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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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리뷰 총점 9.1 (54건)
분야
소설 > 추리/미스터리/스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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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부스지마가 형사 그만둬야 했겠다 평점8점 | 이달의 사락 n***8 | 2024.02.29 리뷰제목
몇 해 전에 본 《작가 형사 부스지마》보다 앞에 이야기인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을 봤다. 지금 생각하니 이 책 제목 처음 봤을 때는 ‘작가 형사 부스지마’ 이야기가 끝난 건가 했구나. 나중에 이게 부스지마가 작가가 되기 전 이야기다는 걸 알았다.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시간이 흐르고 그것보다 앞에 이야기 쓸 수도 있겠지. 제목에 형사 부스지마가 있으니 부스지마를 잘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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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 해 전에 본 《작가 형사 부스지마》보다 앞에 이야기인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을 봤다. 지금 생각하니 이 책 제목 처음 봤을 때는 ‘작가 형사 부스지마’ 이야기가 끝난 건가 했구나. 나중에 이게 부스지마가 작가가 되기 전 이야기다는 걸 알았다.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시간이 흐르고 그것보다 앞에 이야기 쓸 수도 있겠지. 제목에 형사 부스지마가 있으니 부스지마를 잘 봐야 할 텐데, 부스지마보다 아소 반장이나 신입인 이누카이 하야토를 더 보기도 했다. 이누카이 형사 시리즈를 여러 편 봐서 그런가 보다. 이때 신입이었다니. 누구한테나 신입시절은 있는 거구나. 부스지마는 아소보다 나이가 많았다. 부스지마와 이누카이가 움직였나 본데 여기에서 부스지마는 아소 반장과 함께 다닌다. 반장은 현장에 잘 안 가는데 이누카이가 부스지마한테 안 좋은 걸 배울까 봐 아소가 함께 다녔다. 그런 거 맞겠지. 이누카이는 혼자 자유롭게 다니는 거 더 좋아하는 것 같다. 아소는 그런 이누카이를 받아들였다. 이누카이는 부스지마와 다르게 독설을 안 해서 그랬을지도.

 여기에는 다섯가지 이야기가 담겼다. <불구대천 不俱戴川> <복룡봉추 伏龍鳳雛> <우승열패 優勝劣敗> <간녕사지 奸?邪智> <자업자득 自業自得>. 다섯가지 이야기에 나온 사건은 다르지만 이어지기도 한다. 사무실이 많은 곳에서 연관없는 사람이 죽임 당하고, 출판사 폭파 사건, 여성을 노린 연쇄 염산 테러, 서른해 전에 일어난 사건 가해자를 죽인 사건. 범인이나 방법은 다르지만 범죄를 저지른 사람 뒤에는 ‘교수’가 있었다. 범죄를 실행한 사람도 죄가 있겠지만 그걸 하게 부추긴 사람이 더 나쁘지 않은가. 이런 사람 나카야마 시치리 다른 소설에서도 봤다.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와 《비웃는 숙녀》. 지금 생각나는 건 두 가지다. 앞에서 말한 두 소설에 나온 사람과 여기 나온 교수는 좀 다르기도 하다.

