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그저 점심 메뉴는 무엇으로 정하느냐 혹은 어떤 색의 옷을 사느냐와 같은 그저 일상의 일들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마다 쉽게 하던 말이 있었다. “아우, 나는 결정장애가 있나봐.” 단순히 결정하기 어렵다는 의미로 쓰인 이 말이 사실은 장애인을 비하하는 의미를 담은 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김지혜 작가는 저서 『선량한 차별주의자』에서 [무언가에 ‘장애’를 붙이는 건 ‘부족함’ ’열등함‘을 의미하고, 그런 관념 속에서 ’장애인‘은 늘 부족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진다.6]라고 말한다. 그러고 보니 그렇다. 우리는 단어에 의미를 붙여 놓고 아무렇지도 않게 그 관념을 사용해 왔다. 그저 '나 자신을 비하'하는 말이라 생각하고 써왔지만 사실은 나 자신보다 장애인을 비하하는 말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어디 이런 일이 단어와 같은 말에만 국한된 일일까. 우리의 세상 자체가 비장애인의 기준으로 돌아가고 있음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며 그 기준에서 벗어나는 장애인들을 우리와는 다른 존재로 치부하고 살아오고 있었다. 심지어 때로는 우리가 다 같은 하나의 생명이고 인간임을 때로는 잊기도 한다.
백순심 작가는 그녀의 두번째 책『불편하게 사는 게 당연하진 않습니다』에서 정상 비정상의 기준은 과연 누가 정한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기준이 바뀌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너무나 당연해서 그 이상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수많은 규칙과 사고 방식들이 사실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차별을 담고 있음을 알게 되면서 마음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인데 그 '모두'는 진정한 '모두'가 아닌 세상이었음을 뼈저리게 느끼게 해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휠체어가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경사로나 엘레베이터, 횡단보도에서 들리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알림음,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보도 블럭 등등. 예전보다 나아진 환경을 보며 장애인들이 전보다는 조금은 편해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전보다 세상이 좋아졌다고 생각했다.
[‘왜 우리가 장애인을 위해 돈을 써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가진다면 잘못이다. ‘왜 처음부터 장애인을 고려한 편의시설을 반영하지 못했는가?’라고 묻는 게 정확하다. 예산 낭비라고 장애인에게 따져 묻기보다는 비장애인의 기준으로 설계한 사람에게 책임을 묻는 게 옳다. 교통 정책은 애초에 장애인이 사용할 거라는 가정하에 세웠어야 하는 부분이다. 51]
아, 그렇구나. '왜 바꾸어야 하는가?'가 아니라 '왜 처음부터 그렇게 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었다. 물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장애인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진 것도 사실 그리 오래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인식이 달라졌다고 하루아침에 모든 것이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은 안다. 다만 보이는 것에만 치중하지 않았으면 한다. 근본적인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근본적인 것부터 바꾸려는 마음 또한 중요함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눈이 세개인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는 눈이 두개인 사람들이 비정상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 나와 비슷한 사람이 많이 사는 것일 뿐 그것이 정상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비정상인 것은 아니다.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은 과연 무엇이고 누가 정하는 것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정상(正常)
1.특별한 변동이나 탈이 없이 제대로인 상태. (네이버 국어 사전)
과연 정상이라는 이 단어가 사람에게 써도 되는 단어인지 의문이 든다.
장애인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내가 다리를 다쳐서 깁스를 한 적이 있는데 그 때 정말 불편했다. 나는 고작 4주로 이 불편함이 끝나겠지만,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은 평생이 불편하겠구나란 생각이 들면서 장애인 이동권에 대하여 깊게 생각하게 됐다. 그리고 내가 이런 장애를 갖고 있다면 이런 게 불편할까? 이런 시선으로 최대한 생각해 보려고도 했다. 그러니까 예전보단 조금은 달라지더라. 예상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당혹스러움을 느끼기에 충분한 부분들이 많다고 느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는 것은 나에게 있어선 당연한 것과 같았다.
저자는 뇌병변장애인으로서 20년차 사회복지사이다. 장애를 직접 겪고 있는 만큼 비장애인과는 또 다른 시선에서 장애를 바라볼 수 밖에 없고, 비장애인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알 수 없는 영역들을 알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장애인이 어떠한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는 장애인이 가장 잘 아는 법이니까.
책을 보는 내내 정말 생각하지 못한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깨닫는다. 정말 오만가지에서 불편함이 있다. 가장 먼저 놀랐던 건 투표권이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투표권의 행사는 장애인에게도 당연한 권리이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오게 되는 불편함은 나 역시 고려한 적이 없음에 놀랐다.
우리 비장애인들도 투표 도장 찍는 칸이 좁아서 얼마나 조심하면서 찍는가. 내가 찍고자 하는 후보가 아닌 칸에 찍을까 봐 조바심 내고, 칸이 조금 넘어가면 무효표가 될까 봐 찜찜하고, 종이 접을 때 도장 잉크가 다른 후보자의 칸에도 묻을까 봐 일부러 몇 초라도 말려서 접지 않는가. 그러다 보니 투표 도장을 찍는 칸이 조금 넓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들을 곧잘 하는데 장애인은 오죽 할까. 특히 손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장애인의 경우 그 좁은 칸에 찍기란 너무 힘들 것이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투표해야 할 때에는 비밀 투표가 사실상 위배되는 것이니 마음 한 켠이 걸릴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장애인이 투표를 해도 무효표가 많이 나온다고 한다.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은 투표의 환경이 투표권을 행사하는 장애인의 권리를 사실상 빼앗는 셈이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해서 놀라움이 연속이었다. 빨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환경을 생각하여 빨대를 없애는 것은 좋으나 저자처럼 빨대가 항상 필요한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확실하게 알았다. 손을 제대로 움직이기 어렵거나 잡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음료를 마시려면 빨대가 필수일 텐데, 환경을 생각하여 요즘은 빨대를 아예 비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보니까 오히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환경 생각하다가 먹고 싶은 음료도 제대로 못 먹을 수도 있다.
