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느끼는 거지만 세상 간절하게 글 쓰는 사람이 참 많다는 것. 이런 걸 보면 나는 간절함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나는.. 진짜 뭘 하고 싶은 걸까? 나는 뭘 잘하는 걸까? 세상 잘하는 것 하나 없는 내가, 뭔가를 하겠다고 까분다. 그렇게 까부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나름대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즐거운 것을 찾아가는데 솔직히 내가 나를 잘 모르겠다. 그래서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이라는 타이틀이 눈에 들어왔는지도. ^^
김동식 작가의 책을 아직 읽지 않았다. 몇 년 전, ‘회색 인간’이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었다. 작가의 이력이 평범하지는 않았기에 기억하고 있었다. 언젠가는 책을 읽을 날이 올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쏟아지듯 그의 책이 출간되었다. 이렇게 출간된다는 것은 그가 그동안 써 놓은 글이 많다는 반증이겠지
어쩌다가 그의 소설보다 먼저 초단편 작법서를 만났다. 작가가 말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나도 글을 쓸 수 있을까? 책을 읽고 글을 쓰다 보면, 내 한계를 느낄 때가 많다. 그리고 세상에는 정말이지 글 잘 쓰는 글쟁이들이 많구나 싶다. 그들은 얼마나 간절했기에 이런 글을 쓰는지 작가 타이틀을 단 그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나와는 다른 이들이기에 쓸 수 있는, 아직은 간절함이 뭔지 모르는 나에게 이 책은 기분 좋은 떨림을 준다. 이렇게 나도 시작해 볼까? 하는 그런 떨림.
보통 단편은 200자 원고지 80매 내외. 초단편은 20매 내외로 짧지만, 소설의 기본을 갖춰야 한다. 모바일 기기로 텍스트를 읽는 사람이 늘고 있기에 어쩌면 이런 초단편 소설은 더 인기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읽기뿐 아니라 쓰기에 대한 장벽이 낮아서, 창작을 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도전할 만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도전해야 할까? 작가는 쓰기 전, 쓰는 중, 다 쓴 후 이렇게 3장으로 설명한다. 1장에서는 초단편 소설의 개념과 작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을 말한다. 정보 검색이나 예상 독자를 파악한다거나, 캐릭터 설정이나 합리적인 전개를 위해 주의해야 할 것을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초단편 소설을 쓸 때 유용한 정보를 알려준다. 착상하기, 살붙이기, 결말내기. 그리고 초단편에서 필수 조건인 반전에 대한 이야기까지. 3장은 소설을 완성한 후 해야 할 다양한 작업을 설명한다
1) 나도 처음 보는 결말이 떠올랐는가? 아니라면 ? 2) 내 상상의 범위 안에 있지만 독자가 모를 만한가? 아니라면 ? 3) 독자가 알 법도 하지만 임팩트가 있는가? 아니라면 ? 4) 의미라도 있는가? 아니라면 ? 버려라 (101)
이 책을 읽고 난 뒤, 김동식 작가의 초단편 소설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도대체 어떤 느낌의 책인지, 도대체 작가는 900편의 초단편 소설을 어떤 식으로 쓴 건지 궁금해졌다. 나도 한때는 소설을 써보겠다고 책상 앞에 노트북을 켜 놓고 커서만 째려본 적이 있고, 그러다 한 문장도 쓰지 못하고 좌절한 적도 있다. 길게 쓰는 것만이 잘 쓰는 건 아닐지도 모른다. 계획, 작업, 해방 / 계획, 작업, 해방 이런 스타일로 시간을 정하지 말고 그냥 써보는 건 어떨까? 단 깨어있는 동안 늘 머릿속에서 글을 계획하고 생각하기. 모든 시간을 이용해서. 시간이 없어 글을 쓰지 않는 건 아니다. 간절함이 없어서 안 쓰는 거다. ^^ 짧은 책이지만 반성한다.
단편보다 더 짧은 자신의 소설을 저자는 초단편 소설이라고 칭하고 있다. 저자의 초단편 소설은 스마트 소설이나 2000자 소설 보다는 조금 길고, 짧은 소설과 유사하고, 단편소설보다는 많이 짧다. 저자의 말을 따르면 '짧은 글'을 엽편(葉篇)이나 장편(掌篇)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고는 한다. 저자의 소설쓰기의 개인의 편향이 반영된 글쓰기임에도, 시대와의 조우가 시기적절했던지 많은 독자들이 찾고 있고, 사랑하고 있는 듯 하다. 단편을 읽으려해도 시간과 공간과 준비가 필요한데, 초단편은 어디서고 그저 바로 그자리에서 5분 정도만 읽으면 되는 콤팩트(?), 아니 간편한 가벼운 소설이다. 이상은 점점 더 기존의 단편, 중편, 장편 소설들을 젊은 세대들이 가까이 하기에 버거움이 커져가는 추세인것 같다. 특히나 요약본을 많이 접하던 중고생들은 더더욱 그러한듯 하다. 개인적으론 압축된 내용을 보여주는 광고방송에 익숙한 세대라 텍스트인 책도 그러하지않나 싶다. 그러함에도 시대에 부응하는 발전방향이라고 해야 하나, 아니면 찾아오지 않는 독자고객의 니즈에 맞게 찾아가는 서비스(?)로 변해가는것이라 생각해야 하나, 암튼 그렇다.