 누군가를 조종하는 사람도 여러 종류일까. 나도 잘 모르겠다. 사람은 다 범죄자가 될 씨앗을 가지고 있을지. 이것도 잘 모르겠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지. 열등감이 큰 사람은 다른 사람이 조금만 밀면 범죄를 저지를지도 모르겠다. 그걸 자신이 계획하고 실행했다고 믿기도 하겠지. 여기 나온 범인 공통점은 이거다. 자신이 다른 사람 꾀임에 넘어 갔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 세뇌 당하다니. 누군가를 세뇌하고 범죄를 저지르게 하다니. 그 사람도 범인과 다르지 않았다. 왜 자신이 안 좋은 일을 당해야 하나 하는 마음을 가졌다. 그건 자신이 저지른 짓 때문인데. 그걸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먼저 말한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와 《비웃는 숙녀》에 나온 다른 사람을 조종하는 사람은 피해자였다. 여기 나오는 ‘교수’는 가해자였다. 다른 건 그거구나. 다르다 해도 누군가를 조종하는 건 좋은 일이 아니지. 나쁘기는 해도 차라리 자신이 계획을 세우고 범죄를 저지르는 게 좀 낫겠다. 아니다, 그것도 안 된다. 묻지마 살인 같은 대상 없는 범죄가 늘어나는 것 같기도 하다. 그건 왤까. 사람은 모두 특별하다는 말과 사람은 다 평범하다는 말에서 어떤 게 더 나을까. 난 평범하다는 말이 나을 것 같다. 사람은 모두 특별하다는 말을 들어도 차가운 사회에서는 자신이 특별하지 않다는 걸 알 날도 있다. 자신은 특별하고 재능이 있는데 왜 아무도 모르는 거야, 하는 사람도 있겠지. 사람은 다 한가지 정도 잘 하는 게 있을까. 이것도 모르겠다.

 부스지마는 교수가 누군지 알고 심문할 때 교수를 몰아부쳤다. 형사가 그래도 될까 했다. 형사가 용의자를 고문하고 자백을 받는 것도 문제지만 말로 무너뜨리는 것도 문제 아닐까. 범죄를 저지른 게 분명해도 증거가 없으면 잡기 어렵겠지. 살인교사는 더 그렇겠다. 그래도 부스지마처럼 하면 안 될 것 같다. 이렇게 생각해야지 어떻게 하나. 법망을 빠져나가는 사람은 소설에서나 죽인다. 현실에서는 어렵다.



희선


7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7 댓글 10
종이책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사상 최악의 형사와 사상 최악의 범죄자가 만났다! 평점8점 | r*******n | 2021.10.06 리뷰제목
갑자기 아소는 불안감에 휩싸인다. 이누카이의 사수는 같은 아소반의 부스지마가 맡고 있는데 도저히 그 남자를 전폭적으로 신용할 수가 없다. 형사로서 촉도 뛰어나고 수사 수법도 나무랄 데가 없다. 일개 수사원으로서 평가는 높지만 인간성은 또 별개 문제다. 이누카이가 배웠으면 하는 점은 많지만 배우지 말았으면 하는 점도 있다. 여하튼 그의 비아냥으로 말하면 일본 제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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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아소는 불안감에 휩싸인다. 이누카이의 사수는 같은 아소반의 부스지마가 맡고 있는데 도저히 그 남자를 전폭적으로 신용할 수가 없다. 형사로서 촉도 뛰어나고 수사 수법도 나무랄 데가 없다. 일개 수사원으로서 평가는 높지만 인간성은 또 별개 문제다. 이누카이가 배웠으면 하는 점은 많지만 배우지 말았으면 하는 점도 있다. 여하튼 그의 비아냥으로 말하면 일본 제일이고, 독설은 천하일품인 남자다. 그런 부분을 배운다면 앞날이 걱정스럽다.     p.16

 

이 책은 <작가 형사 부스지마>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소설가 부스지마가 형사였던 시절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전작을 읽으면서 부스지마라는 인물에 대해 궁금증을 느꼈다면, 이 작품이 매우 반가울 것이다. 전작에서 소설가이자 형사로 등장했던 부스지마는 '재작년에 일이 생겨 그만뒀는데 바로 형사 기능지도원으로 재고용'되었다고 소개되었었다. 형사를 그만두고 발표한 소설로 신인상을 받았고, 한창 잘나가는 미스터리 작가로 활동 중이었다. 출판계를 둘러싼 살인 사건의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스지마였지만, 그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사디스트 독설가'에 아무리 흉악한 용의자도 진저리를 칠만한 취조 실력, 성격 나쁜 냉혈한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형사들이 조언을 듣기 위해 그를 찾곤 했으니, 대체 형사 시절에는 어땠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었다.

