사건, 용산참사 사건 및 얼마 전에 세상을 떠난 고 이소선 운동가의 흔적을 찾아 떠난다.
조선 말, 압정에 시달리다 못해 모든 인간들이 평등함을 외치며 신분제 철폐를 외치기까지 했던 동학농민혁명하면 당연히 전봉준을 떠올리게 된다. 작은 체구에 부라린 눈. 전봉준 장군의 생가를 가고 그가 호령하던 장소를 찾아간다. 일본에 의해 처참하게 막을 내린 꿈, 모두 잘 살아보고자 했지만 혁명 실패 후 전봉준의 딸이다라는 것을 숨기고 살아가야만 했던 자녀들. 이 처참한 현실을 보며 저자는 말한다.
그때나 지금이나 혁명가의 자식들은
남들이 누리던 평범한 일상도 포기해야 했다.
나머지 자녀들은 또 얼마나 기막힌 삶을 살았을까?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 25p
모든 이들이 평등하기 꿈꿨던 동학농민혁명. 과연 지금 그의 꿈은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저자는 우리가 그들에게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을까 생각하며 함께 생각하기를 권한다.
천주교 순교 성지, 미국 기지촌 등 아픈 현대사 현장들도 있지만 내게 가장 인상깊게 다가온 부분은 바로 고층 아파트 건설로 밀려난 가난한 사람들의 아픔의 현장이다. 1968년 경기도 광주군 강제 이후하게 한 광주대단지 사건. 강제 이주는 분열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성남시 사람들은 '폭동을 일으킨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낙인 아래 2차 피해를 받아야만 했다. 낙인은 제2의 피해를 만들어낸다.
5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성남 사람들은 낙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요.
폭도들의 도시, 성남이란 거지요.
분당이나 판교 사람들은 성남 시민이라 하지 않아요. 분당 사람, 판교 사람이라고 하지요.
그들은 못사는 성남 사람들과 애써서 구분하려고 합니다.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 207p
이들의 상처는 아직까지도 현재진행형이며 완전히 봉합되지 않은 상처는 2010년 용산 참사의 모습으로 돌아온다.
'여기 사람이 있다'고 외쳤지만 망루 위에 올라간 철거민들을 강제 진압하며 생명을 앗아간 사람들. 그 안에서 과정은 모조리 묵살당한 채 기득권자의 입맛에 맞게 진행된 재판. 자신의 주거 공간이 빼앗기는데 어떤 보호장치도 없이, 무조건 내쫓는 모습. 사람이 아니라 단지 돈으로만 도구로만 보이는 모습 속에 사람들은 억울하게 희생되었다.그럼에도 재개발에 열을 올리는 서울의 모습을 보며 저자는 광주대단지 사건과 용산참사를 겪으면서도 변함 없는 모습에 깊은 안타까움을 표한다.
주거는 인권이다.
용산참사는 주거에 대한 권리를 주장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 집은 투기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용산참사가 뉴타운 바람 가운데 일어난 비극이라는 점을 우리 사회는 완전히 잊고 있는 것 같다.
다시 여기저기서 '개발'에 불이 지펴지고 있으니 말이다.
용산참사의 비극이 재발되지 않으리라고 누가 보장할 수 있을까.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 222p
저자의 여행을 따라가다보면 한 가지 질문에 봉착하게 된다.
과연 우리의 현재는 이 역사의 현장에서 나아지고 있는가. 동학농민현장에서 나아지고 있는가? 그럴 수 없다. 우리는 여전히 또 다른 모양으로 갑과 을에 시달리고 있다. 천주교 박해에서 나아졌는가? 그럴 수 없다. 기독교는 여전히 배타적이며 또한 우리 사회는 이슬람에 대한 편견으로 그들을 거부하고 있다. 미국 기지촌, 여성 노동운동가인 이소선씨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성노동자, 또는 노동자들의 위치는 여전히 불안하기만 하다.
완전히 봉합되지 않은 상처는 덧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고. 우리는 상처들을 피하려고만 한다. 하지만 상처를 언제까지 피할 수는 없다. 시간이 걸리더라고 끝까지 치료하고 대책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만 상처가 멈출 수 있다.