키오스크 문제도 마찬가지다. 나는 사실 노인만 생각했다. 그런데 생각 해보니 장애인이라고 다를까. 장애인도 키오스크 다루기가 어려울 것이다. 생각해 보니 아동도 어렵겠다. 키오스크의 위치가 성인이 서 있을 때의 눈높이에 맞으니 휠체어를 사용해야 하는 장애인이나 키가 작은 아동은 누군가의 도움이 절대적일 텐데, 안타깝게도 키오스크는 그런 것을 배려하지 않은 동시에 요즘 현장에서도 키오스크 앞에서 쩔쩔 매는 비장애인을 봐도 먼저 다가가 도와주려는 점원들이 거의 없다 보니 결국 손님들끼리 십시일반 하는 경우도 많아서... 정말 사회 곳곳에서 얼마나 비장애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머리로 알았지만, 다시 한 번 깨닫고 절감한다.
저자가 말한 모든 것들을 솔직히 다 해줄 수는 없다. 천천히 개도되어야 할 것들이다. 지금 되지 않는다 하여서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다고 본다. 어쨌든 사회를 바꾸고, 환경을 바꾸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한 법이기 때문이다.
많은 내용들을 공감했지만 정말 공감했던 것은 처음 무언가를 설계할 때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여 만들었다면 훨씬 더 비용이 절감될 것이란 거다. 생각해 보니 그렇지 않은가. 엘리베이터를 처음 건물을 만들 때에 만드는 비용과 건물 다 짓고 난 다음에 엘리베이터를 추가로 만들 때의 비용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항상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가 눈총을 받게 되는 건 소위 비용 문제가 있는데 애초에 처음부터 만들어도 좋았을 것들을 마치 생색내듯이, 장애인을 배려한다는 이유를 붙여서 시설을 추가로 만들다 보니 오히려 그 필요성을 덜 느끼는 사람들은 "장애인 때문에 돈 쓰네"란 소리를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사회적 구조란 생각이 든다.
장애인은 누구나 될 수 있다. 장애인은 보통 선천적인 경우보다 후천적인 경우가 98% 이상이다. 결국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고, 때론 다쳐서 짧은 기간이나마 휠체어나 깁스를 통해서 이동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사회가 장애인을 배려한 구조로 되어 있다면 내가 잠시 동안 장애를 갖게 된다고 하여도 불편함은 줄어들 것이다. 생각해 보자. 지하철에 엘리베이터 만들어 놨는데 그걸 누가 이용하는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가 이용하려고 만들어 놓았으나 사실상 사지육신 멀쩡한 사람들이 90% 이상 이용하고 있다.
장애를 가져도 불편함이 덜한 사회가 되기를 다시 한 번 소망해 본다.
* 이 서평은 네이버카페 '책과 콩나무'의 서평이벤트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불편하게 사는 게 당연하진 않습니다.장애를 안고 살아간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든다.세상은 온전히 움직일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회 구석 구석에서 벌어지는 갈등과 함께 하는 삶이 더욱더 힘들게 하고 있다.어떤 대학에서는 장애 신입생을 위해 모든 것을 고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하니 정말 고맙기도 하다.이 책의 저자 백순심 역시 뇌병변장애인으로 태어나 깍두기 같은 어린 시절을 보내고 한 가정의 엄마이자 워킹맘으로 살고 있는 20년차 사회복지사이다.이미 다양한 저서들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저자의 책속으로 들어가 보자.
장애인이 살기 좋은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누구나 인간답게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살아갈 권리가 있음에도 길거리에서 마주치는 그들을 볼 때마다 어떤 마음을 가지는가를 보여주는 책이다.늦깎이 초등학생 성훈씨를 소개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46살의 그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꿈이었다.장애 정도가 심한 사람은 학교에 다녀도 학습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 그렇다.장애인이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고 결혼 적령기엔 비장애인들 처럼 결혼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고 지적하고 있다.
권리는 동등하지만 사회복지 현장에서 보는 그들은 우리와 같은 사람이다.불편하게 사는 게 당연하진 않기 때문이다.저자는 또 이 책에서 편안하게 투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함께 투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적고 있다.자판기도 장애인을 생각하고 만들었으면 좋겠다.내 가족이 내 자녀가 그런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기를 이 책에서 많은 것을 깨닫는다.사회복지사로써 현장의 상황을 글로 표현하고 있다.
교통수단이라든지 모든 것이 비장애인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은 아직도 선진국이 아니다.사회복지 현장에서 활동하며 필요한 것들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서로를 생각하는 이 사회가 되기를 소망하며 살아가고 있다.빛 좋은 개살구 같은 장애인편의시설도 꼬집고 스스로 할 수 없는 시설도 많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그들도 우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들이 한 번 더 생각하고 말과 행동에 신중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장애가 부족함을 의미하진 않습니다.누구나 살기 편한 세상을 만들어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