 

다섯 편의 연작 단편으로 진행되는 이번 작품에서는 형사 부스지마의 활약을 제대로 만날 수 있다. 부스지마는 경시청 1위라는 누구도 트집 잡지 못하는 성적에, 하나를 말하면 열로 반론할 정도의 달변가라 동료는 물론 상사들조차 그를 꾸짖거나 잔소리를 하진 못했다. 두뇌도 명석하고 논리적인데다 뛰어난 통찰력도 갖추고 있지만, 신랄한 독설가에다 용의자를 대하는 태도 또한 지나칠 정도로 비인간적이라 다들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피한다. 승진 시험도 쉽게 통과할만한 실력을 갖추고 있지만, 출세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게다가 그 이유가 사냥개로 사냥감을 찾아서 모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라나. 이제껏 그 어떤 작품에서도 만난 적 없는 독보적인 형사 캐릭터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까 말이죠, 마유코 씨. 사람이 살의를 느끼는 동기는 원한이나 증오만이 아니라, 싫어하는 감정도 있거든요. 흔히들 신분 상승이라고 하는데, 암튼 다른 사람 위에 서고 싶어 해. 자신이 위로 못 올라가는 사람은 밑에 있는 사람을 철저하게 밟아. 자신이 하층에 속해 있다는 현실을 한사코 인정하지 않아서 나오는 행동인데 싫어하는 사람을 배제하고 싶다, 불행해지는 것을 보고 싶다는 욕망은 꽤 강한 동기가 된다는 생각 안 듭니까?"     p.157

 

5월의 황금연휴 기간, 사무실이 밀집한 지역에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일주일 간격으로 가까운 곳에서 동시간대에 동일한 사살 사건이 발생했지만, 평범한 회사원인 두 명의 피해자 사이에는 그 어떤 연관 관계도 없어 보인다. 이어지는 이야기에서는 출판사 두 곳에서 연쇄 폭파 사건이 일어나 꽤 많은 부상자가 발생하고, 한밤중에 여성의 얼굴에 염산을 뿌린 사건이 연달아 발생한다. 각각 벌어지는 사건의 범인들은 모두 다르지만, 이들 사건에는 공통점이 있었으니 바로 이들을 조종한 배후에 '교수'라는 인물이 있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교수'라는 인물이 범인들에게 직접적으로 살인을 교사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힌트와 지식을 준 것에 불과해, 실행 의지는 각자 본인에게 달린 거라 입건한다고 해도 법률적으로 제대로 처벌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그것도 '교수'라는 인물을 찾아내야 가능한 일이겠지만 말이다.

 

그렇게 자기 손에는 피 한 방울 묻히지 않고 완전범죄를 저지르는 최악의 범죄자와 교활하고 가차없는 최악의 형사가 치열한 두뇌 싸움을 벌이게 된다. 다른 사람을 조종해서 악행을 저지르는 극악한 짓과 다른 사람의 약점을 철저하게 파고들어서 자아를 붕괴시키는 최악의 행동이 만나면 어떻게 될까. 극악과 최악의 싸움은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까. '다채로운 수사 방법과 흔치 않은 통찰력, 온화한 표정에 반하는 신랄한 말투와 집요함. 형사로서는 분명 우수해도 인간으로서는 전폭적인 신뢰를 보내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극중 아소 반장의 말처럼, 부스지마의 능력은 뛰어 나지만 어디로 튈지 모르는 행동 때문에 동료들은 그를 늘 불안한 눈으로 지켜본다. 그리고 바로 그런 부분 때문에 이 작품 만의 특별한 재미가 생겨난다. 전작을 읽지 않았더라도 독립적으로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고, 전작을 읽었다면 부스지마의 과거 이야기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극악과 최악의 대결로 가는, 형사 부스지마의 최후의 사건집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이달의 사락 k*****k | 2021.12.28 리뷰제목
처음엔 신선하게 나왔지만 자꾸 작품에 직접적인 메세지를 싣는 방법으로 나가서 조금 시큰둥해진 나카야마 시치리. 그의 시리즈중 히포크라테스 시리즈가 제일 별로고 난 이 부스지마 시리즈에 애정에 제일 많이 몰리는 것을 느낀다. 바로 이 작품을 통해. 형사출신 작가로서 신랄한 입담과 출판계 풍자를 하던 이 인물이 경찰직에 있었을땐 또 얼마나 신랄하고 실력이 뛰어났던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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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신선하게 나왔지만 자꾸 작품에 직접적인 메세지를 싣는 방법으로 나가서 조금 시큰둥해진 나카야마 시치리. 그의 시리즈중 히포크라테스 시리즈가 제일 별로고 난 이 부스지마 시리즈에 애정에 제일 많이 몰리는 것을 느낀다. 바로 이 작품을 통해. 형사출신 작가로서 신랄한 입담과 출판계 풍자를 하던 이 인물이 경찰직에 있었을땐 또 얼마나 신랄하고 실력이 뛰어났던 건지. 