앞서 초단편 소설을 '가벼운'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그렇다고 소설로서의 무게감이 없다는 말은 아니다. 글이 그렇게 짧은데 그런 걸 소설이라고 할 수 있나 물을 수도 있겠지만, 초단편 소설도 소설이기에 모든 구성은 소설 쓰기와 유사하다. 그리고, 글이 짧기에 그에 따른 장단점이 있지만, 이건 모든 글에도 포함되고 있는 것이라 굳이 따질 필요가 없겠다. 초단편 소설도 소설이기에 소설로서의 재미를 추구하면 그만일듯하다. 그 외의 요구되는 것들은 본격적인 일반 소설들에서 찾아보도록 하는 걸 권한다.
저자는 "운이 좋게도 나의 글쓰기 방식은 인터넷 독자들의 취향과 아주 잘 들어맞았다., 인터넷 게시판에서 긴 글은 죄악이다. 긴 글은 제목에 미리 '스압주의'(스크롤 압박 주의)라는 경고 문구를 달아줘야 한다. 마치 글이 길어서 죄송하다는 듯이 말이다. 글을 쓰는 사람들은 광고를 하듯 '짧음'이란 말꼬리를 제목 옆에 달았다. 실제로 그런 글은 조회수가 확보됐다. 이처럼 짧음이 경쟁력인 인터넷 환경에서 난 자연스럽게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라고 자신의 글쓰기의 사유를 소개하고 있다. 단지 초단편만의 특징이랄까, 초단편을 쓸때의 유의점을, 첫째, 초단편은 말로 할 때와 글로 읽을 때 드는 시간이 같다. 둘째, 초단편은 반드시 한 호흡에 읽는다. 셋째, 초단편은 결말에 반전이 필수다. 라고 말해주고 있다. 5분 정도라면 우리가 한가지 주제를 놓고 대화하는 시간과 비슷하기에 그런듯 하다. 대화도 5분이상 늘어지면 지루해진다. 그리고 한 얘기 또하고 또하고 반복되거나, 아니면 삼천포로 빠질 확률이 높다.
이 책의 시작은 누구라도 글을 쓸 수 있다에서 시작한다. 물론 초단편이란, 저자만의 글쓰기 방식에 관한, 글쓰기에 대한 작법을 저자만의 방식을 저자만의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개인의 글쓰기에 대한 깨달음을 적어놓은 것이다. 기존의 문학의 소설스기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저자역시 이 작법서는 '내가 쓰는 방식의'라는 말이 생략된 작법서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읽어보면 문학을 전공하든 않하든 누구나에게 쓸만한 작법서라 할 만하다. 글쓰기에 갈급함이 있는 독자라면 큰 힘이 되어줄 수 있겠다. 일단 쓰는게 중요하기에. "초단편은 가볍다. 초단편 쓰기 역시 얼마든지 가볍게 도전할 수 있다. 평소 글쓰기가 어려웠다면, 이 책을 통해 부담감을 덜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바램이 통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책의 내용을 훑다보면 저자의 책<초단편 소설 쓰기> 요즘 트렌드에서 요구되는 글쓰기의 요령들이 포함되어져 있다. 시대에 맞는 글쓰기를 하고자할 때 도움이 될 수 있겠다. 물론 단편이나 중편 장폄같은 글을 쓰고자한다면 조금더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대부분의 글쓰기에서 요구되는 것들이 포함되어져 있기에 시대에 맞는 독자가 요구하는 글을, 소설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말마따나 "웃으면서 읽다 보면 창작욕이 꿈틀대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목차 정리]
- 초단편 소설이란 무엇일까.
- 어떻게 쓸까.
- 어떤식으로 쓸까.
- 어떤식으로 마무리 할까.
그저 그런 흔한 작법서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
초단편 소설이란 말이 낯설어서 궁금해서 읽었고,
생각보다 크게 만족했다.
초단편소설이란 말은 작가가 본인이 쓰는 단편소설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당연히 규정된 무언가는 없지만 일반적인 단편보다 더 짧은
원고지 20~30매 사이의 짧은 이야기를 말한다.