역사는 우리 주변에 어느곳에는 언제든지 존재한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뿐.
상처는 언젠가 말을 한다. 책속에서 나온것처럼 역사적인 상처들이 이곳저곳에 많이 있다.
책 표지에 나온 나무로 둘러싸인 뭔가 음침하고 어두컴컴한 이곳은 거창 박산골 민간인 학살터
1950년 517명의 남녀노소 주민들이 이곳에서 총살당했다. 박산골 총탄바위에는 아직도 총탄 자국이 무수히 남겨져 있다. 그날의 상처가 남겨진 것이다.
증거인면을 위해서 시신도 태우고 3년간 출입금지구역으로 정했지만, 그날의 장소는 숨기지 않는다.
이 책은 역사적 상처가 된 장소들을 인권운동가인 박래군이 직접 찾아가서 인권의 시각으로 정리해낸 사회비평 답사기 책이다.
이유도 모른채 죽음을 당한 장소, 자신들의 인권을 찾기위한 희생의 장소등.. 많은 사건들로 인해서 우리가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일들이 장소 곳곳에 남겨져 있다.
역사의 현장의 대부분은 인권을 찾기위한 투쟁의 장소이다.
그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가 지금 이 시대에 살고 있지 않을까 싶다.
동학농민혁명부터 노동, 인권운동가 이소선의 연대
다양한 주제를 담은 한국의 아픈역사.. 하지만 우리가 잊어서는 안될 역사와 사건들을 책속에서 그림과 함께 좀 더 쉽고
이해할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군이 학살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자세를 표현한 동상이나, 5.16 쿠데타이후의 추모비,
추모비라도 세워져 있고, 잘 보존된 곳이라면 찾아가기도 쉽고 눈에 띄지만,, 너무 오래되서 발굴당시의 사진도 오래되고, 관리도 안된 곳이라면 일반인이 찾기가 쉽질 않다.
아픈역사도 우리의 역사다.
후손들에게 우리의 역사를 알리고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역사의 현장들을 잘 보존해서 알려야 한다.
이 땅 곳곳에 있는 아물지 않은 상처들이 용기를 내서 입을 열수 있도록, 소리칠 수 있도록
잘 보존하고 알려야 한다.
상처들이 자신들을 알려달라고 소리칠때 그 소리를 듣고 알아채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기억할 수 있도록
우리도 노력을 해야 한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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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서 초록이라는 색깔은 생기있고 긍정적인 느낌이지만 그 아래 몇가지표지판들이 상대적으로 더 안타까운 모습이다.
진중한 장소에서 초록이들이 철없이 자기살이를 하는것같기도하고 힘들지만 자기할일, 의무를 하고있는것같기도하였다
개인적으로 인권이라는 단어는 권리, 의무와 같은 느낌의 단어가 아니다.
인권변호사, 인권운동가라고 하면 80년대 운동권학생들과 연관지어 무거운, 힘든 단어의 느낌이 든다.
그리고 역사쪽에 관심이 적고 지식이 짧아서 많이 이슈화되지 않은 상황들을 잘 모르고 있는 편이다.
이 책은 인권운동가가 직접 역사적으로 상처가 된 장소들을 답사하며 만든 책이다.
상처가있는 역사가 있는 현장을 다시 방문하고 그곳의 분위기를 전달하는것이 100프로 전달은 어렵겠지만
의도하는 바는 충분히 전달이 될것이라고 본다
현장들은 매우 힘든 상황에서 본인을 희생하며 불평등한 것들을 없애려고 시도하는 상황들이 소개가 되고 있다.
역사지식이 짧은 나에게 가장 공감되면 맘이 아픈장소,사건은 재개발현장이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만 상황일것이다
가진것 없는데 내것의 권리가 권력자,자본가들에의해 보잘것없게되버리는 상황이 너무 억울하고 분할것 같다
권리주장을 위해 노력해도 알아주는 사람없고 힘을 투여하고 법이라는 장치로 일반서민에게 터전을 빼앗아서 다른 중산층들을 위한 곳이 되어버렸다.
그곳에 살았던 사람이 그곳을 지나면 얼마나 마음이 아플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