 

부스지마 마사토. 

... 형사로서의 촉도 뛰어나도 수사수법도 나무랄데가 없다 ..인간성은 또 별개....비아냥으로 망한다면 일본 제일이고 독설은 천하일품인 남자이다....p.16

(작가형사 편에선 책을 사지않고 빌려읽었으면서 서평별점 낮게 다는거 엄청 뭐라 해서 나 되게 찔렸는데. 그 다음엔 주의하고 있음)

 

... 천성이 사냥개로 사냥감을 찾아 모는 것이 즐거워... 보통형사는 다리품을 파는데 비해 부스지마는 말을 사용한다.. 용의자의 자백을 받아내는데 경시청 제일...p.34

 

작가의 다른 시리즈 이누카이 형사, 배우양성소 출신이라 남자 심리를 완벽하게 구분해내지만 여자심리는 젬병인 잘생긴 형사.가 등장한다. 역시나 나카야마 시치리 월드. 

 

5개의 이야기, 아니 4개의 이야기와 이 모든 사건의 배후인, 셜록홈즈의 적수 모리아티나 아가사 크리스티의 [커튼]에서 포아로를 분노케한, 막후의 범죄설계자 '교수'와의 대적으로 이루어진다. 다 괜찮았는데, 다섯번째 교수..의 이야기는 너무 허무했어. 좀 더 대결을 원했는데.

며칠전 라디오스타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범죄심리학자분이 범죄자의 열등감에 대한 작품을 써보고 싶다고 하셨는데,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이 열등감에 사건을 저지른다.

 

첫번쨰, 불구대천. 같은 하늘아래 같이 있을 수 없는 원수..라고 말하기엔 능력이 안되는 소이오패스의 과대망상. 그런데 편의점에서 먹을 거 가지고 놀다가 신상이 털린 이야기가 일본엔 심심치않게 나와서. 얼굴에 학교에 모든 것이 공개되는 건 좀. 아무리 철부지 멍청이라도.

 

두번째, 봉룡봉추. 엎드린 용 봉황의 새끼.로 자신을 그렇게 생각했다가 문학상에서 떨어진 인물의 출판사 테러.

 

세번째, 우승열패. 우월한 자는 이기고  못난자는 진다. 아, 이 무슨 염산테러... 아무리 화가 날지라도... 결혼이 이제 시장이나 다름없고 몇몇 뛰어난 상품, 아니 남자를 차지하기 위해 뭔짓이든 한다는 것은 결혼을 사랑의 결함이 아닌 신분의 상승으로 보는 태도인지라 당연 혼날만도 하지만. 

 

네번째 간녕사지. 마음이 삐뚤어저 나쁜 지헤가 나옴. 일본의 고독사라든가 치매환자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그래도 우리나라 보다는 좀 더 많은 시스템이 있는듯. 복지사가 나와서 돌봐주는 등. 

