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주인공이 있는 그 어느 곳이나 - 『로맨스로 스타 작가』
이 책은
이 책 『로맨스로 스타 작가』는 <웹툰·웹소설·영화·드라마, 모든 장르에 먹히는 로맨스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한 책이다.
원제는 『NOW WRITE 장르 글쓰기 2: 로맨스』
저자는 리 마이클스 (Leigh Michaels), <100여 권이 넘는 다양한 로맨스 소설을 출간했다. 전 세계적으로 3,50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120개국에서 25개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NOW WRITE 장르 글쓰기 2: 로맨스》, 《로맨틱한 인물 창작Creating Romantic Characters》을 비롯해 여러 권의 작법서를 썼다.>
이 책의 내용은
로맨스 소설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로맨스 소설이란 남녀 주인공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다 서로 사랑에 빠지고 결국 해피엔드를 맞이하는 이야기다. 이것이 전부다.
로맨스 소설의 공통점 (22쪽)
남녀주인공이 그들을 갈라놓는 위험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서로 사랑을 느끼고, 그것이 평생 단 한 번 찾아오는 사랑임을 깨닫고는 결국 영원을 약속하고 해피엔드를 맞이하는 이야기다.
이 책을 읽고 난 결론은 이것이다.
이야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긴장의 끈이 계속 유지되어야 독자들의 몰입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하나, 둘이서 손잡고 문제해결, 그것을 독자들과 함께 하라.
로맨스 소설의 독자는 책을 집어 드는 순간부터 마지막에 남녀 주인공이 함께 하리란 것을 안다. 그러므로 남녀 주인공이 그저 사랑에 빠지기만 해서는 흥미를 유지할 수가 없다. 독자가 계속 책장을 넘기게 하려면 남녀 주인공에게 끊임없이 문제가 발생해야 한다. 해피엔드가 어려워 보일수록 더욱 감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이야기가 된다.
로맨스 소설을 쓴다는 것은
그러나 실제로 로맨스를 쓰는 일은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다. 시놉시스에 ‘두 사람이 서로 알아가면서 사랑에 빠진다’라고 쓰기는 쉬워도, 과정을 보여주는 일은 전혀 다른 문제다.
이 책은 그렇게 쉽지 않은 로맨스 소설을 어떻게 써야만 독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는가 하는 데, 그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각론으로 들어가 보자. 기록하면서 새겨두고 싶은 게 많다.
남녀 주인공에게 닥쳐오는 어려움은 어려울수록 좋다.
독자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은 남녀 주인공이 사랑에 빠지는 순간에 그들을 둘러싸며 해피 엔드를 맞이하지 못하게 위협하는 어려움이다. (58쪽)
여기가 로맨스 소설과 현실이 갈라지는 지점이다.
현실에서는 남녀가 서로 알아가는 동안 잔잔하고 평화롭기를 바란다. 그러나 잔잔하고 평화로운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곧 외면당한다.
그래서 두 주인공 사이에 긴장을 유발하고, 그 긴장을 끝까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독자들을 사로잡는 힘이 되는 것이다.
남녀 주인공이 해결해야 할 어려움이 크면 클수록 독자들을 몰입하도록 몰아가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기억에 남는 인물은
인물은 현실적일수록 더 그럴 듯하고 기억에 남는다. 그러므로 주인공에게는 현실적인 속성과, 더 중요하게는 현실적인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87쪽)
완벽한 인물은 현실적이지 않다. 주인공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아무도 그들의 이야기를 읽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84쪽)
주인공이 직면한 문제는 인생을 바꿀 정도로 그 들에게 중요하지만, 또한 독자들에게도 중요해야 한다. (85쪽)
주인공은 이야기가 진행하는 동안 성장하고 변화해야 한다. 인생을 바꿔놓을 만한 문제와 상황에 직면하므로 그런 어려움을 겪으면서 삶에 대한 견해와 관점, 태도가 바뀌는 것은 당연하다. (85쪽)
관계를 유지시키는 ‘강제 요소’ (110쪽)
로맨스 소설에서는 남녀 주인공이 서로를 피하지 못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다.
바로 강제 요소다.
그럼, 어떤 경우가 강제 요소가 되는 것일까? 다음의 세 가지다.