작가의 말로 본인이 쓴 초단편은 900편이 넘어간다.
일반 소설가가 900편의 작품을 썼다면 어마어마한 분량이다.
본업이 아닌 부캐로 취미삼아 쓰기 시작했고,
부캐가 본캐가 된 지금은 즐거운 취미로 본업을 삼고 있다.
오늘의 유머 공포게시판에 올렸던 취미로 썼던 글들이
평생 글을 안쓴 사람을 작가로 만들었다.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설과는 힘을 주는 포인트가 다르다.
기본적으로 한 편의 소설내에서 이야기를 마무리 짓기 때문에
배경과 인물의 묘사는 극히 제한하며,
짧은 페이지 안에 결말이라는 목적지로 직진한다.
중요한 포인트는 가독성이 좋고, 이해하기 쉽고, 몰입도가 높아야 한다.
같은 아이디어로 누군가는 300pg 장편 소설을 쓰기도 하고,
10권짜리 연작소설을 쓰기도 한다.
하지만 작가는 본인의 성격 덕분에 짧고 흥미로운 이야기만을 추구한다.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본인이 쓰고 싶은 글을
본인이 세운 기준에 따라 쓰는 셈이다.
편하게 읽다보면 이야기를 쓰고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쓴다는 행위를 만만하게 보는게 아니라 내 생각의 기준을 조금 바꿔놓는다.
좋은 글, 훌륭한 글을 쓰는 작가가 되라는 책이 아니라
본인의 생각과 이야기를 충분히 쓸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 같은 기분이다.
막연하게 깊은 주제와 장엄한 서사, 멋진 연출과 개성있는 캐릭터가
굳이 꼭 필요한 부분인가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그런 고정관념이 섣불리 무언가를 쓰기 두렵게 만들었지는 않았을까.
시중에 나온 수 많은 작법서들과는 결이 다소 다른 책이다.
작가 본인이 추구하는 초단편 소설을 쓰는
모든 순서와 방법을 가이드처럼 순서대로 정리되어있다.
그리고 그 가이드는 몇 권의 작법서를 읽어봤다면 매우 신선한 내용이다.
초단편이라는 글을 쓰고 있는 작가의 마인드는
요즘같이 짧은 시간의 집중력만 가지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에
많이 어울리는 콘텐츠 제작방법 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길이 있고, 장비가 있다고 해서 모두가 길을 떠날 수 있는건 아닐테지만
최소한 발걸음을 뗄 수 있는 응원을 해주는 책이다.
모든 사람이 히말라야 등반이나 백두산, 한라산만을 목표로 할 필요는 없다.
가까운 뒷산도 오가는 사람이 있고, 집 앞 작은 공원도 오가는 사람이 있다.
어쨌든 이 책은 한끼 정식은 부담되고 굶기는 싫은 내게
어울리는 딱 맞는 간식같은 느낌이다.
https://bari-08.blogspot.com/2022/04/2021_30.html
작가가 말하는 ‘초단편 소설’이란 200자 원고지 기준으로 20~30매 분량의 짧은 소설이다. 보통 80매 정도를 단편이라고 부르는데, 그 1/3 정도 되는 더 짧은 글이다. 주물공장 노동자로 일하면서, 퇴근 후 써서 인터넷상에 올린 짧은 소설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이제 글쓰기로 먹고 살 수 있게 된 독특한 이력의 작가가 알려주는 초단편 소설 쓰기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책 제목을 잘못 읽었다. ‘초단편’을 ‘초간편’으로 이해했고, 일반적인 소설쓰기에 관한 간단한 요령들을 담고 있는 가벼운 책 정도로 생각을 했는데, 책의 내용은 ‘초단편 소설’이라는 특정한 양식의 짧은 글을 쓰기 위한 조언들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단편소설보다 훨씬 짧아서 한 호흡으로 읽어가기에 적절한 초단편 소설은 확실히 보통의 단편소설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초단편 소설은 단순히 분량만 작은 게 아니고, 캐릭터와 사건, 문장의 구성까지 모든 부분을 여기에 맞춰 조정해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의 눈을 계속 잡아둘 수 있을 테니까. 짧은 인터넷 소설이라고 함부로 낮춰볼 일이 아니라는 말.
결과적으로 애초의 목적과는 좀 다른 조언을 얻은 책이었는데, 또 나름대로 즐거운 독서였다. 짧은 소설을 쓰는 작가답게, 그런 방식의 글에 익숙하기 때문인지 문장이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한 눈에 무슨 의미인지 바로 알아볼 수 있기에 그리 어렵지 않다. 그리고 매우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이라서 바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데다, 자기를 굳이 애써 꾸미려고 하지 않는 솔직한 내용들이라 또 마음에 들고.