 

다섯번째, 자업자득. 교수의 체포. 

... 앰프 amplifier는 증폭기를 의미한다. 하찮은 악의와 혐오. 그것만으로는 도저히 살마을 범죄로 몰아넣지못해. 다만 증폭시킬 수 있다면 또 모를 일이지. 이번 범인도 그런 하찮은 감정을 앰프로 증폭시킨게 아닐까....p.171

.. 나는 그런식으로 자기 손에는 피 한방울 안묻히고 나쁜짓을 하는 인간을 제일 싫어해요. 왜냐하면 내가 그런 타입이기 떄문입니다......p.180

...세계가 이어지고 개인이 자유롭게 발신할 수 있다는 게 인터넷의 근사한 점...그건 악의와 열등감의 증폭장치이기도.....p.241

 

자기자신을 아주 잘 알고 그에 대해 신랄한 말을 할 수 있으면서도 자기 컴플렉스가 없는 인물. 꽤나 의외로 매력적이다. 앞으로 이 시리즈 더 보고 싶다. 

 

p.s. : 나카야마 시치리 (中山七里)

- 미사키 요스케 (岬洋介) 시리즈
1 안녕, 드뷔시 さよならドビュッシ? 2010 음악적 배경이 멋지게 스며든 작품 (미사키 요스케 #1)
2 잘자요 라흐마니노프 おやすみラフマニノフ 2010밀실절도사건과 음악의 신 (미사키 요스케 #2)
3 안녕, 드뷔시 전주곡 : 휠체어 탐정의 사건 파일/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외전 要介護探偵の事件簿 =  2011 ==> さよならドビュッシ?前奏曲 要介護探偵の事件簿 
겐타로 사장 할아버지, 조금 더 보고싶은데. 은근히 정들었나봐
4 언제까지나 쇼팽 いつまでもショパン 2013 이번엔 쇼팽 (미사키 요스케 #3)
5 어디선가 베토벤 どこかでベ-ト-ヴェン 2016 그래서 베토벤 (미사키 요스케 #4)

6 다시한번 베토벤 もういちどベ-ト-ヴェン 2019 법의 신 테미스와 음악의 신 뮤즈에게 축복받은 천재의 고뇌 (미사키 요스케 #5)

 

 

- 미코시바 레이지 (御子柴?司) 시리즈
속죄의 소나타 贖罪の奏鳴曲 2011 악을 알고 이용하는 매력적인 주인공 (미코시바 레이지 #1)
추억의 야상곡 追憶の夜想曲 2013 정작 중요한건 속죄를 하는것 (미코시바 레이지 #2)
은수의 레퀴엠 恩讐の?魂曲 2016 이 시리즈가 계속 나와야해! (미코시바 레이지 #3)
악덕의 윤무곡 ??の輪舞曲 2018 거의 모든 것들의 실체 (미코시바 레이지 #4)

복수의 협주곡 

 

- 형사 이누카이 하야토 (犬養?) 시리즈
살인마 잭의 고백 切り裂きジャックの告白 2013
일곱색의 독 七色の毒 2013 
인간의 악의, 일곱개의 색깔
하멜른의 유괴마 ハ?メルンの誘拐魔 2016 
이제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연구와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형사 이누카이 #3)
ドクタ??デスの遺産 2017

 

-  히포크라스 (ヒポクラテス) = 우라와의대 법의학교실 시리즈
히포크라스 선서 ヒポクラテスの誓い 2015 시신은 불만도 거짓말도 하지않는다 (우라와의대 법의학교실 #1)
히포크라스 우울 ヒポクラテスの憂鬱 2016

 

- 와타세 경부 시리즈
테미스의 검 テミスの? 2014 범죄와 사법의 모든 면을 집으며 시작한 형사의 첫단추 다시 끼우기 (와타세 경부 시리즈 #1)
네메시스의 사자 ネメシスの使者 2017 
네메시스를 찾지않기 위해서는 (와타세 경부 시리즈 #2)