남녀 주인공이 서로의 도움이 필요해 멀어질 수 없다.
어느 한 쪽이 논리적이고 타당한 이유로 상대를 상황 속에 몰아 넣는다.
남녀 주인공이 외부적인 상황 때문에 가까이 있게 된다.
세부사항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방법 다섯 가지 (160쪽)
서사 : 사건을 순서적으로 묘사한다
요약과 설명 ; 사건을 보여주지 않고 설명하거나 요약해서 알려준다.
플래시백 ; 인물이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회상한다.
생각 ; 인물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려준다.
대화 : 인물이 어떤 말을 하는지 알려준다.
인물을 표현하는 11가지 방법 (204쪽~)
이 항목은 비단 소설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인간관계에서 만나는 사람을 알아보는 방법이기도 하다.
자신이 새로 만난 사람을 어떻게 알아가는지 떠올려가며 읽어보자.
인물의 생각을 통해 보여주기
인물의 대사를 통해 보여주기
인물의 행동을 통해 보여주기
다른 인물의 생각을 통해 보여주기
다른 인물의 대사를 통해 보여주기
다른 인물의 행동을 통해 보여주기
외양 묘사를 통해 보여주기
습관이나 개인적인 특성을 통해 보여주기
인물 주변의 소품을 통해 보여주기.
인물의 이름을 통해 보여주기
서술을 통해 보여주기
인물을 보여주는 이 모든 방법은 다른 장르에서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특히 로맨스 소설에서는 가능하면 말하는 것보다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16쪽)
시점에 관하여.
시점에 관한 부분인 251쪽 이하의 < 이야기에 맞는 시점 찾기>는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다.
지금까지 문학 특히 소설을 읽어오면서, 발화자의 발화가 어떤 시점인가에 대하여 관심이 많아, 궁금한 것이 많았었는데, 이 책에서 어느 정도 충족된 것 같이 기쁘다.
이 책에는 각각의 시점별로 사례들을 많이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 읽어보자.
다음은 한 문장에 세 개의 시점이 포함된 사례다.
‘그렉은 카라가 내린 것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진심으로 충격을 받은 것처럼 보였다.’ (273쪽)
세 개의 시점을 모두 찾을 수 있을까
첫째는 “그렉이 충격을 받은 것처럼 보였다”라는 부분에서 독자는 그렉의 표정을 알 수 있으므로 그렉을 관찰하는 누군가의 시점이 있다.
둘째는 그렉의 시점이다. 독자는 “결론을 내리고”에서 그렉의 머릿속을 엿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카라의 시점이다. 독자는 “카라가 내린 것과 같은 결론”에서 카라의 생각을 알 수 있다.
결말, 그 중요한 ....
결말에서는 주인공을 갈라놓았던 문제들을 독자가 보기에 만족스럽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말은 주인공의 행동에서 나온 결과여야지, 다른 이의 개입이 있어서는 안 된다. (62쪽)
만족스러운 결말에는 공통점이 있다.
이야기에 이미 나왔던 요소로부터 결말이 자연스럽게 도출되고, 새로운 내용이 나오거나 옆길로 새지 말아야 한다. (358쪽)
다시, 이 책은? - 특히 주의할 점
특히 독자들의 시선을 붙잡아두기 위해서는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그야말로 극적으로 해결되는 장면이 연출되어야 한다.
그래서 로맨스 소설을 쓸 때에는 갈등 장면을 피하거나 두려워 하면 안된다.
갈등을 관찰하고 글로 쓰는 것은 누구에게나 불편한 일이다. 하지만 쓰기 힘들고 불편한 순간들이 독자가 정말 그곳에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인상적인 장면이 된다, (182쪽)
이책은 제목도 내용도 로맨스 소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배운 것들을 적용하는 데는 굳이 로맨스 소설에 국한할 필요가 없다. 순수문학의 자리에서도 로맨스 요소가 들어있는 모든 작품에, 이 책에서 전수하는 노하우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배운 기법을 가지고 비단 창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작품을 읽어나가는데 인물 분석, 줄거리 분석등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로맨스 소설부터 순수문학에 이르기까지. 남녀 주인공이 있는 모든 작품에.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