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실용서인데 웬만한 청소년이 스스로 찾아 읽을까 싶기는 하다.
읽어보면 당연히 좋을 듯 싶지만....
중학생을 위한 목표 관리법이라는 부제가 붙어있고 내용은 그대로다.
해야될 일들이 제시하고 그 일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한 십대들의 증언들로 이루어져 있다.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목표를 찾는 법, 목표를 제대로 정하는 법, 목표를 실천하는 법, 그리고 제대로 실천한 본인에게 축하하고 더 나아가는 법 을 순서대로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글자도 널찍널찍, 삽화도 재미있고 친구들이 읽어도 재미있겠으나 사춘기가 스스로...쿨럭...
막연하게 바라는게 아니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고 꼭 혼자서 다하는게 아니고 도움을 받아도 된다.
생각하고 쓰고, 눈에 보이게 하고. 목표기록장, 생각일기 같은 것이 있을 수 있다.
꿈, 가능성은 안에서 오는 것인데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20×20 (20까지 이룰 20가지)인데...이 책을 읽다보니 사십이 넘은 나도 앞으로 이십년동안 이루고 싶은 스무가지를 정하고 싶어지더라.
자신 안의 가치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행동수칙'을 정하자.
단기목표, 장기목표같은 실천 Tip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변화를 꾀하고 싶으나 방법을 모르겠다는 청소년들에게 권하면 좋을 듯하다.
이룬 일들을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목표기록장, 목표지킴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책에 나온 중요한 실전 팁들
목표를 세워야 하는 10가지 이유
1.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게 도와줘.
2. 안전지대를 넓혀줘
3. 자신감을 북돋아줘(성취를 통해)
4. 삶의 목적을 만들어줘
5. 자립심을 키워줘
6. 결정한 일에 대한 확신을 줘.
7.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줘.
8. 네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
9. 삶에 의욕과 추진력을 줘.
10. 만족감이 들게 해 줘.
20×20 :20살까지 20가지 이루기.
SMART한 목표 세우기: Savvy, Measurable, Active, Reachable, Timed
장기목표, 단기목표
성공을 위한 10가지 전략
전략1. 시간관리하기
전략2, 자신감과 에너지 끌어올리기
전략3. 긍정의 힘 키우기
전략4. 성공을 상상하기
전략5. 도움 청하기
전략6. 도움의 손길 곁에 두기
전략7. 역할모델 활용하기
전략8. 보상으로 동기 강화하기
전략9. 기록하기
전략10. 힘과 용기를 주는 말 하기
보너스 전략. 스트레스 날리기
p15
"꿈은 그저 꿈일 뿐이지만 목표란 계획과 마감 시한이 있는 꿈이다."
. 하비 맥케이(작가, 사업가)
p52
네가 선택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네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이야. 네가 믿고 있는 것(혹은 믿지 않는 것)들은 네가 어떻게 시간을 쓸지, 누구와 시간을 보낼지, 어떤 활동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지. .....
가치는 이처럼 네가 살아가는 방향을 잡아 줘. 가치관이라는 말 많이 들어 봤지? 가치를 보는 시각이라는 뜻이야. 네가 다른 사람들 혹은 다른 일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 수 잇게 해 주는 게 바로 가치관이야. .......
어떤 가치들은 네가 어떤 유형의 사람이 되고 싶은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싶은지를 보여주기도 해.
p70
2부에서 네가 바라는 것과 꿈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알아봤어.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뭘 해야 할까? 그건 바로 '행동'이야.
무언가를 꿈꾸거나 바라기만 해도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 하지만 인생이 그렇게 호락호락할 리가 없어. 꿈을 현실로 만드는 건 누가 해 주는 게 아니라 온전히 네 몫이야. 완전 부담스럽다고? 걱정할 필요 없어. 우리에겐 '목표'라는 게 있으니까.
목표란 꿈에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를 알려 주는 열쇠와 같아..........
보통, 장기목표는 몇 개의 단기 목표로 나눌 수 있어. 그렇게 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 말하자면 단기 목표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거지. 그렇지만 단기 목표가 장기 목표를 위한 단계인 것만은 아니야.
....그자체로도 하나의 목표가 되지.
단기목표를 자주 세우고 달성하다 보면 목표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어. 그리고 목표 세우는 게 만만해질 거야. 일단 한 번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걸 스스로에게 증명하고 나면 그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싶을걸.
p112
미루는 버릇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면 고칠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해. 살다 보면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가 있어. 하고 나면 기분이 개운해질 걸 알면서도 정말 하기 싫을 때가 있지. 그럴 때 뇌에서는 고통과 관련된 부위가 자극을 받아. 그러면 뇌는 자연스럽게 다른 자극, 보통은 더 즐거운자극 쪽으로 관심을 돌려서 고통을 멈추는 방법을 찾는대.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게 있어. 과학적으로 입증된 건데, 하기 싫어서 피해 왔던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일을 '일단 하는 순간' 그 일이 뭐든지 간에 순식간에 그 고통이 사라진다는 거야.
나는 왜 자꾸 미룰까? 는 우연히 TV 예능에서 보다가 책 제목이 딱 저희 아이와 같아서
구매해봤는데 제가 먼저 읽어보니 매번 제가 아이에게 잔소리하듯 늘어놓는 말이 저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네요.. 아이가 읽어보고 생활습관, 생각 등을 좀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의 너무 느긋한 성향이 바쁜 현대에 안맞아서 항상 답답해 했는데
제 성향과 딱맞는 책이라 아이에게 추천하고 싶어서 구매했어요