 

- 연속살인마 개구리 남자 시리즈
연속살인마 개구리남자 連?殺人鬼カエル男 2011 나카야마 시치리 월드 (고테가와 #1)
魔女は甦る 2011

연쇄살인마 개구리남자의 귀환 連?殺人鬼カエル男ふたたび 2018 과연 누가 악마인가 (고테가와 #2)

 

- 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탐정 시리즈 
시즈카할머니에게 맡겨줘 ?おばあちゃんにおまかせ 2012 강력한 할머니 안락의자탐정 (시즈카할머니 #1)

시즈카할머니와 휄체어탐정 ?おばあちゃんと要介護探偵 2018 이번엔 시즈카의 눈으로 본 겐타로 사장 할아버지

 

- 비웃는 숙녀 시리즈

嗤う淑女 2015 비웃는 숙녀  네, 확실히 이야미스네요.

ふたたび嗤う淑女 2019 『嗤う淑女』?編 최악의 사이코패스 악녀 (비웃는 숙녀 #2)

 

- 작가형사 부스지마 시리즈 

작가형사 부수지마 作家刑事毒島 2016 출판계를 너무 잘아는 전직형사의 블랙코메디적 활약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 시리즈외 
ヒ?トアップ 2012
スタ?ト! 2012
アポロンの嘲笑 2014
月光のスティグマ 2014

?理にされた男 2015
?う君の唄を 2015
새이렌의 참회 セイレ?ンの懺悔 2016
날개가 없어도 翼がなくても 2017
秋山善吉工務店 2017
ワルツを踊ろう 2017
逃亡刑事 2017
보호받지 못한 사람들 護られなかった者たちへ 2018
표정없는 검사 能面?事 2018 
후와검사와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와의 대결이 정말 정말 기대된다.
TAS 特別師弟?査員 2018

웃어라 샤일록 笑え、シャイロック 2019
死にゆく者の祈り 2019
人面瘡探偵 2019
?がしい?園 2020
帝都地下迷宮  2020

옆방에 킬러가 산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평점10점 | h***r | 2021.10.15 리뷰제목
『작가 형사 부스지마』에서 만났던 독특한 캐릭터의 부스지마 형사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작가 형사 부스지마』가 제법 인기를 끌었던 걸까? 아님 작가가 부스지마란 캐릭터에 애착이 있었던 걸까? 『작가 형사 부스지마』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이 출간되었다(2020년 작품으로 금번(2021년)에 북로드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이번 소설은 부스지마
리뷰제목

작가 형사 부스지마에서 만났던 독특한 캐릭터의 부스지마 형사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작가 형사 부스지마가 제법 인기를 끌었던 걸까? 아님 작가가 부스지마란 캐릭터에 애착이 있었던 걸까? 작가 형사 부스지마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이 출간되었다(2020년 작품으로 금번(2021)에 북로드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이번 소설은 부스지마 형사가 아직 형사의 자리에 있을 때, 마지막으로 맡게 된 사건을 그려내고 있다. 나름 엘리트 코스를 밟은 자들이 출퇴근하는 사무실 거리에서 연쇄 총기사건이 벌어진다. 피해자들에겐 어떤 연관성도 없다. 그저 둘 다 취업에 실패한 자들이라면 부러워할만한 회사 직원이라는 점 외에는. 이런 연결고리를 귀신 같이 파악하고 접근하는 자가 바로 형사 부스지마다. 누군가 취업에 실패한 자의 묻지마 총격 사건이라는 것을. 명문대학을 나오고 마땅히 탄탄대로를 걸을 것이라 여겼지만, 계속되는 취업의 실패, 그리고 아르바이트 현장에서도 성실치 못한 자세로 인해 아르바이트마저 힘겨운 인생, 그런 인생이 버젓한 회사에 다니는 회사원들을 향한 원망과 적의를 품게 되고 묻지마 총격사건을 벌였다는 것을 말이다. 그런데, 그 뒤에 교수라는 존재가 도사리고 있다. 남 탓하려는 인생에게 적의를 심어주고, 적의를 실천으로 옮길 방법을 알려준 교수라는 존재가 말이다.