웹 소설 같은 것들이 유행하는, 이전과는 다른 독서환경이 현실이 된 상황에서, 이런 종류의 글을 한 번 써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
1. 감상평과 느낀점
다른 소설 작법서를 읽으면 우리가 평소 접해보지 못한 단어들로 설명되어있다. 이해가 잘 되지 않아 문장을 반복해서 읽은 적도 있다. <초단편 소설 쓰기> 소설 쓰기의 팁들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작가의 경험을 써 놓았다.
김동식 소설을 읽을 때마다 남자 주인공 이름이 매번 ‘김남우’ 등 인물들의 이름이 반복해서 나온다. 『13일의 김남우』라는 소설집 제목도 있어서 작가와 인연이 깊은 사람이거나 심오한 뜻이 있는 줄 알았다. 별 뜻 없이 ‘남자 배우’를 줄인 말이라는 말에 궁금증은 해소되었지만 허탈하였다. 같은 이름을 반복하여 쓰는 것은 ‘초단편에서 인물 설명을 길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계산된 것’이라고 했다. 단지 소설을 짧게 쓰는 것이 아니라 인물 캐릭터 설정, 반전 등을 다 생각하고 쓴다는 것이 놀라웠다. 어쩌면 장편소설을 쓰는 것보다 압축해서 써야 하므로 더 어려울 것 같다.
김동식 작가의 단편소설을 읽을 때마다 ‘이런 기발한 생각을 어떻게 할까?’ 하며 작가의 머릿속이 궁금했다. 결국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걸 알았다. 그래야만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려 일으킬 수 있는 소설을 쓸 수 있다.
나는 네이버 카페 <엄마의 꿈방>에서 소설 쓰기 스터디를 참여하고 있다. 사실 위주로 반전도 없이 쓰다 보니 재미도 없다. 사건이 없으면 문장이 이어지지 않아 곤욕스러울 때가 있다. 소설이라고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형편이 없다. 이 책에서 말한 것처럼 결말을 미리 생각하고 반전을 염두에 두며 단문 쓰는 연습을 해보아야겠다.
2. 마음에 남는 글귀
24쪽
쉬운 단어로 구성된 간결한 단문에다가 이중 해석의 여지가 없고, 동어 반복이 적은 문장이 가독성 좋은 초단편에 어울리는 문장이다. (중략) 초단편의 흡입력은 그런 절단 신공을 잽처럼 계속 날림으로써 유지된다.
26쪽
초단편 소설에서 반전은 필수다. 애초에 초단편 독자는 반전을 기대하면서 읽는다. 그건 작가와 독자 간 무언의 약속이다. (중략) 작가는 항상 신선한 반전으로 독자에게 보답해야 한다.
43쪽
상상력은 아는 만큼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다. 상상력을 키운다는 것은 그 자리에 앉아서 영감이 떠오를 때까지 궁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을 최대한 많이 접하고 수집하는 행위다.
56쪽
규칙과 제한은 글의 설득력을 높이는 효과도 가져온다. 똑같이 황당한 이야기라도 제한이 하나씩 추가되면 사람들의 반응이 조금은 너그러워진다. 단순히 주인공이 길을 가다가 100억 원을 주웠다고 하면 매우 터무니없게 느껴지지만, 하루 만에 다 써야 한다는 조건이 붙으면 조금 덜 황당해진다. 이러한 제한도 현실적이진 않지만, 독자의 생각과 감정은 이러한 설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믿어도 좋다. 정말 그렇다.
결국 이 규칙과 제한을 절묘하게 설정해야만 이야기를 잘 만들어나갈 수 있다.
122쪽
다만 캐릭터 작명 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 현실에서 너무 유명한 사람의 이름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초단편은 캐릭터 묘사에 지면을 많이 쓸 수 없기 때문에 지나치게 알려 '사람의 이름을 쓰면 등장인물의 이미지가 유명인 이미지에 잡아먹힌다. 심하면 작가와 독자의 감정선이 미묘하게 엇갈릴 수도 있다.
153쪽
콘텐츠에서 패턴을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이 창작도 쉽게 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많이 보면 초단편을 쓸 때 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는데,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 패턴 읽기다. 분석을 잘하는 사람이 글도 잘 쓴다. 내가 이 콘텐츠의 결말에서 느낀 감동, 오싹함, 통쾌함 등의 감정이 어떤 패턴을 통해서 만들어졌는지, 또 그 패턴이 결말에서 어떤 식으로 연출되었는지를 생각해본다. 이 과정에서 길러진 능력은 착상을 이야기로 발전시킬 때 크게 도움이 된다. 패턴을 체득하면 어떠한 착상이든 척척 이야기로 써낼 수 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