 

또 다른 사건이 벌어진다. 이번엔 출판사들 로비에서 연쇄폭파사건이 일어난다. 과연 이 사건의 범인은 누구일까? 부스지마 형사는 역시 귀신 같이 범인이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를 알아챈다. 누군가 신인문학상에 응모를 하지만, 매번 탈락하는 자, 그러면서도 실상은 소설을 쓰고자하는 열정은 없는 누군가가 자신의 무능과 실패를 타인 탓으로 돌리며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을 말이다. 그런데, 이렇게 잡은 범인 뒤에도 또 다시 교수라는 존재가 있다.

 

귀갓길 여성들이 연쇄적으로 염산 테러를 당한다. 또한 누군가 30년 전에 일어난 사건의 가해자들을 찾아다니며 같은 방법으로 살해한다. 혹시 이들 범인들 뒤에도 교수라는 존재가 도사리고 있는 걸까 

 

이렇게 부스지마 형사와 미지의 교수와의 싸움이 진행된다. 과연 교수는 누구일까? 자신의 손에는 피 한 방울 안 묻히면서 잇따라 범죄를 성공시키는 자. 모든 것을 뒤에서 조작하고 지시하면서도 정작 범행을 저지른 당사자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행동으로 범행했다 믿게 만드는 교묘한 악질. 단지 남의 불행을 즐기기 위해 범행을 교사하는 쾌락범. 과연 교수는 누구일까 

 

부스지마 형사는 작가 나카야마 시치리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단연 가장 독특한 캐릭터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검거율을 자랑하는 형사이지만, 정작 자신은 승진 시험을 거절하며 승진하지 않는 별종 중의 별종이다.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을 떠나 용의자의 인권은 쓰레기통에 버린 건지, 용의자를 괴롭히는 데는 도가 튼 형사다. 그것도 말 빨로만 말이다. 아무리 냉정한 용의자라 할지라도 부스지마의 심문 앞에선 흥분하여 자신의 죄를 모두 고백하게 되는 그런 독종이 바로 부스지마다. 실제 부스지마란 이름의 한자어 표기는 독도(毒島). 독의 섬, 독한 섬 부스지마, 얼마나 독종이기에 이름마저 毒島일까. 그 독한 성격은 용의자들을 심문할 때 여실히 발휘된다. 어떤 용의자도 부스지마 앞에선 입을 다물고 있을 수 없다. 독설의 달인 부스지마의 활약이 재미나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인터넷 뒤에 숨어 먹잇감을 발견하면 교묘한 말로 악의를 표출해내는 익명의 사람들이 바로 교수라는 캐릭터로 대표된다. 그렇기에 익명이란 이름 뒤에 자판을 두드리는 숨어 있는 자들이야말로 이 책을 읽어야만 한다. 자신들의 지질한 모습이 얼마나 큰 죄악인지를 발견하도록 말이다.

 

교수라는 건, 즉 익명성의 범죄자예요. 인터넷 뒤에서 이거다 싶은 사냥감을 발견하면 교묘한 말로 악의를 불어넣고 선동하고 사냥감과 다른 사람이 파괴되어 가는 걸 보고 기뻐해. 자신은 안전지대에 있어서 누구한테도 비난받지 않고 추궁 받는 일도 없어. 자기 손은 더럽히지 않은 만큼 필시 죄악감도 없어. 단지 게임 감각과 기분 전환만 있겠죠. 그리고 이런 녀석은 정신구조가 어려서 실패하거나 질릴 때까지 게임을 반복해. 이쯤에서 숨통을 끊어놓지 않으면 꼭두각시 인형은 계속 생겨나게 돼.”(241)

 

솔직히 작가 형사 부스지마보다는 이 책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이 재미 면에 있어선 훨씬 낫다. 또한 이 책에서는 부스지마가 왜 형사를 그만두고 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게 해준다.

 

, 형사 부스지마 이야기에서는 부스지마의 부사수로 이누카이 형사가 등장한다. 살인마 잭의 고백으로 시작되는 이누카이 하야토 형사 시리즈의 이누카이 형사에게 큰 영향력을 준 사람이 바로 부스지마 형사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 그러니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이누카이 하야토 형사 시리즈를 찾아 읽어보면 더욱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캐릭터인 부스지마 형사의 활약이 계속되기를 기대해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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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평점10점 | d****i | 2021.10.07 리뷰제목
정의롭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쉽게 녹아들지 못하고 어찌 보면 괴짜 같은 인상을 주는 형사 캐릭터는 재미있게도 어느 나라나 비슷한 이미지를 갖는 것 같은데 아무래도 형사물이 많은 일본에서 그 캐릭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 같다. 나카야마 시치리란 작가가 유명세를 치르기 전에는 가가 형사가 독자들의 마음을 끌었다면 히가시노 게이고를 시작으로 형사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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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롭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쉽게 녹아들지 못하고 어찌 보면 괴짜 같은 인상을 주는 형사 캐릭터는 재미있게도 어느 나라나 비슷한 이미지를 갖는 것 같은데 아무래도 형사물이 많은 일본에서 그 캐릭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 같다. 나카야마 시치리란 작가가 유명세를 치르기 전에는 가가 형사가 독자들의 마음을 끌었다면 히가시노 게이고를 시작으로 형사물의 시야가 넓어진 독자라면 이후 등장하는 여러 형사 캐릭터의 이야기와 개성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게 느낄 것이다.

그리고 나카야마 시치리 군단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 중 아무래도 좋아하는 캐릭터라면 형사는 아니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휠체어 탐정 겐타로일텐데 미코시마 레이지나 와타나베 경부, 이후 이누카이 캐릭터보다 독설가인 이 할배가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져 이전에 등장했던 캐릭터가 아무래도 약하다는 인상이 있었는데 그런 마음을 해소해 주는 캐릭터인 부스지마를 만나게 돼 또 다른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독설가이며 달변가인 부스지마, 형사계에서도 승진에 대한 야망 없이 만년 직함을 달고 있지만 그는 범인 검거율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능력 있는 형사이다. 겉으로는 푸근해 보이는 아저씨 같은 인상이어서 일반 시민이 지나치다 길을 물어볼 정도로 형사 이미지가 약하지만 범인의 마음을 파악하여 움직이는 능력은 탁월하여 사건을 하나씩 해결해나간다.

소설은 다섯 편의 사건을 등장시키는데 각기 다른 사건이지만 그 사건을 아우르는 인물을 중심에 세워둔다. 일류대를 나와 우월감에 젖어있지만 리먼 사태 이후 실업난으로 자신이 있어야 할 엘리트 집단에서 밀려나 허드렛일을 하는 젊은이는 사회를 비판하며 자신보다 학벌이 약한 사람들을 경멸한다. 그에 반해 엘리트 집단에 대한 반발심도 있어 사제 총기로 아무 상관도 없는 사람을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부스지마의 활약으로 단번에 범인을 검거하지만 부스지마는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어 발생하는 출판사 폭파 사건, 여성을 상대로 한 끔찍한 범행 등이 이어지고 부스지마와 사건을 실행한 범인을 조종한 중심인물과의 두뇌와 심리전은 읽는 독자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펼쳐진다.

실로 다양한 캐릭터와 사건이 등장시키고 그와 연관되어 캐릭터들이 연관되어 등장하는 장면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 나카야미 시치리 월드지만 그 캐릭터들이 동일하게 가슴에 와닿지는 않았는데 겐타로 할배 이후 강력한 부스지마란 캐릭터를 만나게 되어 오랜만에 한껏 고무되었던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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